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복사, 이동, 회전, 대칭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9.
반응형

1. 복사 명령어 사용 방법

AutoCAD에서 객체를 복사하는 명령어는 "복사(Copy)"입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선택한 객체를 복사하여 동일한 위치나 다른 위치에 다시 배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먼저, 복사하려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선택 도구로 "선택(Select)"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명령어 중 "선택 창" 아이콘을 클릭한 후 객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복사(Copy)"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복사(Copy)"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그러면 선택한 객체가 복사 모드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복사할 위치를 지정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객체를 새 위치에 배치합니다. 이때, 상대적인 위치와 정확한 좌표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복사(Copy)" 명령어를 입력한 후, 복사할 위치를 지정하기 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옵션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때, "기준점(Base point)" 옵션을 선택하면, 복사할 객체의 기준점을 설정하고, 그 위치로부터 상대적인 위치로 객체를 배치합니다. "개수(Number)" 옵션을 선택하면, 지정한 개수만큼 객체를 복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복사를 완료한 후, 선택 창을 닫기 위해 "Esc"키를 누르거나, 다른 명령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복사 명령어를 사용하면, 반복 작업을 간단하게 처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이동 명령어 사용 방법

AutoCAD에서 "이동" 명령어는 선택한 객체나 그룹을 지정한 거리와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작업 중인 도면의 배치를 변경하거나, 객체를 다른 위치로 이동하여 도면을 수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동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먼저, "이동"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M" 키를 눌러 실행합니다. 그러면, 이동할 객체를 선택하는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원하는 객체를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다음으로, 이동할 벡터를 지정해야 합니다. 벡터는 이동 방향과 거리를 결정합니다. 이동할 거리와 방향을 직접 입력하거나, 이동할 위치를 찾기 위해 마우스로 이동 벡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객체의 끝점이나 중점을 지정하여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동할 새 위치를 지정합니다. 이동 벡터를 지정하고 나면, 새 위치를 찾기 위해 마우스를 사용하거나 직접 좌표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이동할 위치로 이동시키려면,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누릅니다.

 

이동 명령어를 사용하여 선택한 객체를 이동할 때, 복사 명령어와 마찬가지로 기존 객체를 복사하지 않고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동 명령을 실행한 후, "베이스 포인트"를 지정해야 합니다. 베이스 포인트는 이동할 객체의 기준점을 지정하며, 객체를 이동시키는 대신, 해당 객체를 복사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 명령어는 객체를 빠르고 쉽게 이동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객체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도면을 수정하려는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 회전 명령어 사용 방법

AutoCAD에서는 회전 명령어를 사용하여 도형이나 객체를 지정한 기준점을 중심으로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회전 명령어는 "Rotate" 명령어로, "RO"라고도 표기합니다. 회전 명령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otat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회전시키려는 도형이나 객체를 선택합니다.
  • 회전의 기준점을 지정합니다. 기준점은 회전의 중심이 됩니다.
  • 회전 각도를 입력합니다. 회전 각도는 수치로 입력하거나, 마우스로 지정하거나, 두 점을 지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회전한 후에도 계속 회전할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추가로 회전할 경우, 4번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 회전 명령어는 회전 중심점을 지정하고, 회전할 객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많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전 중심점을 객체의 중심점으로 자동 설정하는 "CENter" 옵션, 회전 중심점을 직접 지정하는 "BASepoint" 옵션, 또는 회전 중심점과 회전축을 지정하는 "3 Point" 옵션 등이 있습니다.

 

 

또한, 회전 명령어는 "COPY" 옵션을 사용하여 회전한 도형이나 객체의 복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COPY" 옵션을 사용하면 회전한 객체를 그대로 유지한 채로 복사하여 원하는 위치에 새로운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AutoCAD의 회전 명령어는 객체나 도형을 정확하게 회전시키는 데에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회전 명령어를 이용하여 편리하고 정확한 회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대칭 명령어 사용 방법

대칭 명령어는 객체를 축으로 대칭시켜 반사된 객체를 생성하는 명령어로, 주어진 선분, 점, 평면을 축으로 대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모양이 대칭되는 물체의 디자인을 만들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대칭 명령어는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명령어 실행: 대칭 명령어를 실행하려면, 메뉴 바에서 "수정" 아래에 있는 "대칭" 명령어를 클릭하거나, 단축키(S)를 눌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대칭 축 지정: 대칭시킬 객체를 선택한 후, 대칭의 축을 지정합니다. 이 때, 대칭 축은 선분, 점, 평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칭 방향 선택: 대칭시킬 객체를 대칭축에 대해 어느 방향으로 대칭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대칭 방향은 축을 기준으로 대칭한 좌측 또는 우측으로 대칭이 가능합니다.

 

대칭 객체 생성: 대칭 축과 방향을 선택한 후, 대칭된 객체를 생성합니다. 대칭된 객체는 원본 객체와 대칭 축에 대한 상대적 위치가 반대가 되어 생성됩니다.

 

또한, 대칭 명령어는 "참조" 옵션을 선택하여 참조 대칭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원본 객체는 유지되며, 대칭된 객체만 생성되어 참조 대칭됩니다. 이를 통해 대칭 객체를 다른 작업에 활용하거나, 대칭 결과를 더욱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칭 명령어는 도면 작업에서 물체의 모양을 대칭시켜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으며, 대칭 객체의 정확한 위치를 조절하여 대칭 작업에 대한 정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선, 사각형, 원 그리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선, 사각형, 원 그리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라인 그리기 명령어는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입니다. 라인 그리기 명령어 실행: 가장 간단한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값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캐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블록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록은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블록은 도면상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