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솔리드웍스 2D 스케치 수정 개요
1.1 2D 스케치 수정의 필요성
솔리드웍스에서 2D 스케치는 3D 형상의 기본이 되며, 설계 변경이 필요할 경우 스케치를 수정해야 합니다. 올바른 수정 방법을 익히면 모델링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오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2 2D 스케치 수정의 기본 과정
기존 스케치를 선택하고 "스케치 편집(Edit Sketch)"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요소를 추가, 삭제하거나 치수 및 구속조건을 변경합니다.
변경 사항을 확인하고 "스케치 종료(Exit Sketch)"를 눌러 저장합니다.
2. 스케치 수정 방법
2.1 기본적인 스케치 수정 방법
개별 요소 수정: 선, 원, 호 등의 요소를 클릭하여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정합니다.
치수 수정: 기존 치수를 클릭한 후 새로운 값을 입력하여 업데이트합니다.
구속조건 변경: 불필요한 구속조건을 삭제하고 새로운 구속조건을 추가합니다.
2.2 스케치 수정 도구 활용
솔리드웍스는 보다 효율적인 스케치 수정을 위해 다양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트림(Trim): 불필요한 스케치 선을 삭제할 때 사용
연장(Extend): 짧은 선을 연장하여 연결
이동(Move): 선택한 스케치 요소를 이동
복사(Copy): 동일한 형상의 요소를 복사하여 배치
미러(Mirror): 중심선을 기준으로 대칭 복사
3. 스케치 패턴 활용
3.1 스케치 패턴이란
스케치 패턴(Sketch Pattern)은 동일한 형상을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 배치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복잡한 형상을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3.2 스케치 패턴의 종류
선형 패턴(Linear Pattern): 지정한 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 배치
원형 패턴(Circular Pattern):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형으로 반복 배치
3.3 스케치 패턴 적용 방법
스케치 모드에서 "스케치 패턴(Sketch Pattern)" 도구를 선택합니다.
패턴 적용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패턴 유형(선형 또는 원형)을 선택하고 간격과 반복 횟수를 입력합니다.
"확인(OK)"을 눌러 패턴을 적용합니다.
4. 결론
솔리드웍스에서 2D 스케치를 수정하는 방법을 익히면 설계 변경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치 패턴 기능을 활용하면 반복되는 형상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더욱 정교한 3D 모델을 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5.02.22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3D 형상 모델링 – 스케치 정의 상태부터 완전 구속 스케치 작성법까지
솔리드웍스 3D 형상 모델링 – 스케치 정의 상태부터 완전 구속 스케치 작성법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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