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시트 금속 기능, 설계, 시뮬레이션 이해하기.

by koko1 2023. 2. 27.
반응형

1. Sheet Metal

솔리드웍스 Sheet Metal은 시트 금속 제품의 설계 및 제조를 위한 전문 도구 모음입니다. 이 기능은 시트 금속을 3D 모델링하고, 금형 설계 및 생산 공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 Sheet Metal은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는 제조업체, 특히 금속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에게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1)솔리드웍스 Sheet Metal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heet Metal Part Design

솔리드웍스 Sheet Metal은 시트 금속 부품을 3D 모델링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시트 금속 부품의 두께, 벤딩 반경, 벤딩 각도 등과 같은 다양한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의 물성과 생산 가능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Sheet Metal Tool Design

솔리드웍스 Sheet Metal은 금형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는 금형 제작 단계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벤딩 시퀀스를 지정하여 벤딩 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Sheet Metal Flat Pattern

솔리드웍스 Sheet Metal은 시트 금속 부품의 3D 모델링 정보를 기반으로 평면 패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자동화된 절곡 및 굽힘을 수행하는 CNC 기계와 같은 생산설비에서 사용할 수 있는 2D 패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Sheet Metal Manufacturing

솔리드웍스 Sheet Metal은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화된 금속 제조설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정 시퀀스, 생산량 및 제품 비용과 같은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Sheet Metal Inspection

솔리드웍스 Sheet Metal은 제조된 제품의 품질 검사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제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벤딩된 부품의 특성, 부품의 치수, 곡률 반경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2) Sheet Metal Inspection 기능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벤딩 시뮬레이션

Sheet Metal Inspection 기능은 벤딩 시뮬레이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제조 중에 벤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벤딩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면 벤딩 후 부품의 형상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벤딩 후 부품의 곡률 반경 및 벤딩 각도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치수 검사

Sheet Metal Inspection 기능은 부품의 치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Sheet Metal Inspection 기능은 부품의 길이, 너비, 높이, 두께 등의 치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는 2D 도면 상에서 표시되며, 검사 결과에 따라 부품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곡률 반경 검사

Sheet Metal Inspection 기능은 부품의 곡률 반경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곡률 반경 검사를 수행하면 부품의 곡률 반경이 허용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부품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가공 불량 검사

Sheet Metal Inspection 기능은 부품의 가공 불량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가공 불량 검사를 수행하면 부품의 변형, 깨짐, 굽힘 등의 가공 불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부품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도면 작성

Sheet Metal Inspection 기능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2D 도면을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검사 결과를 쉽게 공유하고, 수정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D 도면은 검사 결과 및 부품 치수를 자세히 표시하여 제조 과정에서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Sheet Metal Design 기능

솔리드웍스 Sheet Metal Design 기능은 다양한 종류의 시트 금속 부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다양한 형상과 길이, 두께의 시트 금속 부품을 빠르게 디자인하고, 접힘 선 및 선미는 공정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Sheet Metal Design 기능을 사용하여 부품을 디자인하는 경우, 먼저 시트 금속 재료의 두께, 인장 강도, 밴딩 반경 등의 속성을 지정합니다. 그런 다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시트 금속 부품을 디자인합니다.

 

  • Base Flange/Tab 기능 : 일반적으로 사각형 또는 원형 시트 금속을 시작으로, 다양한 형상의 시트 금속 부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Bend 기능 : 시트 금속 부품에서 벤드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위치에서 시트 금속을 접히게 할 수 있습니다.
  • Jog 기능 : Jog 기능은 부품의 특정 부분에서 접힘을 만들어줍니다.
  • Corner Seams 기능 : Corner Seams 기능을 사용하여 끝에서 각을 만듭니다.
  • Flange Rip 기능 : Flange Rip 기능은 미끄럼 방지를 위해 부품의 엣지에 이음새를 만듭니다.
  • Hem 기능 : Hem 기능은 부품의 엣지를 두 겹으로 접어 재질의 두께를 더해 부품을 강화합니다.
  • Lofted Bend 기능 : Lofted Bend 기능은 부품에서 두 개 이상의 벤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heet Metal Design 기능을 사용하여 디자인한 시트 금속 부품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모델링 및 2D 도면을 생성하거나, Sheet Metal Gauge Tables을 사용하여 시트 금속 부품의 두께를 정의하고, 자동으로 벤딩 반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

솔리드웍스 Sheet Metal Design은 부품의 물리적 특성을 시뮬레이션하여 부품의 강성과 변형을 확인할 수 있는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도 제공합니다.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은 시트 금속 부품을 만들기 전에 디자인을 검증하고, 만들어진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을 사용하면 부품의 물리적 특성을 시뮬레이션하여 부품의 강성과 변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이 실제로 제작될 때 생기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고, 디자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Stress Analysis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은 부품에 가해지는 응력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이 어느 정도의 응력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품의 형태, 두께, 재질 등을 고려하여 응력 분포를 시뮬레이션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Forming Analysis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은 부품의 형성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 부품이 제작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의 형상이 어떻게 변형되는지,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제조 과정을 조정하여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Springback Analysis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은 부품 제작 후 발생할 수 있는 Springback 문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Springback은 부품이 형성될 때 생기는 변형으로, 부품이 제작된 후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 제작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디자인을 수정하여 Springback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Material Yield Analysis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은 부품에 적용되는 재료의 강성과 열팽창 계수 등을 고려하여 재료의 특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이 제작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습니다.

 

Sheet Metal Simulation 기능을 사용하면 제품의 형상, 재질, 제조 과정 등을 고려하여 부품의 물리적 특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이 제작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고, 디자인을 수정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 Sheet Metal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Bend, Flatten, Lofted Bend, Jog, Hem, Dimple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Bend: Sheet Metal 파트에서 접히는 부분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벤드각과 벤드길이를 기반으로, Sheet Metal 파트의 두께와 박판의 실제 접힘 반경을 계산하여 벤드플랜을 생성합니다. Bend 기능을 사용하면 Sheet Metal 파트에 여러 개의 벤드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 Flatten: Sheet Metal 파트를 펴서 플랫패턴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Sheet Metal 파트에서 벤드 부분을 펴서 평면 상에 전개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Flatten 기능은 Sheet Metal 파트의 플랫패턴을 생성할 때 사용됩니다. 플랫패턴은 Sheet Metal 파트에서 절단을 할 때 필요합니다.
  • Lofted Bend: Sheet Metal 파트에서 접히는 부분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Bend와 유사하지만, 여러 개의 평면을 이용하여 꺾인 부분을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더 복잡한 Sheet Metal 파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Jog: Sheet Metal 파트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Jog는 Sheet Metal 파트에서 벤드와 함께 사용하여, 복잡한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Hem: Sheet Metal 파트에서 판의 가장자리를 접어서 돌출된 형태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Hem은 Sheet Metal 파트에서 판의 가장자리를 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Dimple: Sheet Metal 파트에 홈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Dimple은 Sheet Metal 파트에서 판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사용하여 Sheet Metal 파트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Sheet Metal 파트를 설계할 때는, 각 부분이 정확하게 접합되도록 디자인하고, 절단할 때 생기는 변형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또한 Sheet Metal 파트의 플랫패턴을 만들어 놓으면, 금형 제작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 카티아는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로 자동화 기능을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디

4ulove.tistory.com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 이해하기.

 

카티아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 이해하기.

1.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 카티아는 3D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로서, 고급 파트 모델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은 다른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비교

4ulove.tistory.com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CAM의 고급 기능 이해하기.

 

카티아 CAM의 고급 기능 이해하기.

1. CAM의 고급 기능 카티아는 고급 3D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로서, 제조 분야에서 사용되는 CAM(Computer-Aided Manufactur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카티아 CAM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효율성, 정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