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이해하기 [3]

by koko1 2023. 1. 29.
반응형

오토캐드의 꽃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기능이 레이어 기능입니다. 레이어란 말 그대로 층이란 뜻으로 겹겹이 쌓아 올리듯이 사용자가 작업하는 도면을 하나하나 작업해 준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더욱 자세히 설명하면, 오토캐드에서 레이어란 도면층이고 여러장의 도면에 작업을 해주면 나중에는 하나의 화면으로 불러들일 수도 있고 감출 수도 있습니다. 결과물을 여러 도면으로 나누어서 작업하였기 때문에 사용자는 객체별로 편집이 쉬어지고 특정 객체를 지울 수도 있고 지워지지 않게 나타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작업하다 보면 의도하지 않게 특정 객체를 편집하다 실수로 다른 부분을 지울 수가 있는데 레이어를 사용하면 그런 위험은 현저하게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레이어는 도면 편집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레이어의 명령어는 Layer 또는 La를 입력하면 레이어 특성 관리창이 열리고 필터에 사용된 모든 도면층이 표시되고 이름에는 사용자가 지정하고 싶은 레이어명을 정하시면 되고, 레이어마다 켜기, 동결, 잠금, 색상, 선종류, 선가중치, 투명도, 플롯 스타일, 플롯, 새 VP 동결, 설명등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러한 상세 작동법을 글로 읽는 것보다 한 번이라도 직접 사용해 보면 더욱 이해가 쉽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없을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레이어의 켜기는 외관상 객체를 보이게 하거나 안 보이게 할 경우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고, 동결은 실제로 객체를 제거하는 것으로 나중에 저장하게 되면 보이지 않게 되며, 잠금은 화면상에는 보이지만 객체를 선택하거나 수정이 불가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객체만 수정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있는 기능입니다. 

색상은 사용자가 여러 객체를 외관상 쉽게 구분하여 나타낼 수 있고, 상대방도 객체별로 구분 가능하여 도면 전체적으로 깔끔한 외관을 보여주게 됩니다.

 

 

 

선종류는 객체 특성에 맞게 보조선, 중심선, 숨김선 등을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고, 선가중치는 표현하고자 하는 객체나 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얇게, 두껍게 등 선 두께를 조정할 수 있으며, 투명도는 표현하고자 하는 객체나 선을 다른 객체나 선보다 좀 더 두드러지게 표현하고자 사용됩니다. 플롯 스타일은 인쇄 특성을 선택할 수 있고, 플롯은 특정 선이나 객체를 인쇄 시 출력 가능하게 하거나 출력되지 않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처럼, 레이어란 오토캐드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며, 한번 숙지해 놓으면 도면 작업 시 편리하게 작업할수 있으며, 도면 관리도 편리하기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도면 작업시 레이어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레이어는 오토캐드뿐만 아니라 포토샵이라는지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한번 사용법을 숙지해 놓으면 타사 프로그램이나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추가적으로 레이어 작업을 해놓으면 특정 객체 수량파악이라던지 선택 시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모양 파일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모양 파일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에서 모양 파일은 도면에서 사용하는 고유한 블록 및 속성 정의를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사용하면, 다양한 요소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모양 파일은 도면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 창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 창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는 2D 및 3D 도면 작성 및 편집에 사용되는 유명한 컴퓨터 지원 설계(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오토캐드는 명령어 입력 창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그림을 그리거나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명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에서는 캡션(caption) 그리기 명령어를 이용하여 특정 객체나 도면의 주석이나 제목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제목 또는 주석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림이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