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록(Block) 이용하기
오토캐드에서 블록(Block)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가구, 기계 부품, 심볼 등을 블록으로 저장하면 반복 작업을 줄이고 도면 파일의 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1 블록의 주요 기능
동일한 객체를 여러 번 삽입해도 용량 증가 없이 관리 가능
수정이 필요할 경우 블록 편집 기능을 통해 한 번에 변경 가능
표준화된 심볼을 사용하여 작업 효율성과 도면 일관성 유지
1.2 블록 작성 방법
BLOCK 입력 후 Enter
블록 이름 설정
블록으로 지정할 객체 선택
삽입 기준점(Base Point) 지정
확인 후 저장
1.3 실전 활용
건축 도면에서 창, 문, 가구 심볼로 활용
기계 설계에서 볼트, 너트, 베어링 등의 부품 적용
전기 도면에서 콘센트, 스위치 등 반복 요소 배치
2. 블록 삽입하기(Inserting Blocks)
이미 생성된 블록을 도면에 삽입하면 반복되는 객체를 빠르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삽입할 때는 크기 조정, 회전, 위치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2.1 블록 삽입 방법
INSERT 입력 후 Enter
사용할 블록 선택
삽입 위치 지정
크기 및 회전 조절 후 배치
2.2 실전 활용
도면의 반복 요소를 빠르게 배치하여 작업 속도 향상
설계 변경 시 블록 편집을 통해 전체 도면을 한 번에 수정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표준화된 블록을 여러 도면에서 재사용
3. 결론
오토캐드의 블록 기능은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하고, 도면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필수 기능입니다. 블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작업 효율이 향상되고, 도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25.02.21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문자 편집 및 해치 객체 활용 – 도면 가독성을 높이는 실전 가이드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문자 편집 및 해치 객체 활용 – 도면 가독성을 높이는 실전 가이드
1. 문자 편집하기(Editing Text)오토캐드에서 도면의 주석과 정보를 쉽게 수정하려면 문자 편집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MTEXT와 TEXT로 작성된 문자는 각각 편집 방법이 다르며, 도면의 가독성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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