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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3D 형상 모델링 스케치의 모든 것 – 2D 스케치 작성부터 편집까지

by koko1 2025.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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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솔리드웍스 2D 스케치 작성 개요

1.1 2D 스케치의 중요성

솔리드웍스에서 3D 형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2D 스케치를 작성해야 합니다. 2D 스케치는 모델링의 기본이 되며, 설계의 정확성을 높이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1.2 스케치 작성의 기본 개념

솔리드웍스에서는 평면 위에 다양한 도형을 그리고, 이를 구속조건과 치수를 활용해 원하는 형태로 조정합니다. 이후, 이 스케치를 돌출하거나 회전시켜 3D 형상을 생성합니다.

 

 

 

2. 스케치를 위한 기준면 선택

2.1 기준면의 역할

솔리드웍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전면(FRONT), 상단(TOP), 우측(RIGHT)의 세 가지 기준면을 제공합니다. 기준면을 선택하는 것은 3D 형상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2.2 기준면 선택 방법

피처(FEATURES) 탭에서 "스케치(SKETCH)"를 클릭합니다.

그래픽 영역 또는 디자인 트리에서 원하는 기준면을 선택합니다.

"스케치 편집(Edit Sketch)" 모드로 전환됩니다.

 

 

 

3. 스케치 작성 및 객체 선택 방법

3.1 스케치 도구 소개

솔리드웍스는 다양한 스케치 도구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형상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Line): 직선을 그리는 기본적인 도구

(Circle) 및 타원(Ellipse): 원형 및 타원형 객체 생성

사각형(Rectangle): 다양한 형식의 사각형 생성

(Arc): 곡선을 만들 때 사용

다각형(Polygon): 지정한 변 개수의 도형 작성

 

3.2 객체 선택 및 크기 조정 방법

스케치 모드에서 원하는 도형을 선택합니다.

마우스를 이용해 클릭 후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정합니다.

특정 치수를 입력하여 정확한 크기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4. 마우스 사용 및 스케치 편집 방법

4.1 마우스 조작 방법

솔리드웍스에서 마우스를 활용하면 작업 속도를 높이고 편리하게 스케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왼쪽 클릭: 객체 선택 및 명령 실행

오른쪽 클릭: 추가 옵션 메뉴 표시

휠 스크롤: 줌 인/아웃

휠 버튼 클릭 후 드래그: 화면 이동(Pan)

Ctrl + 드래그: 객체 복사

 

4.2 스케치 편집 방법

기존 스케치를 선택하고 "스케치 편집(Edit Sketch)"을 클릭합니다.

개별 요소를 클릭하여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정합니다.

구속조건(Dimension & Constraints)을 추가하여 정확도를 높입니다.

불필요한 요소는 삭제(Delete) 키로 제거합니다.

 

 

 

5. 결론

정확한 2D 스케치를 작성하는 것은 3D 모델링의 핵심입니다. 기준면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다양한 스케치 도구와 마우스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의 스케치 기능을 충분히 익혀 보다 정밀한 모델링을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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