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모델 출력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5.
반응형

SolidWorks에서 모델 출력은 디자인 작업을 완료한 후, 실제로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모델의 크기, 모양, 구성 등을 적절한 포맷으로 변환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SolidWorks는 다양한 출력 기능을 제공합니다.

 

 

 

1) 2D 및 3D 출력

SolidWorks에서는 2D 및 3D 출력 기능을 모두 제공합니다. 2D 출력은 주로 도면이나 그림을 출력하는 데 사용되며, 3D 출력은 모델의 3차원 모양과 구성을 출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2) 파일 포맷 선택

SolidWorks에서는 출력 파일 포맷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일 포맷으로는 PDF, DWG, DXF, STEP, IGES, STL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 포맷은 각각의 특징과 용도가 있으며, 디자인 작업에서 필요한 파일 포맷을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3) 스케치 및 도면 생성

SolidWorks에서는 모델의 스케치와 도면을 생성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의 각각의 요소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작업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3D 인쇄

SolidWorks에서는 3D 인쇄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모델의 3차원 모양을 직접 출력하여, 실제 제품 생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출력 템플릿 사용

SolidWorks에서는 출력 템플릿을 사용하여, 출력에 필요한 여러가지 설정을 미리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설정으로 반복적으로 출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6) 출력 미리보기

SolidWorks에서는 출력 전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출력 결과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정 작업을 미리 수행할 수 있습니다.

 

7) 배치 출력

SolidWorks에서는 배치 출력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파일을 한 번에 출력할 수 있으며,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8) 출력 설정

SolidWorks에서는 출력 설정을 통해 출력할 페이지의 크기, 방향, 인쇄 해상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출력 결과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솔리드웍스에서 모델 출력은 제조업체가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델의 다양한 종류의 출력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출력은 제품의 물리적 형태, 치수 및 특성을 설명하고, 제조 공정 및 장비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솔리드웍스에서 지원하는 모델 출력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2D 도면: 2D 도면은 3D 모델의 뷰를 2D로 변환하여 제품의 기하학적 특성, 치수, 가공 정보 등을 나타냅니다. 솔리드웍스는 자동 도면 생성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2D 도면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3D PDF: 3D PDF는 3D 모델을 이용하여 제품 설명서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제조 업체 및 고객은 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3D PDF를 사용하여 재고 관리, 고객 대응, 설계 변화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3D 인쇄: 솔리드웍스는 3D 인쇄용 출력 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거나, 3D 프린터와 연결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 CAD 파일: 솔리드웍스에서는 다양한 CAD 파일 형식으로 모델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출력 파일은 제조업체가 제품을 제작할 때 사용되며, 다른 CAD 소프트웨어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웹 3D 모델: 솔리드웍스에서는 제품을 웹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웹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제품을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으며, 고객은 제품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컷팅 파일: 솔리드웍스는 레이저 컷팅, 워터젯 컷팅, CNC 가공 등 다양한 가공 공정을 지원하는 컷팅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제품을 더욱 정확하게 가공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에게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SolidWorks 모델 출력은 SolidWorks 사용자가 완성된 3D 모델 및 관련 문서를 출력하고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olidWorks는 이러한 출력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합니다.

 

SolidWorks에서 모델 출력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째, 모델이 완성되면 SolidWorks에서 출력을 생성하고자 하는 문서를 선택합니다. 이는 표준 크기의 종이와 같은 기본 출력 형식뿐 아니라 3D 모델의 다양한 뷰, 단면, 폭포도 및 평면도 등의 추가 출력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SolidWorks 사용자는 모델의 출력을 위해 필요한 문서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에는 출력 크기, 출력 해상도, 색상 및 레이아웃 등이 포함됩니다. SolidWorks는 각 출력 형식에 대한 맞춤 설정을 제공하므로 고객은 자신의 출력 요구 사항에 맞게 이러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셋째, SolidWorks 사용자는 모델을 적절한 위치, 방향 및 크기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SolidWorks는 모델에 대한 다양한 보기 및 뷰포트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보기 및 뷰포트를 사용하여 모델을 원하는 방식으로 배치하고 원하는 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 사용자는 또한 모델 출력에 필요한 기타 문서, 예를 들어 2D 도면 및 섹션 보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SolidWorks는 강력한 문서 작성 도구와 함께 자동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2D 도면 및 기타 문서를 생성하고 필요에 따라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olidWorks 사용자는 원하는 형식을 선택하고 모든 설정이나 기본값을 조정한 후 최종 출력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일" 메뉴를 통해 수행할 수 있으며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다음 원하는 파일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는 STEP, IGES, DXF와 같은 일반적인 CAD 형식뿐 아니라 STL, OBJ와 같은 3D 프린팅 형식을 비롯한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2023.03.14 - [카티아] - 카티아 파트 수정을 위한 도구 및 기능 소개

 

카티아 파트 수정을 위한 도구 및 기능 소개

카티아는 3D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파트 디자인 및 수정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카티아에서 파트 수정을 위한 도구 및 기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1.

4ulove.tistory.com

2023.03.22 - [카티아] - 카티아 열 해석(Thermal Analysis)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카티아 열 해석(Thermal Analysis)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열 해석 기능은 제품의 열적인 특성을 분석하는 기능으로, 제품이 가열, 냉각, 복합 열하중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열 해석은 제품의 열 확장, 열전, 열응력 등을 평가

4ulove.tistory.com

2023.03.16 - [카티아] - 카티아 캠(CAM)의 개념과 활용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캠(CAM)의 개념과 활용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카티아 캠(CAM)의 개념과 사용 분야 카티아(CATIA) 캠(CAM)은 컴퓨터 지원 제조 기술의 일환으로, 디지털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카티아(CATIA)에서 제공되는 제조 프로세스 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