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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SOLIDWORKS)

솔리드웍스 전문가가 말해주는 스케치 편집하기 – 요소 잘라내기, 변환, 오프셋, 대칭복사 완벽 정리

by koko1 2025.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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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에서 스케치를 생성한 후에는 필요에 따라 편집하여 원하는 형상을 완성해야 합니다.

스케치 편집 기능 중에서도 요소 잘라내기, 요소 변환하기, 요소 오프셋, 요소 대칭복사는 모델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기능의 개념과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보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요소 잘라내기 불필요한 스케치 라인 정리

요소 잘라내기(Trim Entities) 기능은 스케치에서 불필요한 선분을 삭제하여 원하는 형상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1.1 요소 잘라내기 유형

빠른 잘라내기: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교차하는 부분을 빠르게 제거

가장자리까지 잘라내기: 선택한 요소를 가장 가까운 교차점까지 잘라내기

내부 잘라내기: 폐곡선 내부의 요소만 삭제

외부 잘라내기: 폐곡선 외부의 요소만 삭제

 

1.2 실무 활용 팁

불필요한 선을 제거할 때 유용하며, 복잡한 스케치 편집을 쉽게 할 수 있음

잘라낸 요소가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되돌리기' 기능을 적극 활용

 

 

 

2. 요소 변환하기 기존 형상을 활용한 스케치 생성

요소 변환하기(Convert Entities) 기능은 기존의 형상을 그대로 스케치 요소로 변환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1 요소 변환하기 사용 방법

변환할 요소 선택

요소 변환 도구 클릭

선택한 요소가 스케치로 변환되는지 확인

 

2.2 실무 활용 팁

기존 형상을 참조하여 빠르게 스케치를 작성할 때 유용

파트 수정 시 스케치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므로 유지보수에 용이

 

 

 

3. 요소 오프셋 동일한 형상을 간격을 두고 복사

요소 오프셋(Offset Entities) 기능은 기존의 스케치 요소를 일정한 거리만큼 평행하게 복사할 때 사용됩니다.

 

3.1 요소 오프셋 사용 방법

오프셋할 요소 선택

오프셋 거리 입력

방향을 조정하여 원하는 위치에 배치

 

3.2 실무 활용 팁

벽 두께를 설정하거나,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는 형상을 만들 때 유용

"오프셋 유지" 옵션을 활성화하면 원본 요소 변경 시 자동으로 업데이트 가능

 

 

 

4. 요소 대칭복사 대칭 구조의 스케치 쉽게 생성

요소 대칭복사(Mirror Entities) 기능은 스케치 요소를 기준선에 대해 대칭으로 복사하여 반복 작업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4.1 요소 대칭복사 사용 방법

대칭 복사할 요소 선택

대칭 기준선 선택

대칭 요소가 제대로 복사되었는지 확인

 

4.2 실무 활용 팁

좌우 대칭 또는 반복적인 패턴을 쉽게 만들 수 있음

구속조건을 활용하면 대칭 요소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됨

 

 

 

5. 결론

스케치 편집 기능을 잘 활용하면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고, 정확한 형상을 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요소 잘라내기: 불필요한 선 제거

요소 변환하기: 기존 형상을 활용하여 스케치 작성

요소 오프셋: 동일한 형상을 일정한 거리만큼 복사

요소 대칭복사: 대칭 구조를 쉽게 생성

이러한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 모델링 속도를 높이고, 보다 정교한 설계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의 스케치 편집 기능을 마스터하여 더 효율적인 설계를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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