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그림판 추가, 3D 인쇄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5.
반응형

1. 그림판 추가하기

 

SolidWorks에서는 2D 도면에 그림판을 추가하여 특정 부분에 대한 설명이나 노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림판을 추가하려면 우선 2D 도면을 열고 'Annotation' 탭에서 'Note'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도면 상에서 그림판을 추가하고자 하는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림판을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테두리가 표시되며, 이 테두리를 드래그하여 그림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림판을 더블 클릭하면 그림판 내부에서 텍스트나 그림 등을 작성할 수 있는 에디터 창이 열립니다.

 

 

2D 도면 작성이 끝나면 해당 도면을 인쇄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에서는 'File' 메뉴에서 'Save As' 또는 'Print' 명령을 사용하여 도면을 저장하거나 출력할 수 있고, 도면을 저장할 때는 'Save As' 명령을 선택하고, 저장할 파일 형식을 선택한 다음 저장할 위치와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출력할 때는 'Print' 명령을 선택하고, 출력할 프린터와 출력 방식, 용지 크기 등을 설정한 후 출력합니다.

 

SolidWorks를 이용하면 높은 정확도와 효율성을 가진 2D 도면을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이용하여 도면 작성과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3D 인쇄

 

솔리드웍스는 3D 모델링과 인쇄를 지원하는 강력한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솔리드웍스에서 3D 모델링을 완료하면 해당 모델을 다양한 방법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3D 인쇄입니다.

 

3D 인쇄란, 3D 모델링된 객체를 실제 물체로 출력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3D 프린터와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실제 물체를 만들어내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는 솔리드웍스에서 작성된 3D 모델을 STL 파일로 변환하여 3D 프린터에 전송해야 합니다.

 

 

솔리드웍스에서는 3D 인쇄를 위해 STL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STL 파일은 3D 모델을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표면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파일 형식입니다. 이 형식은 3D 프린터에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형식 중 하나입니다. 솔리드웍스에서는 3D 모델을 선택한 후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STL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3D 인쇄를 위해서는 3D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3D 프린터는 소재를 적층하여 3D 모델링된 물체를 만들어내는 장비입니다. 3D 프린터는 다양한 크기와 기술로 제작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에서는 다양한 3D 프린터 모델을 지원하며, 출력 크기와 재료 등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에서는 3D 모델링된 객체를 3D 인쇄로 출력하는 것 외에도, 3D 모델을 2D 도면으로 변환하여 인쇄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솔리드웍스에서 3D 모델링된 객체를 선택한 후, "파일" 메뉴에서 "도면"을 선택하여 2D 도면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변환된 도면을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D 인쇄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 예술 작품, 의학 분야 등에서 사용되며, 향후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3D 인쇄를 위해 솔리드웍스에서는 STL 파일 형식으로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STL 파일은 각 삼각형 면의 정점 정보를 포함하여 3D 모델을 표현하는 형식으로, 대부분의 3D 인쇄기가 지원합니다.

 

STL 파일을 출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 파일 형식에서 STL (*.stl)을 선택합니다.
  • 저장할 파일명과 경로를 지정한 후, 옵션을 설정합니다.
  •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STL 파일을 저장합니다.
  • STL 파일을 출력한 후, 3D 인쇄 전에 STL 파일을 후처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후처리는 3D 인쇄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STL 파일을 검사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후처리를 위해 솔리드웍스에서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며, 대표적으로 MeshLab, Netfabb, Magics 등이 있습니다.

 

STL 파일을 후처리하는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 STL 파일을 검사하여 모델 오류를 확인합니다. 이때, STL 파일의 권장 최소 두께와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 모델을 슬라이스하고, 슬라이스 된 모델의 벽 두께와 인쇄 방향을 지정합니다.
  • 지정된 인쇄 방향에 따라 지지물과 포지션을 추가합니다.
  • 모델을 재조정하거나 추가 지지물 및 포지션을 설정합니다.
  • STL 파일을 다시 저장하여 3D 인쇄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와 같이 STL 파일을 출력하고 후처리하는 과정은 3D 인쇄를 위해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솔리드웍스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팁

모델 디자인 시, 가능한 한 단순한 형태로 디자인하는 것이 3D 인쇄 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고, 인쇄할 모델의 크기와 방향을 고려하여 인쇄 시 필요한 지지물과 포지션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며, STL 파일을 출력할 때, 각 파일의 크기와 인쇄 방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인쇄 세팅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3.03.17 - [카티아] - 카티아 시뮬레이션의 개념과 활용 분야 이해하기.

 

카티아 시뮬레이션의 개념과 활용 분야 이해하기.

1. 카티아 시뮬레이션의 기본 원리와 개념 카티아(CATIA) 시뮬레이션(Simulation)은 제품 설계 과정에서 제품의 성능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의 강도, 내구성, 냉각

4ulove.tistory.com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 카티아는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로 자동화 기능을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디

4ulove.tistory.com

2023.03.11 - [카티아] - 카티아 어셈블리 모델링 참조, 공용 부품 활용 방법 알아보기.

 

카티아 어셈블리 모델링 참조, 공용 부품 활용 방법 알아보기.

카티아에서 어셈블리 모델링을 수행할 때, 참조 부품 및 공용 부품을 활용하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참조 부품 및 공용 부품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참조 부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