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3]

by koko1 2023. 1. 20.
반응형

판금 설계의 방식은 총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한 가지를 살펴보면, 개별 플랜지 설계방식이 있고, 이 방식은 가장 기본설계 방식으로 사각 판재를 우선 만들고 모서리 플랜지를 활용하여 벽을 세우는 방식이다. 두 번째로 플랜지 일체형 설계방식은 플랜지 부분까지 스케치한 후 한 번에 판금 베이스로 생성하는 방식이다. 세 번째로 전개도 작성 방식은 전개도 형태로 판금을 작성 후 굽힘 스케치를 기준으로 접어 올리면서 설계하는 방식이다. 네 번째로 솔리드 판금 변환 방식은 솔리드 피처로 전체 형태를 형성한 후 판금으로 변환하는 방식이다. 다섯 번째로 곡면 판금 설계 방식은 또다시 두 가지 방식으로 세분화할 수 있는데, 열린 단면 스케치와 열린 단면 스케치를 연결하여 로프트 판금 피처를 만드는 방식과, 단면이 경로 따라 생성되는 스윕 판금 방식이 있다. 사용자 정의 폼 도구를 작성하게 되면, 여러 가지 형태의 치수로 변경할 수 있다.  

 

 

 

판금 도면화 작업은 도면 작성 시 전개도 도면뷰와 판금 굽힘 테이블을 활용하면 된다. 먼저 도면뷰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도면 새문서를 실행후 시트 위에 파워케이스 본체 파일을 끌어다 놓은 후 방향 옵션에서 전개도를 선택하고, 도면뷰는 전개도 뷰로 변경하고, 굽힘 노트 표시 항목에 체크한다. 치수를 작성하고 3각법 도면뷰를 작성한다. 외곽 치수를 작성하고 치수 작성이 안 되는 경우에는 디자인트리에서 우측면도 도면뷰를 확정 후 피처 스케치 우클릭 후 표시 항목 선택 후 스케치에 치수를 입력하면 된다.

 

도면뷰와 치수 작업이 완료되면 굽힘 테이블을 사용하면 되는데 메뉴바, 삽입, 테이블, 굽힘 테이블 순서대로 선택하고 전개도 뷰를 선택한다. 굽힘 테이블 우클릭하게 되면 편집이 가능하고 주석 도구모음에서 노트 도구를 활용하여 굽힘 반경, 굽힘 허용값등을 표시 가능하다.

 

 

폼 도구 테이블은 메뉴바, 삽입, 테이블, 펀치 테이블 순서대로 선택하여 전개도 뷰에 보조선 스케치와 점 스케치를 사용하여 중심점을 작성 후 폼 도구가 적용된 피처 모서리선을 선택하면 종류, 위치, 각도, 개수 정보가 테이블로 생성된다. 

 

코스팅 도구는 판금 작업 시 원가 계산 프로그램으로 재질 원가, 단가, 개수에 따라 원가 계산 가능하다. 먼저, 판금 파트를 불러온 후 메뉴바, 도구, 코스팅을 순서대로 선택하면, 왼쪽 디자인트리에 작업과정이 표시되고 오른쪽 옵션차에 원가 정보와 결괏값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023.03.03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장단점, 적용사례, 조언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장단점, 적용사례, 조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솔리드웍스의 장단점 솔리드웍스(SOLIDWORKS)는 3D CAD 소프트웨어로서, 기계공학, 제조업, 건축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솔리드웍스는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

4ulove.tistory.com

2023.03.03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커뮤니티, 버전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커뮤니티, 버전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솔리드웍스 커뮤니티 솔리드웍스 커뮤니티는 솔리드웍스 사용자들이 모여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

4ulove.tistory.com

2023.03.02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설치, 라이센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설치, 라이센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하드웨어 요구 사항 솔리드웍스는 3D 모델링 및 CAD/CAM 소프트웨어로써, 사용자의 컴퓨터 성능과 하드웨어 요구 사항에 대한 적절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솔리드웍스의 하드웨어 요구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