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2D 도면 작성, 템플릿, BOM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5.
반응형

1. 2D 도면 작성

 

솔리드웍스는 2D 도면을 작성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제품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인 도면 작성에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2D 도면은 제품 생산에 필요한 설계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제품의 치수, 형상, 부품 구성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솔리드웍스에서 2D 도면 작성에 사용되는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스케치 도구

솔리드웍스는 2D 도면 작성을 위해 스케치 도구를 제공합니다. 스케치 도구를 사용하면 직선, 호, 원, 타원, 사각형 등 다양한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치 도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치수, 위치, 각도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 도구를 통해 그린 도면은 3D 모델링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의 형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도면 뷰 생성

솔리드웍스에서는 2D 도면 작성을 위해 다양한 도면 뷰 생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면 뷰 생성 기능을 사용하면, 3D 모델에서 선택한 부품을 원하는 각도로 투영하여 도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형상과 치수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 뷰 생성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스케치와 표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치수 및 표기

솔리드웍스에서는 2D 도면 작성을 위해 치수 및 표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치수 및 표기 기능을 사용하면, 부품의 크기, 위치, 각도 등을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수 및 표기 기능을 통해 부품의 구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생산 공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도면 템플릿

 

솔리드웍스에서는 2D 도면 작성을 위해 다양한 도면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도면 템플릿은 제품의 도면 작성을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미리 구성된 도면 양식입니다. 솔리드웍스에서는 다양한 도면 템플릿을 제공하며, 이러한 도면 템플릿은 기업이나 산업 분야별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도면 템플릿은 "파일"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도면" 탭을 선택하고 "도면 템플릿"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웍스는 제품 디자인, 제조, 전기 및 전자, 건축 및 건설, 기계 및 기계 설계, 플라스틱 및 금속 제조, 기타 산업 분야 등에 따라 다양한 도면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도면 템플릿은 주로 종이 크기, 도면 프레임, 뷰 표시 형식, 자동 번호 매기기 등의 속성을 포함합니다. 도면 템플릿을 사용하면 이러한 속성을 미리 설정할 수 있으므로 도면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 템플릿을 사용하면 특정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표준에 따라 도면을 작성할 수 있으므로 품질 향상 및 일관성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솔리드웍스에서 제공하는 도면 템플릿에는 ANSI, ISO, DIN, JIS 등의 표준 도면 템플릿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 도면 템플릿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표준에 따라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부품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도면을 규격에 맞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도면 템플릿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도면" 탭에서 "새 도면"을 선택한 후, "도면 설정"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종이 크기와 프레임 크기, 뷰 표시 형식, 자동 번호 매기기 등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

 

 

3. SolidWorks BOM (Bill of Materials)

SolidWorks에서는 제작된 모델의 부품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BOM (Bill of Materials) 기능을 제공합니다. BOM은 제작된 모델에서 사용된 부품의 정보를 정리하여 목록으로 출력해주는 기능으로, 각 부품의 특징, 수량, 부품 번호 등을 알 수 있습니다.

 

BOM 기능을 사용하면 부품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생산 관리나 주문 관리 등에 큰 도움이 됩니다. SolidWorks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BOM을 생성할 수 있으며, 각각의 BOM에 대해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BOM을 생성하려면 'Bill of Materials'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아이콘은 'Tables' 탭에 있으며, 다양한 BOM을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가 제공됩니다. BOM을 생성하면 자동으로 부품 정보가 입력되며, 각 항목에 대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BOM 생성시, 부품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수동으로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Table' 탭에서 'General Table' 또는 'Excel Based Bill of Materials'을 선택하여 BOM을 생성하면 됩니다.

 

Excel Based Bill of Materials는 Excel 파일에서 BOM 정보를 가져오는 기능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Excel 파일을 이용하여 BOM 정보를 관리하고, SolidWorks에서는 해당 파일을 불러와서 쉽게 BOM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BOM에 대한 자세한 설정은 'Bill of Materials Properties'에서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각 항목의 표시 형식, 총 수량 계산 방식, 행 간 간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BOM 헤더에 로고나 회사 정보 등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BOM은 생성한 후에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BOM 테이블 내에서 우클릭하여 편집을 선택하면 항목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BOM 테이블을 선택한 후 'Edit Table'을 선택하여 BOM 테이블에 대한 자세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olidWorks에서 제공하는 BOM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olidWorks를 이용하여 BOM을 생성하면 생산 및 관리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 카티아는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로 자동화 기능을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디

4ulove.tistory.com

2023.03.22 - [카티아] - 카티아 열 해석(Thermal Analysis)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카티아 열 해석(Thermal Analysis)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열 해석 기능은 제품의 열적인 특성을 분석하는 기능으로, 제품이 가열, 냉각, 복합 열하중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열 해석은 제품의 열 확장, 열전, 열응력 등을 평가

4ulove.tistory.com

2023.03.14 - [카티아] - 카티아 파트 수정을 위한 도구 및 기능 소개

 

카티아 파트 수정을 위한 도구 및 기능 소개

카티아는 3D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파트 디자인 및 수정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카티아에서 파트 수정을 위한 도구 및 기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1.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