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모형탭과 배치탭 제대로 알기.

by koko1 2023. 2. 4.
반응형

오토캐드 배치탭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치탭은 인쇄, 제출을 위한 도구로서, 페이지 설정, 즉 프린터, 용지 등을 설정 후 배치작업을 해야 한다. 먼저, 오토캐드 화면상에서 옵션창을 여신 후, 옵션창 화면표시탭에서 배치요소로 들어간 후 배치요소에 있는 배치 및 모형 탭 표시, 인쇄 가능영역 표시, 용지 배경표시, 새 배치에 대한 페이지 설정 관리자 표시, 새 배치에서 뷰토트 작성을 체크한다. 이후 메뉴 상단 뷰탭에서 파일탭, 배치탭을 활성화시킨다.

 

 

 

배치탭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배치탭 위에 마우스 우클릭하거나, 메뉴 상단 출력탭에서 페이지 설정 관리자를 클릭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페이지 설정이 완료된 후 배치내부에 사용자가 작성한 도면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mview 명령어를 사용하여 배치 뷰포트를 작성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배치공간에 여러 개의 뷰 포트를 작성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도면 일부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도면을 pdf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출력 탭에서 플롯 패널을 선택 후 플롯을 선택합니다. 플롯 대화상자에서 프린터/플로터에 있는 이름 상자에서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오토캐드 pdf 플로터 구성, 즉 pc3파일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pc3파일은 모바일 장치와 웹 브라우저에서 보는 데 최적화된 pdf 파일을 생성합니다.

 

 

 

 

 

 

사용자는 모형탭에서 일반적인 도면 작업을 하고, 배치탭에서는 설계도면 표현을 보다 효율적이고 쉽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설계자의 광범위한 도면 중 일부분을 도각을 입혀서 도면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배치탭으로 이동하여 도각을 그린 후 상세도면을 표현하고자 하는 위치에 사각형을 그린 후 그려진 사각형을 복사 후 모형탭에 가서 표현하고자 하는 도면에 붙여 넣기를 합니다. 다시 배치탭으로 이동하여 명령어 mview를 실행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영역을 드래그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뷰포트 작업이라 하고, 뷰포트가 생기면 뷰포트 영역안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명령어 ms를 입력합니다. 이후 뷰포트 영역 안에 작업이 활성화되고 마우스 휠을 이용하거나 zoom 명령어를 이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을 확대 또는 축소시켜 상세하게 도면을 표현해 줍니다. 뷰포트 활성화를 해제하려면 명령어 ps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와 같이 광범위로 작업한 도면에서 특정부위를 상세하게 표현하고자 할때 이용하면 이로울 것 같습니다. 또한, 모형탭에서 작업한 도면의 선스케일과 배치탭에서 표현된 선스케일이 다르면 명령어 psltscale을 입력하여 해결할 수 있는데, 우선 모형탭에서 psl을 실행하여 0 값을 입력 후 배치탭으로 이동후 명령어 mv를 실행한 후 다시 psl을 실행하여 0 값을 입력합니다. 이후 명령어 re를 입력해 줘야 모형탭에서 적용된 선 스케일이 배치탭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스케일,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스케일,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스케일 명령어 사용 방법 스케일 명령어는 객체의 크기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고, 일부러 비틀거나 왜곡시키거나 정확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케일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툴바나 메뉴에 추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툴바와 메뉴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툴바는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 기본 설정 방법 오토캐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설정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값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토캐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