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3D 뷰 조작과 속성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8.
반응형

1. 3D 뷰 조작 방법

오토캐드에서 3D 뷰를 조작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3D 뷰를 조작하면서 모델링의 세부사항을 확인하고, 보다 정확한 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3D 뷰를 조작하는 주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1) 팬 (Pan)

3D 모델링을 볼 때, 모델링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팬 명령을 사용합니다. 팬 명령은 모델링을 화면에서 이동시키는 기능입니다. 팬 명령은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 + Shift +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줌 (Zoom)

3D 모델링을 볼 때, 모델링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줌 명령을 사용합니다. 줌 명령은 모델링을 화면에서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입니다. 줌 명령은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휠을 돌리거나, Ctrl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회전 (Rotate)

3D 모델링을 볼 때, 모델링을 회전시켜서 세부적인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회전 명령을 사용합니다. 회전 명령은 모델링을 화면에서 회전시키는 기능입니다. 회전 명령은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Shift +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전경/배경 (Foreground/Background)

3D 모델링을 볼 때, 모델링과 배경 사이의 대비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전경/배경 명령을 사용합니다. 전경/배경 명령은 모델링과 배경의 대비를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전경/배경 명령은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 + 9를 눌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플라이스루 (Flythrough)

3D 모델링을 볼 때, 모델링의 구조와 세부사항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 마치 직접 들어가서 돌아다니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플라이스루(Flythrough) 명령을 사용합니다. 플라이스루 명령은 사용자가 모델링 내부를 직접 돌아다니면서, 모델링의 구조와 세부사항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명령은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View 탭의 3D Views 섹션에서 Flyout 섹션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6) 뷰 포인트(Vantage)

3D 모델링을 볼 때, 모델링의 특정 지점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뷰 포인트 명령을 사용합니다. 뷰 포인트 명령은 모델링의 특정 지점을 선정하여, 그 지점에서 모델링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명령은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View 탭의 3D Views 섹션에서 Vantage 섹션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7) 3면도(Isometric)

3D 모델링을 볼 때, 모델링의 모든 면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삼면도 명령을 사용합니다. 삼면도 명령은 모델링의 모든 면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델링을 회전시키는 기능입니다. 이 명령은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View 탭의 3D Views 섹션에서 Isometric 섹션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3D 모델링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뷰를 조작하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3D 모델링을 더욱 세밀하고 정확하게 확인하고,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2. 3D 모델 속성 설정

AutoCAD에서 3D 객체의 속성을 조정하는 다른 방법은 "속성" 패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패널은 선택한 객체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레이어, 색상, 재질 및 기타 속성 등이 있습니다.

 

 

"속성" 패널을 열려면 명령줄에 "PROP"을 입력하거나 선택한 객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 패널이 나타나며 선택한 객체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속성을 수정하려면, "속성" 패널에서 해당 속성 값을 클릭하고 새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객체의 색상을 변경하려면 "색상" 속성을 클릭하고 색상 팔레트에서 새 색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 속성 외에도 AutoCAD에서 3D 객체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 많은 다른 속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질" 속성은 객체에 재질을 할당하여 광선 반사 및 렌더링에서의 모양을 제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두께" 속성은 3D 솔리드나 표면의 두께를 제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AutoCAD에서 3D 객체의 속성을 조정함으로써, 다양한 재질, 색상 및 질감을 가진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시뮬레이션 및 애니메이션에서 객체의 동작을 제어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으므로, 기계, 건축 및 기타 시스템의 실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에서 3D 모델의 속성은 모델의 물리적 특성을 정의하고, 모델의 디자인 및 기하학적 형태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모델의 재질, 색상, 빛의 반사율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 속성은 표면 속성, 재질 속성, 조명 속성 등으로 구분됩니다.

 

1) 표면 속성

표면 속성은 모델의 표면의 외관을 제어합니다. 모델의 표면을 부드럽게 또는 울퉁불퉁하게 만들거나, 물결 모양으로 만들거나, 스케치된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을 설정하려면, 모델의 표면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창을 열고, Appearance 탭에서 설정합니다.

 

 

2) 재질 속성

재질 속성은 모델의 재질을 제어합니다. 모델의 재질은 모델의 외관을 정의하고, 물리적 특성을 결정합니다. 모델의 재질을 설정하려면, 모델을 선택한 후, 속성 창에서 Materials 탭을 클릭합니다. Materials 탭에서는 미리 정의된 재질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재질을 생성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조명 속성

조명 속성은 모델의 빛과 그림자를 제어합니다. 모델의 조명을 설정하려면, 모델을 선택한 후, 속성 창에서 Lighting 탭을 클릭합니다. Lighting 탭에서는 모델에 적용할 조명의 종류를 선택하고, 조명의 위치와 세기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카메라 속성

카메라 속성은 모델을 볼 수 있는 시점을 제어합니다. 카메라를 이용하여 모델을 조작하고, 원하는 시점에서 모델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속성을 설정하려면, 모델을 선택한 후, 속성 창에서 View 탭을 클릭합니다. View 탭에서는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크기와 위치 속성

크기와 위치 속성은 모델의 크기와 위치를 제어합니다. 모델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하려면, 모델을 선택한 후, 속성 창에서 Geometry 탭을 클릭합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도면 생성, 저장, 불러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도면 생성, 저장, 불러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도면 설정 방법 도면 단위는 오토캐드에서 작업하는 도면의 크기나 비율을 정하는 단위입니다. 도면 단위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도면 설정" 명령을 실행합니다. 이 명령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값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캐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다운로드, 설치, 라이센스 인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다운로드, 설치, 라이센스 인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 다운로드하는 방법 오토캐드는 공식 웹사이트인 autodesk.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autodesk.com에 접속하면 무료 체험판을 다운로드하거나, 오토캐드 구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