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를 활용한 3D 모델링에서 정확한 형상을 구현하려면 적절한 평면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전면(Front), 상단(Top), 우측(Right) 평면만으로는 복잡한 모델링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새로운 평면을 추가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새로운 평면 추가 방법과 오프셋 평면, 기울어진 평면, 중간 평면을 설정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새로운 평면 추가하기
1.1 새로운 평면이 필요한 이유
솔리드웍스에서는 기본적으로 3개의 평면(전면, 상단, 우측)을 제공하지만, 복잡한 형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평면이 필요합니다.
특히 비대칭 구조, 곡면 설계, 다중 부품 조립 등의 작업에서는 사용자 정의 평면이 필수적입니다.
1.2 새로운 평면 추가 방법
"피처(Features)" 탭을 클릭합니다.
"참조 기하학(Reference Geometry)" → "평면(Plane)"을 선택합니다.
기존 평면, 선, 점 등을 기준으로 새로운 평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조건을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평면이 추가됩니다.
TIP:
새로운 평면을 추가하면 해당 평면에서 새로운 스케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형상을 설계할 때는 여러 개의 평면을 조합하여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2. 오프셋 평면 추가하기
2.1 오프셋 평면이란?
오프셋 평면은 기존 평면에서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위치에 생성되는 새로운 평면입니다.
이 기능은 동일한 형상을 여러 층으로 배치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2.2 오프셋 평면 생성 방법
"참조 기하학(Reference Geometry)" → "평면(Plane)"을 선택합니다.
기준이 될 평면을 선택합니다.
오프셋 거리(Offset Distance)를 입력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위치에 새로운 평면이 생성됩니다.
TIP:
오프셋 거리는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오프셋 평면은 반복적인 형상 작업(예: 다층 구조 설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3. 기울어진 평면 추가하기
3.1 기울어진 평면이란?
기울어진 평면은 기존 평면을 기준으로 특정 각도로 기울어진 평면을 의미합니다.
이 기능은 사선 형상, 경사진 면이 포함된 부품을 설계할 때 유용합니다.
3.2 기울어진 평면 생성 방법
"참조 기하학(Reference Geometry)" → "평면(Plane)"을 선택합니다.
기준이 될 평면과 회전 중심이 될 선(Line)을 선택합니다.
기울일 각도를 입력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한 각도로 기울어진 평면이 생성됩니다.
TIP:
기울어진 평면을 만들 때는 반드시 "기준이 될 선"이 필요합니다.
각도를 조절하여 원하는 경사면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중간 평면 추가하기
4.1 중간 평면이란?
중간 평면은 두 개의 기준 면 또는 기준 점의 정확한 중간 위치에 생성되는 평면입니다.
이 기능은 대칭 형상이나 중심선을 기준으로 모델링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4.2 중간 평면 생성 방법
"참조 기하학(Reference Geometry)" → "평면(Plane)"을 선택합니다.
두 개의 기준 평면 또는 기준 면을 선택합니다.
자동으로 두 면의 정중앙에 평면이 생성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중간 평면이 추가됩니다.
TIP:
중간 평면을 활용하면 대칭 모델을 더욱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간 평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결론
솔리드웍스에서 새로운 평면을 추가하는 방법을 잘 활용하면 더욱 정밀하고 복잡한 형상을 쉽게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5.1 오프셋 평면은 기존 평면에서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위치에 새로운 평면을 생성할 때 사용됩니다.
5.2 기울어진 평면은 특정 각도로 경사진 모델을 만들 때 필요합니다.
5.3 중간 평면은 두 개의 기준 면 사이의 정중앙에 새로운 평면을 추가할 때 유용합니다.
이제부터는 필요에 맞는 평면을 추가하여 더욱 정교한 모델링을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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