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타원, 다각형, 호 그리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9.
반응형

1. 타원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타원을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원 그리기 명령어 실행: 화면 하단의 명령어 창에서 "ELLIPSE"을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에서 "타원" 도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중심점 지정: 타원의 중심점을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 커서를 그리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좌클릭을 합니다.

 

축 지정: 타원의 장축과 단축을 지정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이용하여 타원의 장축 방향을 지정한 후, 마우스 클릭 또는 길이 입력을 통해 장축의 길이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단축의 길이를 입력합니다.

 

 

명령어 종료: 그리기를 완료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누릅니다.

 

또한, 명령어 창에서 "ELLIPSE" 옵션을 입력하여 다양한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원의 중심과 두 점, 중심과 장축 방향, 중심과 단축 방향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Arc" 옵션을 선택하여 타원의 일부분을 그릴 수 있으며, "Thickness" 옵션을 선택하여 타원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타원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그리기 위해서는, "Grid"와 "Snap" 기능을 활용하여 격자 모양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Ortho" 옵션을 사용하면,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며, 정확한 타원을 그리기에 유용합니다.

 

타원의 속성을 수정하려면, "속성" 명령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여 타원의 중심점, 장축과 단축의 길이, 회전각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원을 그리는 것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타원을 그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두리 없는 타원" 도구를 사용하면 테두리가 없는 타원을 그릴 수 있으며, "도넛" 도구를 사용하면 테두리가 있는 도넛 모양의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려면, 먼저 "도넛"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의 "도넛"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그리고자 하는 도넛의 중심점을 클릭하고, 안쪽 타원의 반지름과 바깥쪽 타원의 반지름을 차례로 입력합니다. 이후에는 도넛의 모양과 크기를 조정하거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전 타원" 도구를 사용하면, 타원을 지정한 중심축을 기준으로 회전시켜 새로운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회전 타원"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의 "회전 타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타원을 그리는 것과 같이 중심점과 반지름을 지정하고, 회전 축의 끝점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전할 각도를 입력하거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회전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타원을 그리고 변형시킬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도면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다각형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다각형 그리기 명령어를 사용하면 도면에 여러 변을 가지는 다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먼저 "다각형"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의 "다각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도면 상에서 다각형의 중심점을 지정하고, 원하는 다각형의 꼭짓점 수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각형의 첫 번째 꼭짓점을 지정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때,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거나 좌표를 입력하여 꼭짓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음 꼭짓점을 지정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마찬가지로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거나 좌표를 입력하여 다각형의 모서리를 그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모든 꼭짓점을 지정하면, 다각형이 완성됩니다.

 

 

다각형을 그릴 때, 마지막 꼭짓점을 지정한 후에는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다각형의 채우기 색상을 선택하거나 다각형의 테두리 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다각형의 모양과 크기를 조정하거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각형 명령어를 사용하면, 복잡한 도형을 그리는 데 유용한 기능이며, 다각형의 변의 수를 조절하여 다양한 모양의 다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도면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호 그리기 명령어는 AutoCAD에서 "호" 모양을 그릴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호는 중심점을 기준으로 일정한 각도만큼 회전하여 그려지는 부채꼴 모양을 가진 도형입니다. 이 명령어는 주로 원의 일부분을 그릴 때 사용됩니다.

 

호 그리기 명령어는 "ARC"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세 개의 점이나 이들의 중간점을 지정하여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호를 그리기 전에 그릴 호의 시작점, 중심점, 끝점을 결정해야 합니다. 중심점은 필수적으로 지정되어야 하며, 호의 크기와 모양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호를 그리는 방법은 명령어 입력 후 시작점을 클릭한 다음, 중심점을 지정하고 끝점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호가 그려집니다. 또는 시작점을 클릭하고, 중심점을 지정한 후에 호의 각도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호를 그릴 때 끝점을 클릭하지 않고 각도를 입력하면 원하는 각도만큼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호 그리기 명령어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도를 입력할 때 "A" 옵션을 사용하여 호의 각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R" 옵션을 사용하여 호의 반지름을 지정할 수 있으며, "CCW" 옵션을 사용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그릴 수도 있습니다. 호의 시작점과 끝점 사이에 얼마나 많은 세그먼트를 그릴지 "S" 옵션을 사용하여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호 그리기 명령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는 AutoCAD에서 중요한 명령어 중 하나이며, AutoCAD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는 이 명령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선, 사각형, 원 그리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선, 사각형, 원 그리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라인 그리기 명령어는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입니다. 라인 그리기 명령어 실행: 가장 간단한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도면 생성, 저장, 불러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도면 생성, 저장, 불러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도면 설정 방법 도면 단위는 오토캐드에서 작업하는 도면의 크기나 비율을 정하는 단위입니다. 도면 단위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도면 설정" 명령을 실행합니다. 이 명령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값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캐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