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8.
반응형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기계, 구조 및 유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을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기능은 솔리드웍스 Premium 및 Professional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으며, 고급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면 제품의 성능 및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강성, 응력, 변형, 충격 및 노후 등을 분석하여 제품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주기를 단축시키고,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기계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부품의 강성, 응력 및 변형을 분석하여 부품 설계를 최적화합니다. 구조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건축물, 다리 및 터널 등의 구조물의 안전성을 분석합니다. 유체 역학 분야에서는 압력, 유속 및 유체의 흐름을 분석하여 수리 해석을 수행합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시뮬레이션 유형을 지원합니다. 정적 및 동적 해석, 열 및 유체 해석, 최적화, 비선형 및 복합 재료 해석 등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제품을 테스트하고, 최적의 설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려면, 먼저 3D 모델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제품 설계를 수행합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모델을 작성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종류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물리적 특성을 확인하고,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에서 지원하는 주요 시뮬레이션 종류입니다.

1) 정적 구조해석 (Static Analysis)

정적 구조해석은 부품이나 구조물에 특정한 하중이 가해졌을 때 부품이나 구조물의 응력과 변형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에서는 정적 구조해석을 통해 부품이나 구조물의 응력과 변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동적 구조해석 (Dynamic Analysis)

동적 구조해석은 부품이나 구조물에 가해지는 충격, 진동 등과 같은 동적 하중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에서는 동적 구조해석을 통해 부품이나 구조물의 충격이나 진동에 대한 응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열해석 (Thermal Analysis)

열해석은 부품이나 구조물에 가해지는 열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에서는 열해석을 통해 부품이나 구조물의 열응력, 열변형, 온도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유체해석 (Fluid Analysis)

유체해석은 부품이나 구조물과 같은 물체와 주변 유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에서는 유체해석을 통해 부품이나 구조물의 유체 유동, 압력, 힘, 열전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이 외에도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지원합니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툴과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더욱 효과적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물리적 특성을 미리 예측하고, 수정함으로써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시뮬레이션 종류를 지원합니다. 구조해석, 열해석, 유체해석, 전자기학적 해석 등 다양한 종류의 해석이 가능합니다. 구조해석은 부품의 변형, 응력, 부력 등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며, 열해석은 부품의 온도 분포를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체해석은 유체의 흐름과 압력 등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며, 전자기학적 해석은 전기장, 자기장 등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사용자가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툴과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Post-processing 기능과, 매개 변수 분석 기능 등이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를 위한 최적화 툴과 최적화 알고리즘도 제공합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제품의 물리적 특성을 미리 예측하고, 수정함으로써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의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제조, 건설, 항공우주 등에서 폭넓게 활용됩니다.

1) Motion Simulation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제품의 동작을 시뮬레이션하여 제품의 동작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제품의 동작 특성을 파악하여 제품의 개선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엔진의 동작 시뮬레이션을 통해 엔진의 진동이나 소음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Motion Study" 아이콘을 클릭하여 Motion Simulation을 시작합니다. Motion Simulation은 부품의 동작, 부품 간의 상호작용, 외부 환경의 영향 등을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합니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각종 그래프나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됩니다.

 

2) Flow Simulation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유체의 동작을 시뮬레이션하여 제품의 유체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Flow Simulation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제품의 유체 흐름을 분석하여 제품의 개선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냉각 시스템의 유체 흐름을 시뮬레이션하여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Flow Simulation" 아이콘을 클릭하여 Flow Simulation을 시작합니다. Flow Simulation은 유체의 물리적 특성과 유동 조건을 설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합니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유체의 흐름, 압력, 온도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그래프나 애니메이션으로 제공됩니다.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제품의 다양한 동작 특성을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3.03.19 - [카티아] - 카티아 전기 및 전자기 해석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카티아 전기 및 전자기 해석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전기 및 전자기 해석(Electromagnetic Analysis)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카티아(CATIA)는 다산그룹(Dassault Group)에서 개발한 3D 컴퓨터 지원 설계(CAD) 소프트웨어로, 제조, 조립, 공학, 건축, 자동차, 항공 및

4ulove.tistory.com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의 고급 기능 이해하기.

 

카티아의 고급 기능 이해하기.

1. 고급 어셈블리 기능 카티아(CATIA)는 프랑스의 다산시스템즈(Dassault Systèmes)사에서 개발한 3차원(CAD) 소프트웨어이며, 산업 디자인, 자동차, 항공기 등의 설계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번에

4ulove.tistory.com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외부 소프트웨어 연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외부 소프트웨어 연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외부 소프트웨어 연동 카티아는 외부 소프트웨어와의 연동을 통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카티아에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외부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행할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