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EXCEL)

엑셀 전문가가 말해주는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나만의 자동 채우기 패턴 만들기

by koko1 2025. 4. 9.
반응형

엑셀 자동 채우기 패턴 설정, 반복 입력을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반복해서 입력해야 하는 데이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부서명, 제품명, 지역명, 직원명 등과 같은 데이터는 매번 입력하기 번거롭고 실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의 사용자 지정 목록 기능을 활용하면 한 번 등록해 두기만 하면 자동 채우기로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사용자 지정 목록이란?

엑셀에서는 요일, , 숫자 등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자동 채우기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엑셀 기본 목록 외에도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업무에 필요한 고유한 데이터 목록을 자동으로 채울 수 있어 업무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지정 목록 설정 방법

1) 사용자 지정 목록 추가하는 방법

엑셀을 실행한 후 "파일"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고급"을 클릭합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일반" 항목에서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 창이 열리면 "새 목록 입력" 부분에 자동 채우기로 사용할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 영업부, 마케팅부, 인사부, 개발부

입력이 끝나면 "추가" 버튼을 클릭한 후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제 이 목록은 엑셀에서 자동 채우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지정 목록 활용 방법

 

 

1) 자동 채우기 기능으로 목록 입력하기

사용자 지정 목록을 등록한 후 셀에 목록 중 하나를 입력합니다.

해당 셀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드래그하면 나머지 항목들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2)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 자동 입력

고객사명, 프로젝트명, 제품 코드 등 반복 입력하는 데이터를 등록하면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특정한 순서대로 데이터 정렬하기

엑셀에서는 기본적으로 가나다순 또는 숫자 순서로 정렬됩니다.

하지만 사용자 지정 목록을 활용하면 내가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IP 고객 일반 고객 신규 고객" 순서로 정렬하려면 해당 데이터를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4) 다양한 업무에서 활용하기

부서명 입력: 영업부, 마케팅부, 인사부, 개발부 등

지역명 입력: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등

직급 입력: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

 

4. 사용자 지정 목록이 적용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1) 목록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었는지 확인

"파일" "옵션" "고급"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에서 등록한 목록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자동 채우기 옵션 확인

"파일" "옵션" "고급"에서 "자동 채우기 핸들 및 채우기 드래그 사용"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3) 데이터가 텍스트 형식인지 확인

목록을 사용할 셀의 데이터 형식이 텍스트 형식이면 자동 채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VBA를 활용한 사용자 지정 목록 자동화

 

 

엑셀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VBA 코드를 활용하면 사용자 지정 목록을 자동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를 실행하면 지정한 데이터가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추가됩니다.

vba

복사

편집

Sub 사용자지정목록추가()

Dim 목록 As Variant

목록 = Array("영업부", "마케팅부", "인사부", "개발부")

Application.AddCustomList ListArray:=목록

MsgBox "사용자 지정 목록이 추가되었습니다!"

End Sub

이 코드를 실행하면 엑셀 옵션을 직접 설정하지 않아도 사용자 지정 목록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6. 결론

엑셀의 사용자 지정 목록 기능을 활용하면 자주 입력하는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자동 채우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렬 시 원하는 순서를 유지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반복되는 데이터 입력이 많다면 지금 바로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설정하고 자동화된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2025.04.07 - [엑셀(EXCEL)] - 엑셀 전문가가 말해주는 많은 데이터를 다룰 때 필수인 자동 채우기 이해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