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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객체 수정하기 - 간격 띄우기, ByLayer 설정, 공간 변경, 길이 조정, 폴리선 편집

by koko1 2025.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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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격 띄우기(Offset)

1.1 ‘Offset’ 명령어는 선택한 객체를 기준으로 일정한 간격만큼 평행하게 복사하는 기능입니다. 도면에서 두 객체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1.2 간격 띄우기 방법:

‘OFFSE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복사할 객체를 선택하고, 원하는 간격을 설정한 후, 객체를 복사할 위치를 지정하면 간격이 일정하게 띄워진 객체가 만들어집니다.

 

1.3 ‘Offset’ 명령어는 벽, 도로, 경계선 등을 그릴 때 유용하며, 정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객체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2. ByLayer로 설정(Setbylayer)

2.1 ‘Setbylayer’ 명령어는 객체의 색상, 선 유형, 두께 등을 ‘ByLayer’로 설정하여 레이어 속성을 따르도록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객체의 속성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때 유용합니다.

 

2.2 ByLayer 설정 방법:

객체를 선택한 후, ‘SETBYLAYER’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객체의 속성(색상, 선 유형 등)‘ByLayer’로 설정하면, 해당 객체는 레이어에서 설정한 속성 값을 자동으로 따르게 됩니다.

 

2.3 ‘ByLayer’로 설정하면 레이어에 적용된 속성에 따라 객체가 자동으로 변경되므로, 도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공간 변(Chspace)

3.1 ‘Chspace’ 명령어는 객체를 모델 공간과 레이아웃 공간 간에 이동시키는 기능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객체를 다른 공간으로 쉽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2 공간 변경 방법:

‘CHSPAC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이동할 객체를 선택한 후, 모델 공간에서 레이아웃 공간으로 또는 반대로 객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3 ‘Chspace’ 명령어는 레이아웃을 변경할 때 매우 유용하며, 모델 공간과 레이아웃 공간 간의 객체 이동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길이 조정(Lengthen)

4.1 ‘Lengthen’ 명령어는 객체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이는 기능입니다. , 폴리선 등 다양한 객체의 길이를 조정할 때 사용됩니다.

 

4.2 길이 조정 방법:

‘LENGTHEN’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길이를 늘리거나 줄일 객체를 선택한 후, 조정할 방법(길이, 비율 등)을 선택하여 객체의 길이를 변경합니다.

 

4.3 ‘Lengthen’ 명령어를 사용하면 도면 작업 중 길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폴리선 편집(Pedit)

5.1 ‘Pedit’ 명령어는 폴리선을 편집하는 기능으로, 선을 편집하거나 연결할 때 사용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폴리선의 각점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점을 추가하거나, 선을 다듬을 수 있습니다.

 

5.2 폴리선 편집 방법:

‘PEDI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편집할 폴리선을 선택하고, ‘Join’(결합), ‘Fit’(맞추기), ‘Edit vertex’(점 편집) 등의 옵션을 통해 폴리선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5.3 ‘Pedit’ 명령어는 폴리선의 구조를 효율적으로 수정할 수 있어, 도면 작업을 더 정밀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Offset’ 명령어는 간격을 일정하게 띄운 객체 복사에 유용하며, ‘Setbylayer’로 레이어 속성을 따르는 방식으로 객체를 일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space’ 명령어를 사용하면 공간 간 객체 이동이 용이하고, ‘Lengthen’ 명령어는 객체의 길이를 조정할 때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Pedit’ 명령어를 통해 폴리선 편집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도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5.02.17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객체 수정하기 - 원형 배열, 경로 배열, 지우기 및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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