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어셈블리 모델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6.
반응형

솔리드웍스는 다양한 부품을 조합하여 완제품을 만들 수 있는 Assembly Model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부품들의 조립 순서와 방법을 미리 계획하고 설계하여, 완성품의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최종 제품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의 Assembly Modeling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Top-Down Assembly 방식으로, 이는 제품 설계자가 완제품을 구성하는 각 부품의 3D 모델을 동시에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제품의 구성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설계되고, 최종적으로 조립되는 과정에서 서로의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됩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전체 제품의 설계와 개발이 훨씬 쉬워집니다.

 

두 번째는 Bottom-Up Assembly 방식으로, 이는 부품들을 독립적으로 설계한 후, 이들을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각 부품을 독립적으로 설계하므로 설계의 자유도가 높아지지만, 부품 간의 충돌과 유효성 검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ottom-Up Assembly 방식을 사용할 때는 부품들의 충돌 여부와 유효성 검사를 꼼꼼히 수행해야 합니다.

 

솔리드웍스의 Assembly Modeling 기능은 각 부품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고, 각 부품들이 서로 올바르게 조립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제공합니다. 또한, 각 부품들의 위치 및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뷰어를 통해 전체적인 구성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Assembly Modeling 기능을 사용하여 제품을 조립할 때, 제품의 구성 요소들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솔리드웍스는 조립 단계에서 각 부품들을 조립할 때, 부품들의 위치 및 각도를 미리 조절하고, 각 부품 간의 간섭을 체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Collision Detection 기능을 제공합니다.

 

Collision Detection 기능은 솔리드웍스 Assembly Modeling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각 부품들의 위치와 각도를 조절하면서 간섭이 발생하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립 과정에서 간섭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Assembly Modeling 환경에서 각 부품들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각 부품들의 위치와 각도를 조절하면서 간섭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합니다. 간섭이 발생하면, 해당 부품을 조정하여 간섭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각 부품들이 원하는 위치에 올바르게 조립될 때까지 작업합니다.

 

또한, 솔리드웍스는 각 부품들의 간섭이 발생하는 지점을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간섭 문제를 더욱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Collision Detection 기능은 제품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간섭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제품 설계 및 제조 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Assembly Modeling에서 제품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능 중 하나는 각 구성 요소의 위치, 상대 위치 및 구성을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를 위해 솔리드웍스는 조립체 관리 및 구성 요소 간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첫째로, 조립체 관리 기능은 대규모 제품을 관리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조립체 관리자를 사용하면 조립체 내 모든 부품을 쉽게 검색하고, 선택하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각 부품의 위치 및 회전을 조정하거나, 레이아웃 변경 및 조립체 내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구성 요소 간 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들 중 하나는 구성 요소의 적합성을 검사하는 Interference Detection 기능입니다. Interference Detection은 두 개 이상의 구성 요소가 겹쳐져 있거나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제품 설계 단계에서 충돌을 예방하고 수정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셋째로, 각 구성 요소의 상대적인 위치를 정확하게 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Mate 기능이 있습니다. Mate 기능은 구성 요소 간 위치, 회전, 정렬 및 경계 조건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Mate 기능을 사용하여 두 부품을 정확한 거리로 배치하거나, 각도를 조절하여 두 부품 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솔리드웍스는 라우팅, 케이블 및 전선을 조립체에 추가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전선 및 케이블을 추가하고 다른 부품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arge Assembly Design 기능은 대규모 조립체를 처리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대규모 어셈블리에서 성능 문제를 방지하고, 처리 속도를 높이며, 작업 환경을 개선합니다. 이를 통해 대규모 조립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ssembly Modeling의 다양한 기능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는 솔리드웍스를 사용하여 자동차 부품의 디자인 및 어셈블리를 수행하고, 항공 우주 산업에서는 솔리드웍스를 사용하여 항공기 디자인 및 어셈블리를 수행합니다. 또한, 기계 산업에서는 솔리드웍스를 사용하여 기계 부품의 디자인 및 어셈블리를 수행하고, 전자제품 산업에서는 솔리드웍스를 사용하여 전자제품의 디자인을 수행합니다.

 

 

 

종합적으로, 솔리드웍스는 3D 모델링, 어셈블리, 시뮬레이션, 그리고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종합적인 CAD/CAM 솔루션입니다. 솔리드웍스의 강력한 기능들은 고도로 정확한 3D 모델링 및 어셈블리를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조 과정에서의 문제를 미리 예측하여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들은 제품 개발 및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솔리드웍스 Assembly Modeling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조립 구성품의 설계와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과정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제 Assembly Modeling에서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하위 어셈블리 생성

솔리드웍스에서는 큰 어셈블리를 작은 하위 어셈블리로 나누어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위 어셈블리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포넌트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New Subassembly"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어셈블리 파일을 만든 후, 상위 어셈블리에서 하위 어셈블리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하위 어셈블리가 생성됩니다.

 

2. 스마트 마트릭스

스마트 마트릭스는 구성품의 위치와 방향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재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Configure Smart Mate"를 선택합니다.
  • 위치와 방향을 지정한 후,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마트릭스가 생성됩니다.
  • 마트릭스를 적용할 부품에 대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Smart Mate"를 선택합니다.
  • 마트릭스를 적용할 위치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Apply Mate"를 선택합니다.

3. Interference Detection

Interference Detection은 어셈블리 내에서 충돌 및 간섭을 감지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오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 "Interference Detection"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감지할 범위를 설정한 후, "Calcul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충돌이 발생한 부품은 색상으로 강조됩니다.

4. Design Review

Design Review는 어셈블리 구성품을 검토하고 검증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으며, 코멘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Design Review"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검토할 파일을 선택한 후, "Open"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 후, "Save and Cl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 "Comment" 탭을 선택한 후,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여 코멘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코멘트에는 텍스트, 화살표, 원, 사각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arkup" 탭을 선택하여 모델에 마크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의 결함이나 문제점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easure" 탭을 선택하여 거리, 각도, 넓이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Animation" 탭을 선택하여 어셈블리 구성품 간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 "Snapshot" 탭을 선택하여 모델을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Reports" 탭을 선택하여 검토 결과를 보고서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Design Review를 통해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거나, 검토를 통해 모델의 결함이나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셈블리 모델링의 다른 기능 중 하나는 부품 간의 표준화된 관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프링, 볼트 및 나사와 같은 부품들은 일반적으로 회전하거나 움직이는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를 설정하면 부품을 움직일 때 다른 부품도 같이 움직입니다.

 

 

 

솔리드웍스 어셈블리 모델링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te 관계 설정: 어셈블리 모델에서 부품 간의 상대 위치를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위해 부품의 특정 위치를 선택하여 다른 부품의 특정 위치에 맞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 Component pattern: 특정 부품을 복사하여 어셈블리 모델에서 여러 개의 복사본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부품을 반복적으로 생성할 필요 없이 빠르고 쉽게 부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Sub-assembly: 대형 어셈블리 모델을 만들 때, 각 부분을 서브 어셈블리로 분할하여 작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하거나 특정 부분에 집중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 Motion study: 어셈블리 모델의 각 부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시뮬레이션하여 실제 움직임과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동작 및 성능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Interference detection: 어셈블리 모델에서 부품 간의 충돌을 감지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설계 및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셈블리 모델링은 제품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솔리드웍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어셈블리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3.02.25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표면 모델링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표면 모델링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1. Surface Modeling 솔리드웍스에서 Surface Modeling은 고급 모델링 기술 중 하나로, 표면을 기반으로 3D 모델링을 수행하는 기술입니다. Surface Modeling은 다양한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되며,

4ulove.tistory.com

2023.02.25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뷰, 고급 모델링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뷰, 고급 모델링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1. eDrawings 솔리드웍스 eDrawings는 솔리드웍스에서 제공하는 뷰어 프로그램으로, 솔리드웍스 모델을 뷰 및 공유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지원됩니다. 솔

4ulove.tistory.com

2023.02.25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파일 전송, 공유, 저장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파일 전송, 공유, 저장에 대해서 알아보자.

1. Pack and Go 솔리드웍스 Pack and Go는 설계 파일과 관련된 모든 파일을 한 곳에 모아 묶어서 전송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파일을 따로 찾아 모아야 하는 불편함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