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IME 함수 사용
TIME 함수는 시간을 나타내는 시, 분, 초의 값을 입력하여 시간을 생성하는 함수입니다. 함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IME(시, 분, 초)
이때, 시, 분, 초는 0부터 32767 사이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시간 30분 0초를 나타내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TIME(9, 30, 0)
이를 셀에 적용하면 "09:30:00"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시, 분, 초를 나타내는 값 대신 셀 참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1 셀에 시간 값을 입력하고, 이를 TIME 함수로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TIME(HOUR(A1), MINUTE(A1), SECOND(A1))
위 수식에서 HOUR, MINUTE, SECOND 함수는 각각 입력된 시간 값에서 시, 분, 초 값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이를 통해 셀에 입력된 시간 값을 TIME 함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NOW/TODAY 함수 사용
NOW 함수는 현재 시간(날짜와 시간)을 반환하고, TODAY 함수는 오늘 날짜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들은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NOW 함수 사용하기
현재 시간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NOW 함수를 사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하세요.
=NOW()
이 수식을 입력하면 현재 날짜와 시간이 표시됩니다. 만약 시간만 표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하세요.
=TEXT(NOW(),"hh:mm:ss")
이 수식은 현재 시간만 표시합니다. hh:mm:ss 형식에 따라 표시됩니다.
3. TODAY 함수 사용하기
TODAY 함수는 현재 날짜를 반환합니다.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하세요.
=TODAY()
이 수식을 입력하면 현재 날짜가 표시됩니다. 이를 활용하여 날짜 계산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INDIRECT 함수 사용
INDIRECT 함수는 텍스트 형식으로 작성된 셀 참조를 직접 참조로 변환하여 셀의 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셀의 값을 참조하여 수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1" 이라는 문자열이 있는 셀을 선택한 후, =INDIRECT(A1) 이라는 수식을 입력하면 A1 셀의 값이 반환됩니다.
구체적인 사용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A1부터 A5까지의 셀에 1, 2, 3, 4, 5라는 값이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B1 셀에는 "A1"이라는 문자열이, B2 셀에는 "A3"이라는 문자열이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B1 셀에 =INDIRECT(B1)을 입력하면 A1 셀의 값인 1이 반환되고, B2 셀에 =INDIRECT(B2)을 입력하면 A3 셀의 값인 3이 반환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셀의 값을 참조하여 수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DIRECT 함수를 사용하여 다른 시트의 값을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heet1"이라는 시트에 "A1" 셀에 100이 입력되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 "Sheet2" 시트의 B1 셀에 =INDIRECT("'Sheet1'!A1")을 입력하면 "Sheet1" 시트의 A1 셀의 값인 100이 반환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시트의 값을 참조하여 수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23.04.18 - [엑셀] - 엑셀 차트 데이터 더블 클릭 시 동작 설정 이해하기.
2023.04.16 - [엑셀] - 엑셀 차트 데이터 조건부 서식 지정하기
2023.04.15 - [엑셀] - 엑셀 차트 데이터 다른 차트 유형으로 변환, 마우스 오버 효과 추가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TREND, GROWTH, LINEST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4.06 |
---|---|
엑셀 CELL, RAND, RANK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4.06 |
엑셀 TEXT, DATE 함수 이해하기. (0) | 2023.04.03 |
엑셀 MAX/MIN, CONCATENATE, SUBSTITUTE 이해하기. (0) | 2023.04.03 |
엑셀 LEFT/RIGHT/MID, ROUND 함수 이해하기. (0) | 2023.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