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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AUTOCAD)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객체 수정하기 - 스플라인 편집, 해치 편집, 배열 편집, 정렬, 끊기

by koko1 2025.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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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플라인 편집(Splinedit)

1.1 ‘Splinedit’ 명령어는 스플라인을 편집할 때 사용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명령어를 통해 스플라인의 제어점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점을 추가하여, 더 정교한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 스플라인 편집 방법:

‘SPLINEDI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편집할 스플라인을 선택한 후, 제어점 수정, 곡선 모양 변경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Add Vertex’를 선택하여 제어점을 추가하거나, ‘Fit’ 옵션으로 곡선의 형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1.3 ‘Splinedit’ 명령어는 복잡한 곡선을 수정할 때 유용하며, 스플라인의 모양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치 편집(Hatchedit)

2.1 ‘Hatchedit’ 명령어는 이미 작성된 해치의 속성이나 영역을 편집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해치의 경계를 수정하거나, 해치의 패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2 해치 편집 방법:

‘HATCHEDI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편집할 해치를 선택한 후, 해치의 경계나 패턴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Boundary’ 옵션을 사용하여 해치의 경계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Pattern’으로 패턴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2.3 ‘Hatchedit’ 명령어는 복잡한 해치 영역을 수정할 때 매우 유용하며, 도면 작업 중 해치를 수정할 필요가 있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배열 편집(Arrayedit)

3.1 ‘Arrayedit’ 명령어는 배열된 객체를 수정하는 기능입니다. 이미 배열된 객체를 선택하고 배열의 크기나 배치 방식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2 배열 편집 방법:

‘ARRAYEDI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배열된 객체를 선택하고, ‘Move’, ‘Scale’, ‘Rotate’ 등의 옵션을 사용하여 배열된 객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Edit Source Object’를 선택하여 원본 객체를 수정하면 배열된 객체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3.3 ‘Arrayedit’ 명령어는 배열된 객체들을 일괄 수정할 수 있어, 복잡한 배열 작업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정렬(Align)

4.1 ‘Align’ 명령어는 두 객체를 정렬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객체를 원하는 위치로 정확하게 이동시킬 수 있으며, 두 객체의 정렬을 맞추는 데 필요합니다.

 

4.2 정렬 방법:

‘ALIGN’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정렬할 객체를 선택하고, 기준점과 이동할 위치를 지정하여 정확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Scale’ 옵션을 사용하면 크기까지 조정할 수 있어, 두 객체를 완벽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4.3 ‘Align’ 명령어는 도면 작업 중 객체들을 정확하게 정렬할 필요가 있을 때 매우 유용하며, 정밀한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5. 끊기(Break)

5.1 ‘Break’ 명령어는 객체를 끊어서 두 부분으로 나누는 기능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객체를 원하는 위치에서 끊을 수 있으며, 개별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5.2 끊기 방법:

‘BREAK’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끊을 객체를 선택하고, 끊을 위치를 지정하여 객체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Break at Point’를 선택하여 정확한 위치에서 끊을 수 있습니다.

 

5.3 ‘Break’ 명령어는 도면에서 객체를 분할하여 개별적으로 수정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Splinedit’ 명령어는 스플라인을 정교하게 수정할 수 있게 도와주며, ‘Hatchedit’ 명령어는 해치의 속성과 영역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Arrayedit’ 명령어를 사용하면 배열된 객체들을 효율적으로 수정할 수 있으며, ‘Align’ 명령어는 객체들의 정렬을 정밀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Break’ 명령어는 객체를 원하는 위치에서 끊어 작업을 용이하게 만듭니다. 이 명령어들은 도면 수정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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