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멀티뷰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8.
반응형

1. 멀티뷰 화면 구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멀티뷰(Multi-View)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이아웃 탭 열기: 먼저 오토캐드 상단의 탭 중 "레이아웃" 탭을 선택합니다.

 

  • 새 레이아웃 생성: "레이아웃" 탭에서 "새 레이아웃" 버튼을 클릭합니다.

 

 

멀티뷰 화면 구성: 생성된 레이아웃에서 멀티뷰 화면을 구성합니다. 멀티뷰를 추가하려면, "Insert View" 아이콘을 클릭하고, 추가할 뷰포트의 위치와 크기를 지정합니다. 멀티뷰를 조정하려면, 각 뷰포트를 클릭하고, 크기 및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Grip" 핸들을 드래그하거나, "Properties" 창에서 값을 변경합니다.

 

  • 뷰포트 설정: 각 뷰포트에서 보이는 내용을 설정하려면, 해당 뷰포트를 클릭한 후, "Model Space" 또는 "Layout Space"에서 보이는 내용을 지정합니다.

 

  • 레이아웃 저장: 멀티뷰를 모두 구성한 후, "레이아웃" 탭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레이아웃을 저장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오토캐드에서 멀티뷰 화면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멀티뷰를 사용하면, 도면 작업 시 여러 영역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멀티뷰에서 보이는 내용을 각각 다르게 설정하여, 도면의 여러 부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멀티뷰 비율 조절

오토캐드의 멀티뷰(Multi-View)에서 뷰포트(Viewport)의 비율을 조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멀티뷰 화면 구성: 먼저, 멀티뷰를 구성합니다. 레이아웃 탭에서 "새 레이아웃"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레이아웃을 생성하고, 멀티뷰를 추가합니다.

 

  • 뷰포트 선택: 뷰포트의 비율을 조절하려면, 해당 뷰포트를 선택합니다. 뷰포트를 선택하려면, 멀티뷰 화면에서 뷰포트를 클릭하거나, 뷰포트 상단의 "Viewport Configuration"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뷰포트 비율 조절: 뷰포트를 선택한 후, "Grips" 핸들 중 하나를 클릭하여, 뷰포트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뷰포트의 오른쪽 상단 핸들을 클릭하면, 뷰포트의 가로 세로 비율이 변경됩니다. 뷰포트의 비율을 정확히 조절하려면, "Properties" 창에서 "Viewport Properties" 항목의 "Custom Scale" 값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뷰포트 설정 저장: 뷰포트의 비율을 조절한 후, 설정을 저장합니다. 레이아웃 탭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뷰포트의 설정이 저장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오토캐드의 멀티뷰에서 뷰포트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의 비율을 조절하면, 여러 영역을 동시에 확인하거나, 세부 정보를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더욱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멀티뷰에서의 객체 선택 방법

오토캐드의 멀티뷰(Multi-View)에서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뷰포트 선택: 먼저, 객체를 선택하려는 뷰포트를 선택합니다. 멀티뷰에서는 하나의 화면에 여러 개의 뷰포트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택하려는 뷰포트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 객체 선택: 선택한 뷰포트에서 객체를 선택합니다.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오토캐드와 동일합니다. 객체를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여러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선택할 때는, 해당 객체가 선택된 뷰포트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뷰포트 간 이동: 선택한 객체가 다른 뷰포트에서도 보이는 경우, 뷰포트 간 이동을 통해 해당 뷰포트에서도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 간 이동은 "View" 탭의 "Viewports" 메뉴에서 "Jump"를 선택하면 가능합니다. 뷰포트 간 이동을 통해, 선택한 객체를 다른 뷰포트에서도 확인하고,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의 멀티뷰에서 객체 선택은, 선택한 뷰포트에 따라 해당 뷰포트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를 선택하기 전에 선택하려는 뷰포트를 먼저 선택하고, 필요에 따라 뷰포트 간 이동을 수행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블록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록은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블록은 도면상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값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캐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툴바나 메뉴에 추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툴바와 메뉴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툴바는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