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격 띄우기(Offset)
1.1 ‘Offset’ 명령어는 선택한 객체를 기준으로 일정한 간격만큼 평행하게 복사하는 기능입니다. 도면에서 두 객체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1.2 간격 띄우기 방법:
‘OFFSE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복사할 객체를 선택하고, 원하는 간격을 설정한 후, 객체를 복사할 위치를 지정하면 간격이 일정하게 띄워진 객체가 만들어집니다.
1.3 ‘Offset’ 명령어는 벽, 도로, 경계선 등을 그릴 때 유용하며, 정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객체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2. ByLayer로 설정(Setbylayer)
2.1 ‘Setbylayer’ 명령어는 객체의 색상, 선 유형, 두께 등을 ‘ByLayer’로 설정하여 레이어 속성을 따르도록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객체의 속성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때 유용합니다.
2.2 ByLayer 설정 방법:
객체를 선택한 후, ‘SETBYLAYER’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객체의 속성(색상, 선 유형 등)을 ‘ByLayer’로 설정하면, 해당 객체는 레이어에서 설정한 속성 값을 자동으로 따르게 됩니다.
2.3 ‘ByLayer’로 설정하면 레이어에 적용된 속성에 따라 객체가 자동으로 변경되므로, 도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공간 변경(Chspace)
3.1 ‘Chspace’ 명령어는 객체를 모델 공간과 레이아웃 공간 간에 이동시키는 기능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객체를 다른 공간으로 쉽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2 공간 변경 방법:
‘CHSPAC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이동할 객체를 선택한 후, 모델 공간에서 레이아웃 공간으로 또는 반대로 객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3 ‘Chspace’ 명령어는 레이아웃을 변경할 때 매우 유용하며, 모델 공간과 레이아웃 공간 간의 객체 이동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길이 조정(Lengthen)
4.1 ‘Lengthen’ 명령어는 객체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이는 기능입니다. 선, 폴리선 등 다양한 객체의 길이를 조정할 때 사용됩니다.
4.2 길이 조정 방법:
‘LENGTHEN’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길이를 늘리거나 줄일 객체를 선택한 후, 조정할 방법(길이, 비율 등)을 선택하여 객체의 길이를 변경합니다.
4.3 ‘Lengthen’ 명령어를 사용하면 도면 작업 중 길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폴리선 편집(Pedit)
5.1 ‘Pedit’ 명령어는 폴리선을 편집하는 기능으로, 선을 편집하거나 연결할 때 사용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폴리선의 각점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점을 추가하거나, 선을 다듬을 수 있습니다.
5.2 폴리선 편집 방법:
‘PEDI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편집할 폴리선을 선택하고, ‘Join’(결합), ‘Fit’(맞추기), ‘Edit vertex’(점 편집) 등의 옵션을 통해 폴리선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5.3 ‘Pedit’ 명령어는 폴리선의 구조를 효율적으로 수정할 수 있어, 도면 작업을 더 정밀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Offset’ 명령어는 간격을 일정하게 띄운 객체 복사에 유용하며, ‘Setbylayer’로 레이어 속성을 따르는 방식으로 객체를 일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space’ 명령어를 사용하면 공간 간 객체 이동이 용이하고, ‘Lengthen’ 명령어는 객체의 길이를 조정할 때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Pedit’ 명령어를 통해 폴리선 편집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도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5.02.17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객체 수정하기 - 원형 배열, 경로 배열, 지우기 및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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