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이해하기 [2]

by koko1 2023. 1. 29.
반응형

오토캐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우스 기능을 알아야 하는데 그 기능에는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보조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고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면 객체를 선택할 수 있거나, 명령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가운데 있는 휠 버튼은 객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사용합니다.

 

 

 

우선, 도면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메뉴바의 아이콘을 누르거나, 명령어를 사용하여 작업할수가 있습니다. 명령어 L버튼을 누르면 영어로 Line, 선 그리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메뉴바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명령어 L을 클릭한 후 마우스 왼쪽을 화면상에 원하는 지점에 클릭하면 시작되고, 다른 원하는 지점에 마우스 왼쪽을 또다시 클리하여 이어서 그리스가 있으며 ESC키를 누를 때까지 계속 그릴 수가 있습니다. 원하는 각도로 그리고 싶으면 명령어에서 길이, 각도 이런 식으로 입력하여 그릴 수가 있습니다.

 

 원을 그리기 위해서는 매뉴바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명령어 C를 입력하여 그릴 수가 있읍니다. 명령어는 C는 영어 Circle로 한글로 원을 나타내며 앞글자 C를 나타냅니다. 원을 그리는 방법에는 중심선을 기준으로 그리는 방법과 화면상의 두 점을 클릭하여 그리는 방법, 화면상에 세개의 점을 클릭하여 그리는 방법, 마지막으로 접선과 접선, 반지름을 입력하여 그리는 방법이 있읍니다. 명령어 C를 사용하여 화면상에 왼쪽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반지름 입력하게 되는데 사용자가 지름을 원하는 경우에는 명령러 D를 사용하면 변경하여 입력할 수가 있고 여기서 명령어 D는 영어로 Diameter이고 한글로 지름을 나타냅니다. 명령어 C를 입력하고 2P를 입력하면, 두개의 점을 가진 원을 그릴수 있는데, 화면상에 원하는 지점에 마우스 왼쪽을 클릭한후 다른 점을 클릭하면 두 개의 점 거리에 해당하는 지름을 갖는 원을 그릴 수가 있다. 똑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3P를 입력한다면 세 개의 점을 지나는 원을 그릴수가 있고 마지막으로 접선과 접선, 반지름을 갖는 원을 그리는 경우에는 화면상에 2개의 직선을 먼저 그린 후,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면 2개의 직선을 접하고 입력한 반지름을 갖는 원이 그려진다.

 

 

 

객체를 지우는 방법에는 객체를 우선 선택해야 하는데 선택하는 방법은 화면상에 마우스 왼쪽 클릭을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선택하게 되면 객체를 일부 선택이 아닌 전체 선택이 되는 것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객체를 클릭하기 위해서는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선택해야만 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원하는 객체를 선택하였다면 키보드 Delete 키를 클릭하여 지울 수 있고, 명령어 E키를 클릭하여 지울 수가 있다. 여기서 E는 영어로 Erase, 한글로 지우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영어가 기본이므로 사용자는 영어학습도 꾸준하게 할 필요가 있다.

 

화면상에 사용자가 그려낸 객체를 정확하고 세밀하게 선택하여 작업을 하는 데 있어서, 더욱 자세하게는 직사각형의 끝점, 삼각형의 중간점, 원의 중심, 기하학적 중신, 노드, 사분점, 선의 교차점, 연장선, 삽입점, 직교점, 접점, 근처점, 가상 교차점, 평행한 선의 임의점 등의 정확한 포인트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스냅기능이다. 스냅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화면상에 쉬프트와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객체 스냅 설정창이 활성화되고, 또 다른 방법으로 키보드 F3키를 클릭하거나 명령어 OS를 입력하면 활성화시킬 수가 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블록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록은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블록은 도면상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툴바나 메뉴에 추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툴바와 메뉴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툴바는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파이프 라인 생성, 속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파이프 라인 생성, 속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에서 파이프 라인(Pipe Line)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이프 라인 명령어 실행하기 라인(Line) 명령어 대신 파이프라인(Pip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명령어 창에서 "Pipe"를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