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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블록(Block) 활용 – 도면 작업 속도를 높이는 필수 기술

by koko1 2025.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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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록(Block) 이용하기

오토캐드에서 블록(Block)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가구, 기계 부품, 심볼 등을 블록으로 저장하면 반복 작업을 줄이고 도면 파일의 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1 블록의 주요 기능

동일한 객체를 여러 번 삽입해도 용량 증가 없이 관리 가능

수정이 필요할 경우 블록 편집 기능을 통해 한 번에 변경 가능

표준화된 심볼을 사용하여 작업 효율성과 도면 일관성 유지

 

1.2 블록 작성 방법

BLOCK 입력 후 Enter

블록 이름 설정

블록으로 지정할 객체 선택

삽입 기준점(Base Point) 지정

확인 후 저장

 

1.3 실전 활용

건축 도면에서 창, , 가구 심볼로 활용

기계 설계에서 볼트, 너트, 베어링 등의 부품 적용

전기 도면에서 콘센트, 스위치 등 반복 요소 배치

 

 

 

2. 블록 삽입하기(Inserting Blocks)

이미 생성된 블록을 도면에 삽입하면 반복되는 객체를 빠르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삽입할 때는 크기 조정, 회전, 위치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2.1 블록 삽입 방법

INSERT 입력 후 Enter

사용할 블록 선택

삽입 위치 지정

크기 및 회전 조절 후 배치

 

2.2 실전 활용

도면의 반복 요소를 빠르게 배치하여 작업 속도 향상

설계 변경 시 블록 편집을 통해 전체 도면을 한 번에 수정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표준화된 블록을 여러 도면에서 재사용

 

 

 

3. 결론

오토캐드의 블록 기능은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하고, 도면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필수 기능입니다. 블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작업 효율이 향상되고, 도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25.02.21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전문가가 말해주는 문자 편집 및 해치 객체 활용 – 도면 가독성을 높이는 실전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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