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선, 사각형, 원 그리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9.
반응형

1. 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라인 그리기 명령어는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입니다.

 

라인 그리기 명령어 실행: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화면 하단의 명령어 창에 "L"을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에서 "선" 도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시작점 지정: 첫 번째 점을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 커서를 그리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좌클릭을 합니다.

 

종료점 지정: 그리기를 마치려면 마지막 점을 지정해야 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선의 길이와 방향을 조절합니다. 그리고자 하는 길이와 방향에 도달하면 좌클릭을 합니다.

 

 

다른 라인 그리기: 다른 라인을 그리려면 마우스 커서를 다음 시작점으로 이동한 후, 위와 같이 진행합니다.

 

명령어 종료: 라인 그리기를 끝내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라인 그리기 명령어는 기본적인 그리기 명령어 중 하나이므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인을 기울이거나, 길이나 각도를 입력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명령어 창에서 "L" 옵션을 입력하여 라인 그리기 명령어의 다양한 옵션을 확인하고,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형태의 라인을 그릴 수 있습니다.

 

2. 사각형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사각형 그리기 명령어는 가장 간단한 도형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사각형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입니다.

 

사각형 그리기 명령어 실행: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화면 하단의 명령어 창에 "REC"을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에서 "사각형" 도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첫 번째 꼭짓점 지정: 첫 번째 꼭짓점을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 커서를 그리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좌클릭을 합니다.

 

두 번째 꼭지점 지정: 두 번째 꼭짓점을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 커서를 그리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좌클릭을 합니다.

 

 

명령어 종료: 사각형 그리기를 끝내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또한, 명령어 창에서 "REC" 옵션을 입력하여 사각형 그리기 명령어의 다양한 옵션을 확인하고,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확한 크기와 위치를 지정하거나, 꼭짓점과 길이를 입력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중심과 크기, 각도와 너비, 두께 등 다양한 속성을 지정하여 다양한 형태의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각형을 그리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사각형" 도구 아이콘의 하위 메뉴에서는 사각형 외에도 직사각형, 정사각형, 타원형 사각형 등 다양한 형태의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그리기 명령어와 함께 활용하면, 더 다양한 형태의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3. 원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원을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 그리기 명령어 실행: 화면 하단의 명령어 창에서 "CIRCLE"을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에서 "원" 도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중심점 지정: 원의 중심점을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 커서를 그리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좌클릭을 합니다.

 

반지름 또는 직경 입력: 그릴 원의 크기를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로 반지름을 직접 그리거나, 원의 직경을 입력합니다.

 

명령어 종료: 그리기를 완료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누릅니다.

 

 

또한, 명령어 창에서 "CIRCLE" 옵션을 입력하여 다양한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의 지름이나 중심과 지름, 중심과 두 점, 3개 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원호" 옵션을 선택하여 원의 일부분을 그릴 수 있으며, "반지름" 옵션을 선택하여 반지름의 길이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원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그리기 위해서는, "Grid"와 "Snap" 기능을 활용하여 격자 모양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Ortho" 옵션을 사용하면,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며, 정확한 원을 그리기에 유용합니다.

 

원의 속성을 수정하려면, "속성" 명령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 명령어를 사용하여 원의 중심점과 반지름, 지름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을 그리는 것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원을 그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원" 도구를 사용하면 타원형 원을 그릴 수 있으며, "도넛" 도구를 사용하면, 중앙에 구멍이 있는 원도 그릴 수 있습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멀티라인, 속성 테이블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멀티라인, 속성 테이블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멀티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멀티라인(Multiline)은 여러 개의 선분으로 이루어진 도면 요소로, 특히 텍스트나 심벌 등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멀티라인 명령어는 MLIN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스케일,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스케일,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스케일 명령어 사용 방법 스케일 명령어는 객체의 크기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고, 일부러 비틀거나 왜곡시키거나 정확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케일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에서는 캡션(caption) 그리기 명령어를 이용하여 특정 객체나 도면의 주석이나 제목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제목 또는 주석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림이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