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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SOLIDWORKS)

솔리드웍스 전문가가 말해주는 피처 도구 – 돌출, 회전, 스윕, 로프트 완벽 정리

by koko1 2025.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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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에서 3D 모델링을 할 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기능이 바로 피처(FEATURE) 도구입니다.

그중에서도 돌출 보스/베이스, 회전 보스/베이스, 스윕 보스/베이스, 로프트 보스/베이스는 다양한 형상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기능의 개념과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보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돌출 보스/베이스 가장 기본적인 3D 생성 방식

돌출 보스/베이스(Extrude Boss/Base) 기능은 2D 스케치를 특정 방향으로 밀어 올려 3D 형상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1.1 돌출 보스/베이스 사용 방법

스케치 작성

돌출 보스/베이스 도구 선택

돌출 방향과 거리 설정

옵션(대칭, 양방향 등) 선택 후 확인

 

1.2 실무 활용 팁

돌출 거리 대신 특정 면을 기준으로 설정하면 유연한 설계 가능

"대칭 돌출" 옵션을 사용하면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적인 형상 생성

 

 

 

2. 회전 보스/베이스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형상 생성

회전 보스/베이스(Revolve Boss/Base) 기능은 스케치를 중심 축을 따라 회전시켜 3D 형상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2.1 회전 보스/베이스 사용 방법

회전할 단면 스케치 작성

회전 축(중심선) 지정

회전 각도 설정(360° 회전 시 완전한 원형 형상 생성)

설정 완료 후 확인

 

2.2 실무 활용 팁

회전체 부품(: 원통형 기계 부품, , ) 제작 시 유용

180° 이하의 부분 회전도 가능하여 다양한 형상 제작 가능

 

 

 

3. 스윕 보스/베이스 특정 경로를 따라 형상 생성

스윕 보스/베이스(Sweep Boss/Base) 기능은 단면 스케치를 특정 경로를 따라 이동시키며 3D 형상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3.1 스윕 보스/베이스 사용 방법

단면 스케치 작성

경로 스케치 작성

스윕 보스/베이스 도구 선택 후 단면과 경로 지정

설정 완료 후 확인

 

3.2 실무 활용 팁

배관, 와이어, 곡선형 핸들 등 다양한 형상 제작에 유용

경로를 3D 곡선으로 설정하면 더욱 복잡한 형상 제작 가능

 

 

 

4. 로프트 보스/베이스 다양한 단면을 연결하는 형상 생성

로프트 보스/베이스(Loft Boss/Base) 기능은 서로 다른 여러 개의 단면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3D 형상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4.1 로프트 보스/베이스 사용 방법

여러 개의 단면 스케치 작성

로프트 보스/베이스 도구 선택

연결할 단면 선택 및 조정

설정 완료 후 확인

 

4.2 실무 활용 팁

복잡한 곡면 형상을 쉽게 만들 수 있음

날개, 공기역학적 구조물, 복잡한 디자인 제품 제작에 활용 가능

 

 

 

5. 결론

솔리드웍스의 피처 도구를 활용하면 다양한 형상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돌출 보스/베이스: 가장 기본적인 3D 형상 생성

회전 보스/베이스: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형상 제작

스윕 보스/베이스: 특정 경로를 따라 형상 생성

로프트 보스/베이스: 서로 다른 단면을 연결하여 복잡한 형상 제작

 

이 기능들을 익히면 더욱 정교하고 효율적인 3D 모델링이 가능해집니다. 실무에서도 적극 활용하여 더 빠르고 정확한 설계를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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