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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오토캐드 Polygon과 Array: 도형 생성과 반복 배치의 강력한 도구

by koko1 2025.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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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에서 다각형을 생성하거나, 객체를 반복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은 설계의 기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명령어가 Polygon(다각형)Array(배열)입니다

 

1. Polygon (다각형 생성)

기능

Polygon은 주어진 변의 수를 기반으로 정다각형을 빠르게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등 모든 정다각형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명령어 입력: POLYGON 또는 단축키 POL 입력 후 Enter.

변의 개수 입력: 생성하려는 다각형의 변 개수를 입력(3 이상).

중심점 지정 및 옵션 선택:

Inscribed in circle(내접): 원 내부에 다각형이 위치하도록 생성.

Circumscribed about circle(외접): 원 바깥쪽에 다각형이 위치하도록 생성.

크기 입력: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여 다각형의 크기 설정.

 

활용 예시

건축 설계: 원형 테이블, 조경 요소 등 다양한 다각형 구조 설계.

기계 설계: 볼트 헤드, 플랜지 등 정다각형 부품 설계.

그래픽 작업: 로고나 장식 패턴 제작.

팁정확한 크기 생성: Dynamic Input(F12)을 활성화하면 실시간으로 크기를 확인하며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각형 수정: 생성된 다각형은 Explode 명령어로 선분 개별 편집이 가능합니다.

참조 활용: 기존 객체의 크기나 위치를 기준으로 다각형을 쉽게 배치하세요.

 

 

 

2. Array (배열 배치)

기능

Array는 선택한 객체를 원형, 직사각형 또는 경로를 따라 반복 배치하는 명령어입니다.

대칭 구조나 반복 패턴을 설계할 때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배열 유형

Rectangular Array(직사각형 배열)

객체를 행(row)과 열(column)로 반복 배치.

각 행과 열 사이의 간격을 조정 가능.

 

Polar Array(원형 배열)

객체를 중심점을 기준으로 원형으로 반복 배치.

객체의 개수와 각도를 설정 가능.

 

Path Array(경로 배열)

지정한 경로(, , 곡선 등)를 따라 객체를 반복 배치.

 

 

 

사용 방법

명령어 입력: ARRAY 또는 단축키 AR 입력 후 Enter.

객체 선택: 배열할 객체를 선택 후 Enter.

배열 유형 선택: 직사각형(Rectangular), 원형(Polar), 경로(Path) 중 선택.

 

세부 설정:

Rectangular: , 열 개수와 간격 입력.

Polar: 중심점 선택, 반복 개수와 각도 입력.

Path: 경로 선택 후 객체 배치.

결과 확인 및 수정: 배열 미리 보기를 확인하며 값 조정.

 

활용 예시

건축 설계: 창문, 기둥, 계단 등 반복 구조 설계.

기계 설계: 기어, 볼트, 너트 등의 원형 부품 배열.

그래픽 작업: 패턴 디자인, 타일 배치.

팁미리보기 기능: 배열 설정 중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Dynamic Array: 배열 객체는 동적 객체로 유지되어 수정이 용이합니다.

복잡한 경로 활용: Path Array로 곡선 경로를 따라 부드럽게 배열 가능.

실무에서 PolygonArray의 활용

 

Polygon:

정밀한 다각형 설계: 부품, 구조물의 정확한 형태 제작.

다각형 기반 패턴: 반복 작업 없이 정밀한 대칭 디자인 구현.

 

Array:

효율적인 반복 작업: 동일한 객체를 빠르게 배치하여 작업 시간 단축.

대칭 및 패턴 설계: 기계 부품, 건축 구조물 등 반복적 요소 구현.

 

 

 

3. 결론

PolygonArray는 설계 작업에서 반복적이고 대칭적인 요소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필수 도구입니다.

Polygon을 사용하면 다양한 정다각형을 쉽고 정밀하게 생성할 수 있으며,

Array를 활용하면 복잡한 배열과 반복 작업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명령어를 활용하여 도면 작업을 효율적으로 완성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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