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멀티라인, 속성 테이블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9.
반응형

1. 멀티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멀티라인(Multiline)은 여러 개의 선분으로 이루어진 도면 요소로, 특히 텍스트나 심벌 등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멀티라인 명령어는 MLINE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명령어 입력: MLINE을 입력하거나, 홈 탭의 그룹으로 멀티라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멀티라인 작성: 시작점을 클릭하고, 이어지는 점들을 차례로 클릭하면 멀티라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만큼 점을 추가하고, ENTER 키를 눌러 종료합니다.

 

3) 멀티라인 편집: 멀티라인 객체를 클릭하면, 편집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점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J' 옵션을 사용하면, 교차점을 기준으로 멀티라인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C' 옵션을 사용하면, 코너를 라운드 처리할 수 있습니다. 'U' 옵션을 사용하면, 멀티라인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4) 멀티라인 스타일 설정: 멀티라인의 두께, 색상, 스타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홈 탭의 '레이어' 패널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멀티라인을 사용하면, 특히 텍스트 작성 시, 개별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라인은 각각의 요소가 개별 객체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그리기 작업과 수정 작업이 더욱 효율적이고 간단해집니다.

 

 

2. 속성 추출 및 수정 방법

오토캐드에서 속성(Attribute)은 도면에서 특정한 정보나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는 텍스트 및 데이터 요소입니다. 이 속성은 사용자가 정의하고, 필요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속성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블록(Block)에 속성이 포함되어 있다면, 속성 추출 및 수정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 속성 추출

  • 속성 추출 명령어 입력: 먼저 속성을 추출하기 위해 'ATTEXT'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속성추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속성 추출 대상 선택: 속성을 추출할 블록을 선택합니다.
  • 속성 추출 설정: 추출된 속성을 저장할 파일의 이름, 위치 및 형식을 지정하고, 속성의 형식, 구분 기호 등을 설정합니다.
  • 속성 추출: 설정이 완료되면, 속성을 추출합니다. 이때, 설정한 위치에 지정한 파일이 생성됩니다.

.

 

2) 속성 수정

  • 속성 수정 명령어 입력: 'ATTSYNC'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속성 동기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속성 수정 대상 선택: 속성을 수정할 블록을 선택합니다.
  • 속성 수정: 수정할 속성을 선택하고, 수정할 값을 입력합니다. 이때, 블록 내에 있는 모든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속성 동기화: 수정이 완료되면, 블록의 모든 속성을 동기화합니다.

속성 추출 및 수정을 통해, 도면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1 속성 테이블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속성 테이블은 여러 객체에 대한 속성 정보를 표시하는 표입니다. 속성 테이블은 일반적으로 부품 목록, 문서 목록, 고객 목록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목록은 레이아웃에서 인쇄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엑셀 등의 소프트웨어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속성 테이블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속성 추출: 먼저 속성 정보를 추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테이블에 표시할 속성 정보를 가진 객체를 선택하고, 속성 추출 명령어(ATTOUT)를 실행합니다. 이때, 속성 정보를 저장할 텍스트 파일의 경로와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2) 속성 테이블 생성: 이제, 속성 정보를 담고 있는 텍스트 파일을 이용해 속성 테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테이블을 만들 위치에 커서를 놓고, 속성 테이블 생성 명령어(ATTACH)를 실행합니다. 이때, 속성 정보를 담고 있는 텍스트 파일을 지정해야 합니다. 또한, 테이블의 크기와 형식을 지정해야 합니다.

 

3) 속성 테이블 수정: 생성된 속성 테이블은 편집 가능합니다. 테이블을 선택하고, 속성 테이블 편집 명령어(DDATTE)를 실행하면, 테이블을 편집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이를 이용해, 필요한 속성 정보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4) 속성 테이블 서식 지정: 생성된 속성 테이블의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테이블을 선택하고, 속성 테이블 스타일 명령어(DSTYLE)를 실행합니다. 이때, 테이블에 적용할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오토캐드에서 속성 테이블을 생성하고, 편집하며,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값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캐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복사, 이동, 회전, 대칭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복사, 이동, 회전, 대칭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복사 명령어 사용 방법 AutoCAD에서 객체를 복사하는 명령어는 "복사(Copy)"입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선택한 객체를 복사하여 동일한 위치나 다른 위치에 다시 배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먼저, 복

4ulove.tistory.com

2023.01.2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이해하기 [4]

 

오토캐드 이해하기 [4]

처음에 오토캐드를 실행하게 되면, 그리기 시작 버튼은 2D 도면을 그리기 위한 작업공간으로 이동하는 것이고, 템플릿 버튼은 도면을 그리기 위한 용지를 선택하는 공간이며, 파일 열기 버튼은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