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SOLIDWORKS)에서 피처(Feature)는 3D 모델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피처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설계의 효율성과 정밀도가 달라지므로, 각 피처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작업 피처, 스케치된 피처, 적용 피처의 개념과 실무 활용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작업 피처(Reference Feature)
작업 피처는 모델링의 기준이 되는 요소로, 스케치나 피처를 정확하게 배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솔리드웍스에는 평면(Plane), 축(Axis), 좌표계(Coordinate System), 점(Point) 등의 작업 피처가 있습니다.
1.1 주요 작업 피처
평면(Plane)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전면(Front), 상단(Top), 우측(Right) 평면 외에도 추가적으로 사용자 정의 평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평면을 생성하면 비정형 형상이나 특정 위치에 스케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축(Axis)
회전 피처(예: 회전 돌출, 회전 패턴)의 기준이 되는 요소입니다.
원형 형상을 중심으로 모델링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좌표계(Coordinate System)
특정한 기준 좌표를 설정하여 모델링 작업을 더욱 정밀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다른 CAD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좌표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Point)
특정 위치를 기준으로 스케치나 피처를 정렬하는 데 사용됩니다.
모델의 정밀한 배치를 위해 활용됩니다.
1.2 실전 활용 예시
비정형 곡면 위에 새로운 평면 생성
참조 기하학 → 평면을 선택하여 특정 곡면 위에 평면을 생성하고, 그 위에 스케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축을 활용한 대칭 모델링
회전 축을 설정한 후, 회전 돌출을 통해 대칭적인 형상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스케치된 피처(Sketched Feature)
스케치된 피처는 스케치를 기반으로 3D 형상을 생성하는 피처입니다.
솔리드웍스에서는 대표적으로 돌출(Extrude), 회전(Revolve), 스윕(Sweep), 로프트(Loft) 등의 피처를 제공합니다.
2.1 주요 스케치된 피처
돌출(Extrude)
2D 스케치를 원하는 두께만큼 직선 방향으로 늘려 3D 형상을 만듭니다.
가장 기본적인 3D 생성 방법이며, 솔리드웍스를 처음 배우는 사용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회전(Revolve)
스케치를 특정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3D 형상을 생성합니다.
병, 파이프, 회전 대칭 부품 등을 설계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스윕(Sweep)
단면 스케치를 특정 경로를 따라 이동시키면서 3D 형상을 만듭니다.
전선, 배관, 손잡이 등의 설계에 유용합니다.
로프트(Loft)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단면을 연결하여 부드러운 형상을 생성합니다.
비정형 곡면이나 디자인이 중요한 부품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됩니다.
2.2 실전 활용 예시
복잡한 곡선 형태의 파이프 설계
스윕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경로를 따라 부드러운 파이프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과 같은 곡선 디자인 적용
로프트 기능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단면을 연결하면 곡면이 부드러운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적용 피처(Applied Feature)
적용 피처는 기존 형상에 추가적인 기능을 적용하는 피처입니다.
예를 들어, 홀(구멍)을 뚫거나, 필렛(둥근 모서리)를 적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3.1 주요 적용 피처
필렛(Fillet) & 챔퍼(Chamfer)
필렛: 모서리를 부드럽게 둥글게 처리합니다.
챔퍼: 모서리를 일정한 각도로 깎아내는 기능입니다.
구멍(Wizard Hole)
다양한 표준 규격의 나사산, 카운터싱크 홀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패턴(Linear & Circular Pattern)
특정 피처를 직선 또는 원형 방향으로 반복하여 배열할 수 있습니다.
쉘(Shell)
모델 내부를 비우고 일정한 두께를 유지하는 기능입니다.
3.2 실전 활용 예시
기어 설계 시 원형 패턴 활용
중심 축을 기준으로 원형 패턴을 적용하면 균일한 기어 형상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제품 설계 시 쉘 적용
쉘 기능을 활용하면 내부를 비워 경량화된 부품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결론
솔리드웍스에서 피처를 제대로 활용하면 더욱 정밀하고 효율적인 3D 모델링이 가능합니다.
작업 피처를 활용하여 모델링 기준을 설정하고,
스케치된 피처를 사용해 기본 3D 형상을 생성하며,
적용 피처로 디테일한 마무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직접 솔리드웍스를 실행하고 피처 기능을 연습해 보세요.
모델링 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더욱 정교한 설계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2025.02.25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전문가가 알려주는 스케치 작업 – 스케치 개요부터 작업 평면까지 완벽 정리
솔리드웍스 전문가가 알려주는 스케치 작업 – 스케치 개요부터 작업 평면까지 완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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