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값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캐드 기본 설정 변경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메뉴 바에서 옵션 클릭
오토캐드를 실행하면 상단에 메뉴 바가 있습니다. 이 메뉴 바에서 "도구"를 클릭하면 "옵션"이라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2) 설정값 탐색
옵션 창이 나타나면, 왼쪽에는 다양한 설정값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설정값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도면의 단위를 변경하고 싶다면 "도면 설정"을 찾습니다.
3) 설정값 변경
찾은 설정값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해당 설정값에 대한 세부사항이 나타납니다. 이를 편집하여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면의 단위를 변경하고 싶다면 "도면 설정"에서 "길이 단위"를 찾아 "미터"를 선택합니다.
4) 설정값 저장
설정값을 변경한 후, "적용"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설정값을 저장합니다.
5) 기타 설정값 변경 방법
기본 설정 외에도 다양한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툴바를 추가하거나 제거하고 싶다면 "사용자 인터페이스" 항목에서 "툴바"를 찾아 원하는 툴바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편집 환경 설정 방법
편집 환경 설정은 사용자가 오토캐드에서 객체를 편집할 때 필요한 도구와 방법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편집 환경 설정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면 작업을 더욱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편집 환경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편집 환경 설정 열기
오토캐드를 실행하고, "도구"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어서 "패스"를 선택하고, "편집 환경" 아래에 있는 "편집 환경 설정"을 선택합니다.
2) 편집 환경 구성
"편집 환경 설정" 창이 나타나면, 좌측 창에서 "편집 환경"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곳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편집 도구와 방법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편집 환경에서는 이동, 회전, 스케일, 대칭 등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편집 명령 구성
좌측 창에서 "명령" 항목을 선택하면 사용 가능한 편집 명령이 표시됩니다. 이곳에서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을 선택하고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편집 도구 모음 구성
좌측 창에서 "도구 모음" 항목을 선택하면, 편집 도구 모음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도구 모음은 자주 사용하는 명령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을 모아둔 공간입니다. 사용자는 이곳에서 필요한 도구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5) 편집 도구 모음 콘텍스트 메뉴 설정
도구 모음 외에도 편집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콘텍스트 메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좌측 창에서 "콘텍스트 메뉴" 항목을 선택하고, "모델 공간" 또는 "레이아웃 공간"을 선택하여 콘텍스트 메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6) 설정 저장
편집 환경 설정이 완료되면, "적용" 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자는 편집 환경을 구성하여 작업을 보다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도구를 빠르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 효율이 높아집니다.
추가로, 사용자는 "편집기능 사용자 지정" 항목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편집 기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작업 스타일에 맞는 편집 도구를 추가하거나, 기존 도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캐드는 사용자가 작업에 맞는 편집 환경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작업을 변경하면서 편집 환경 설정을 변경하였다면, "현재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설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설정은 나중에 다시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집 환경 설정은 사용자가 작업하는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수행하는 작업에 맞는 편집 환경을 구성하여 보다 쉽고 빠르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3. 메인 메뉴 구성 요소 설명
오토캐드의 메인 메뉴는 사용자가 오토캐드에서 수행하는 작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도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메인 메뉴는 오토캐드 화면 상단에 위치하며, 주요 기능을 포함하는 네 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메뉴는 "파일" 메뉴입니다. 이 메뉴는 새로운 도면을 생성하거나 기존 도면을 열고, 저장 및 인쇄 등 파일과 관련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메뉴는 "편집" 메뉴입니다. 이 메뉴는 도면을 편집하기 위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도면 내에서 객체를 선택하고 이동, 복사, 삭제, 붙여넣기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메뉴는 "보기" 메뉴입니다. 이 메뉴는 도면을 보는 방법과 관련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 배율을 조정하거나, 격자 라인을 표시하거나, 객체의 레이어를 숨기거나 표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메뉴는 "삽입" 메뉴입니다. 이 메뉴는 도면에 삽입되는 객체들과 관련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도면 내에 이미지나 도면 파일, 외부 링크 등을 삽입하거나, 블록을 생성하거나, 도면에 차원선을 삽입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네 개의 메인 메뉴 외에도, 툴바, 팔레트, 명령어 창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오토캐드의 메인 메뉴를 구성합니다. 이들은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빠르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그리드와 UCS 설정 방법
그리드(Grid)는 오토캐드에서 도면을 작업할 때, 객체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배치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그리드를 사용하면 객체를 쉽게 위치시킬 수 있고,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그리드" 버튼을 클릭하여 그리드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 버튼은 "그리드 및 스냅" 팔레트에 있습니다. 그리드 기능이 활성화되면, 도면 상에 일정 간격으로 격자 라인이 표시됩니다. 그리드의 간격은 "그리드 및 스냅" 팔레트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UCS(User Coordinate System)는 사용자가 객체를 생성하고 배치할 때 사용하는 좌표계입니다. UCS를 설정함으로써 사용자는 도면을 작업하는데 필요한 좌표계를 정할 수 있습니다. UCS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UCS 아이콘"을 클릭하여 UCS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 아이콘은 오토캐드의 화면 상단에 위치한 툴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UCS 기능이 활성화되면, 도면 상에 빨간색 축이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UCS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UCS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UCS 이동" 명령을 사용합니다. 이 명령은 명령어 창에서 "UCSMOVE"라고 입력하면 실행됩니다.
마지막으로, UCS를 회전시킵니다. UCS를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UCS 회전" 명령을 사용합니다. 이 명령은 명령어 창에서 "UCSROTATE"라고 입력하면 실행됩니다.
이렇게 설정한 UCS는 "UCS 저장" 명령을 사용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UCS를 저장하면, 나중에 도면을 작업할 때마다 UCS를 다시 설정할 필요 없이 저장한 UCS를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CS를 저장하려면, "UCS 저장"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다운로드, 설치, 라이센스 인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파이프 라인 생성, 속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재질 생성, 적용, 속성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캐드 선, 사각형, 원 그리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2.19 |
---|---|
오토캐드 도면 생성, 저장, 불러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2.19 |
오토캐드 다운로드, 설치, 라이센스 인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2.19 |
오토캐드 파이프 라인 생성, 속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2.19 |
오토캐드 재질 생성, 적용, 속성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