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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오토캐드 투시도법: 기본 개념과 작성 방법

by koko1 2025.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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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시도법(Perspective Drawing)3D 객체를 2D 평면에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기법으로, 설계와 시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축,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현실감 있는 시각적 표현을 통해 설계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1. 투시도법이란 무엇인가?

1.1. 투시도법의 정의

투시도법은 3D 물체를 2D 평면에 원근감을 살려 표현하는 기법으로, 관찰자의 시점에 따라 물체가 멀어질수록 작아지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투시도는 물체의 깊이와 공간감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설계 아이디어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데 유용합니다.

1.2. 투시도법의 종류

1점 투시도(One-Point Perspective): 하나의 소실점이 있으며, 주로 정면에서 물체를 바라보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2점 투시도(Two-Point Perspective): 두 개의 소실점이 있으며, 물체를 대각선에서 바라보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3점 투시도(Three-Point Perspective): 세 개의 소실점이 있으며, 물체를 위나 아래에서 바라보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2. 오토캐드에서 투시도 작성하기

2.1. 기본 도구와 설정

2.1.1. 3D 모형 생성

투시도 작성을 위해 먼저 3D 모델을 생성합니다. 오토캐드에서 Extrude, Revolve, Loft 등 다양한 3D 명령어를 사용하여 기본 형상을 만듭니다.

2.1.2. 카메라 설정

투시도는 카메라 뷰를 통해 생성됩니다. Camera 명령을 사용하여 카메라 위치와 방향을 설정합니다.

카메라의 시점과 소실점 위치를 조정하여 원하는 원근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2.2. 투시도 작성 과정

2.2.1. 카메라 뷰 설정

Camera 명령을 실행하고, 도면에서 카메라의 시작 위치와 끝 위치를 지정합니다.

카메라의 뷰포트를 활성화하여 물체의 원근감 있는 모습을 확인합니다.

2.2.2. 뷰 스타일 설정

카메라 뷰가 설정되면 Visual Styles 패널에서 원하는 뷰 스타일(: 2D Wireframe, Realistic)을 선택합니다.

Perspective 옵션을 활성화하여 투시도 효과를 적용합니다.

2.2.3. 렌더링

Render 명령을 사용하여 투시도에 색상, 재질, 조명 효과를 추가합니다.

렌더링된 이미지는 더욱 현실감 있는 투시도를 제공하며, 설계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투시도 작성 시 유의사항

3.1. 정확한 소실점 설정

소실점은 투시도의 원근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실점의 위치를 적절히 설정하여 물체의 깊이와 공간감을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3.2. 조명과 재질 활용

조명(Lighting)과 재질(Material) 설정은 투시도의 현실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조명 효과와 재질을 적용하여 설계 대상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4. 투시도 출력 준비

4.1. 뷰포트 설정

투시도는 배치탭(Layout Tab)에서 뷰포트를 사용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에서 투시도 뷰를 원하는 축척으로 배치하고, 출력 준비를 마칩니다.

4.2. 출력 설정

배치탭에서 표제란(Title Block)주석(Annotation)을 추가하여 도면의 정보를 정리합니다. 이후 Plot(출력) 명령을 사용하여 도면을 출력하거나 PDF로 저장합니다.

 

 

 

5. 결론

오토캐드의 투시도법은 설계 대상의 입체적 구조와 원근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카메라 설정과 렌더링을 통해 현실감 있는 시각적 표현을 제공하며, 설계 의도를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 소개한 투시도 작성 방법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설계 결과물을 얻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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