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깎기(Fillet)
1.1 ‘Fillet’ 명령어는 두 객체의 교차점에서 둥근 모서리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두 직선이 만나는 지점에 원형 또는 곡선을 만들어 깔끔한 모서리를 형성할 때 사용됩니다.
1.2 모깎기하는 방법:
‘FILLE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두 선분을 선택하면 교차점에 곡선이 생성됩니다.
‘R’을 입력하여 반지름을 지정하면, 더 정확한 크기의 모서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1.3 ‘Fillet’은 반지름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모서리 처리에 유용하며, 도면의 미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2. TRIMMODE 시스템 변숫값
2.1 ‘TRIMMODE’ 시스템 변수는 ‘Trim’ 명령어 실행 시 기본 동작을 설정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이 변수를 조정하면 ‘Trim’ 명령을 사용했을 때 객체의 일부를 자동으로 자를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2 TRIMMODE 값을 설정하는 방법:
명령행에 ‘TRIMMODE’라고 입력합니다.
0을 입력하면 절단선만 선택할 수 있고, 1을 입력하면 ‘Trim’ 동작 시 자동으로 자를 수 있습니다.
2.3 ‘TRIMMODE’ 설정은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며, 불필요한 객체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모따기(Chamfer)
3.1 ‘Chamfer’ 명령어는 두 직선이 만나는 모서리를 직선으로 잘라내어 일정한 각도로 면을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직선의 경계를 깔끔하게 다듬을 때 유용합니다.
3.2 모따기하는 방법:
‘CHAMFER’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두 직선을 선택하고, 원하는 각도와 거리를 설정한 후 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3.3 ‘Chamfer’는 특정 각도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각도 변경이 필요한 도면에 매우 유용합니다.
4. 곡선 혼합(Blend)
4.1 ‘Blend’ 명령어는 두 개의 곡선 또는 선분을 부드럽게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비연속적인 두 경로를 연결할 때 이상적인 도구입니다.
4.2 곡선 혼합하는 방법:
‘BLEND’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두 개의 곡선 또는 직선을 선택하면 두 객체가 부드럽게 연결된 곡선이 생성됩니다.
4.3 ‘Blend’ 명령어를 활용하면 복잡한 형태의 객체 연결이 더 자연스럽고 깔끔하게 이루어집니다.
5. 직사각형 배열(Arrayrect)
5.1 ‘Arrayrect’ 명령어는 직사각형 배열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객체를 직사각형 형태로 여러 번 배열하여 쉽게 복제할 수 있습니다.
5.2 배열을 만드는 방법:
‘ARRAYREC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배열할 객체를 선택하고, 배열할 열과 행의 개수를 설정하여 직사각형 배열을 생성합니다.
5.3 ‘Arrayrect’는 같은 간격으로 객체를 배열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배치 작업에 유용합니다.
6. 배열 특성을 제거하여 낱개의 객체로 사용하기
6.1 ‘Explode’ 명령어를 사용하여 배열된 객체의 특성을 제거하고, 각 객체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할 수 있습니다.
6.2 배열 특성 제거 방법:
‘EXPLOD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배열된 객체를 선택하면 배열 특성이 해제되어 각 객체가 독립적인 객체로 분리됩니다.
6.3 배열된 객체를 개별적으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도면 수정 시 필요한 조정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7. 결론
‘Fillet’과 ‘Chamfer’ 명령어를 활용하면 도면의 모서리를 더욱 깔끔하게 다듬을 수 있으며, ‘Blend’ 명령어로 두 객체를 부드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Arrayrect’ 명령어로 객체를 효율적으로 배열할 수 있으며, 배열 특성을 제거하여 각 객체를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적절히 활용하면 더욱 정교하고 효율적인 도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025.02.17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객체 수정하기 - 신축, 축척, 자르기, 연장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객체 수정하기 - 신축, 축척, 자르기, 연장
1. 신축(Stretch)1.1 ‘Stretch’ 명령어는 객체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늘리거나 줄이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닫힌 객체가 아닌 열린 객체(선, 폴리선, 호 등)에 적용됩니다. 1.2 신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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