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4]

by koko1 2023. 1. 20.
반응형

용접구조물 설계방식은 스윕 피처를 단면 스케치가 경로 스케치를 따라가면서 피처를 생성하는 것으로, 경로에 해당하는 3D 스케치로 프레임을 작성한 후, 프로파일이 프레임을 따라가면 구조물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용접 구조물 장점은 하나의 프레임에 각각 다른 프레임을 적용하여 용접 구조물을 생성하는 데 있으며, 어셈블리 파일로 모델링하는 작업에 비해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 용접 비드, 기타 용접 구조물 피처 작업 시 편리하다.

 

 

 

순서는 먼저, 단면 프로파일을 설계 후 3D 스케츠로 프레임을 작성한 뒤, 구조용 멤버를 작성하면 된다. 이후 멥버 편집을 한 후 보강대를 작업하고 엔드캡도 작업가능하다. 용접과 필렛비드를 작업하고 도면화작업을 하면 완성된다.

 

구조용 멤버 단면은 프로파일로 불리며 프로파일을 작성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그중 첫 번째로는 기본 규격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과 두 번째로는 사용자 정의 작성방법이 있다. 먼저 표준 규격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방법은 설계 라이브러리 탭에서 솔리드웍스 콘텐츠 항목을 확장 후 웰드먼트 폴더를 선택하면 표준 규격 프로파일이 표시된다. 추가할 규격을 컨트롤 키를 누른 채 클릭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에 다운로드하면 된다. 다운된 파일은 압축을 풀로 폴더 이름을 변경한 후 컴퓨터 C 드라이브아래 프로그램 파일 아래, 솔리드웍스 아래, 랭 아래, 코리아 아래, 웰드먼트 프로파일에 관리자 권한으로 붙여 넣으면 된다.

 

 

용접 구조물을 작업하기 위해 먼저 작업한 프레임을 불러온 후 용접 구조물 도구모음에서 구조용 멤버 도구를 선택한후 프로파일 규격, 유형, 크기를 결정한 후 생성될 프레임의 스케치를 선택하고 경로 선분, 경로에 따라서 그룹으로 묶어서 생성한다. 경로 옵션에서 호 선분 거리값을 입력하면 곡선과 직선 구간에 틈을 만들어 주고, 호선분 거리값은 구조물 간 틈새에 임의의 피처를 작성해야 할 경우에는 거리값을 입력하면 된다. 구조물 작업이 완료되면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 후 업데이트를 실행시켜 준다. 구조물이 완성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후 불러온 뒤 용접 구조물 도구모음에서 구조용 멤버 도구를 활용하여 구조물을 작성한다. 모든 구조물이 완성되면 디자인 트리에서 용접구조물 테이블을 업데이트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된다.

 

2023.03.03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장단점, 적용사례, 조언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장단점, 적용사례, 조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솔리드웍스의 장단점 솔리드웍스(SOLIDWORKS)는 3D CAD 소프트웨어로서, 기계공학, 제조업, 건축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솔리드웍스는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

4ulove.tistory.com

2023.02.24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설계 의도, 매개변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설계 의도, 매개변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Design Intent 솔리드웍스 Design Intent(디자인 의도)는 제품 설계의 목적과 의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제품이 제작되는 동안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의도

4ulove.tistory.com

2023.02.28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기계, 구조 및 유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을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기능은 솔리드웍스 Premium 및 Professio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