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도면 생성, 저장, 불러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9.
반응형

1. 도면 설정 방법

도면 단위는 오토캐드에서 작업하는 도면의 크기나 비율을 정하는 단위입니다. 도면 단위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도면 설정" 명령을 실행합니다. 이 명령은 명령어 창에서 "UNITS"라고 입력하면 실행됩니다. 도면 설정 창이 열리면, 도면의 단위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밀리미터(mm) 단위로 도면을 작업하려면, "길이" 탭에서 "밀리미터" 단위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도면의 정확도를 설정합니다. 도면의 정확도는 "정밀도"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확도를 높게 설정하면 도면의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도면 파일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설정한 도면 단위를 적용합니다. 도면 단위를 적용하려면, "적용" 버튼을 클릭하고,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창을 닫습니다.

 

도면 단위를 설정함으로써, 도면을 작업하는 데 필요한 크기와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도면 단위를 정확하게 설정하면, 도면을 출력하거나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열어도 도면의 크기나 비율이 일관되게 유지됩니다.

 

2. 새로운 도면 생성 방법

새로운 도면을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실행합니다. 그런 다음, 새로운 도면을 생성하려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CTRL + N" 키를 누릅니다.

 

새로운 도면을 생성하면, 기본 설정에 따라 빈 도면이 표시됩니다. 이 도면은 아무 내용이 없으며, 사용자가 필요한 대로 도면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면의 설정은 "새 도면 설정"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창은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설정할 수 있는 옵션에는 도면의 크기, 단위, 표준, 그리드, 측정 단위 등이 있습니다.

 

또는 기존의 도면을 기반으로 새로운 도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도면 템플릿" 기능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도면 템플릿을 사용하면, 이전에 작업한 도면의 설정과 내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도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면을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절한 설정과 도면 크기를 선택하면, 필요한 내용을 추가하여 도면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도면 저장 방법

도면을 저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도면 작업을 마치고 저장할 때는 "저장"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명령을 사용하여 파일을 저장합니다. 다음은 자세한 설명입니다.

 

도면을 저장하려면, "저장" 명령을 사용합니다. 이 명령은 "CTRL + S" 키를 누르거나, 상단 메뉴의 "파일" 메뉴에서 "저장"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장" 명령을 사용하면, 기존의 도면 파일에 새로운 내용이 덮어쓰여 저장됩니다.

 

만약 기존의 파일을 보존하고 새로운 파일로 저장하고 싶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명령을 사용합니다. 이 명령은 상단 메뉴의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새로운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원하는 경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장" 명령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명령을 사용하기 전에, 도면 파일의 형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 파일 형식은 DWG 파일입니다. DWG 파일은 오토캐드에서 사용되는 기본 파일 형식이며, 다른 소프트웨어에서도 지원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하지만,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PDF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일 저장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도면 파일을 저장할 때는 파일 이름에 유효한 문자와 숫자만 사용해야 합니다. 파일 이름에 특수문자나 공백을 사용하면, 저장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도면 파일을 자주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면 작업 중에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거나 손실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4. 도면 불러오기 방법

오토캐드에서 도면을 불러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파일 메뉴에서 열기 명령 실행: 먼저, 상단 메뉴의 "파일" 메뉴에서 "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파일 불러오기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여기서 도면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빠른 열기 창 사용: 빠른 열기 창은 작업 영역의 왼쪽에 위치한 창입니다. 여기서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 불러오기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도면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명령어 라인에서 열기 명령 실행: 또한, 명령어 라인에서 "열기" 명령을 직접 입력하여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더 빠른 방법이지만 파일 경로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 방식: 마지막으로, 도면 파일을 선택한 후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여, 마우스를 사용하여 작업 영역에 끌어 놓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도 도면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도면 파일을 불러올 때, 파일 형식과 버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DWG 파일 형식과 최신 버전의 오토캐드에서 작업한 파일이라면 문제 없이 불러올 수 있지만, 다른 파일 형식이나 버전에서 작업한 파일이라면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을 불러오기 전에 호환성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파일 형식을 변환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블록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록은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블록은 도면상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를 사용할 때, 마우스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작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한 설명입니다. 휠 버튼 클릭: 패닝 모드로 변경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 창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 창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는 2D 및 3D 도면 작성 및 편집에 사용되는 유명한 컴퓨터 지원 설계(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오토캐드는 명령어 입력 창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그림을 그리거나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명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