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지원 파일, 템플릿, 기본설정, 환경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2.
반응형

1. SolidWorks는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며, 각각의 파일 형식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SolidWorks 파일 형식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sldprt 파일입니다. 이 파일 형식은 SolidWorks의 파트 모델링 기능으로 만든 3D 모델을 저장합니다. 파트 파일은 하나의 부품을 모델링하고, 해당 부품을 이루는 다양한 특징들(feature)을 포함합니다.

 

SolidWorks 어셈블리 파일은 .sldasm 확장자를 가지며, 여러 개의 파트 파일을 조합하여 하나의 모델을 만듭니다. 어셈블리 파일은 파트 파일의 위치, 자세, 조립구조, 속성 등을 포함합니다. 이 파일 형식은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하여 다른 부품들을 합치는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3dm, .iges, .step, .stl, .obj, .x_t 등의 다른 3D 모델링 파일 형식을 SolidWorks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SolidWorks에서 새로운 모델을 만들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파일 형식들은 더 많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SolidWorks에서 작업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더라도 다른 CAD 시스템에서 작업된 3D 모델을 가져오기에 유용합니다.

 

SolidWorks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2D 도면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파일 형식은 .slddrw, .dwg, .dxf, .pdf 등이 있습니다. 이 파일 형식들은 3D 모델링을 통해 만들어진 부품을 2D로 평면화하여 출력하거나 공유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SolidWorks에서는 다른 CAD 소프트웨어에서 만든 파일들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으며, SolidWorks에서 만든 파일들도 다른 CAD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 교환을 위한 파일 형식들은 .iges, .step, .dxf, .dwg 등이 있으며, 이러한 파일 형식을 사용하여 SolidWorks 파일을 다른 CAD 소프트웨어에서 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SolidWorks 템플릿

SolidWorks에서 템플릿은 새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기본 설정을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SolidWorks에는 다양한 종류의 템플릿이 제공되며, 이들을 사용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이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Part, Assembly 및 Drawing 템플릿입니다.

 

Part 템플릿은 단일 파트 문서를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파트의 크기, 재질, 단위, 측정 단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이러한 파트에 대한 기본 도면과 BOM(Bill of Materials)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Assembly 템플릿은 여러 파트 및 서브 어셈블리로 구성된 모델을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어셈블리의 구성 방법과 단위, 구성된 부품의 자동 배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기본 어셈블리 구조를 정의하고 해당 어셈블리에 대한 기본 도면과 BOM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Drawing 템플릿은 도면을 작성할 때 사용됩니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도면의 크기, 단위, 화면 배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이러한 도면에 대한 기본 표지, 자동차원 및 BOM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SolidWorks에서는 Sheet Metal, Weldment, Mold 등 다양한 종류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템플릿을 사용하면 특정 유형의 모델을 작성할 때 미리 정의된 설정을 사용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 외에도 사용자는 자신만의 템플릿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템플릿은 사용자의 특정 요구에 맞춰져 있으므로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SolidWorks 기본설정

SolidWorks는 사용자가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SolidWorks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SolidWorks의 기본 설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템플릿 설정: SolidWorks는 다양한 종류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템플릿을 사용하면 새 문서를 만들 때 이전에 작업한 내용을 쉽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템플릿을 지정하여 기본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위 설정: SolidWorks는 다양한 종류의 단위를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단위를 지정하여 기본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새 문서를 만들 때 매번 단위를 변경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 선굵기 설정: SolidWorks에서 사용되는 선굵기는 기본적으로 0.35mm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이 값을 변경하여 자신이 원하는 선굵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뷰 설정: SolidWorks에서는 3D 모델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뷰 설정을 지정하여 기본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버튼 설정: SolidWorks에서는 마우스 버튼을 사용하여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마우스 버튼을 원하는 대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 단축키 설정: SolidWorks에서는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키보드 단축키를 원하는 대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설정은 SolidWorks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지정하여 SolidWorks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SolidWorks 환경설정

SolidWorks 환경설정은 사용자가 SolidWorks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들의 집합입니다. 이 설정들은 SolidWorks의 인터페이스, 기능, 성능, 및 출력 등을 포함합니다.

 

SolidWorks 환경설정에는 여러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스템 옵션: SolidWorks의 다양한 시스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SolidWorks의 작업 환경, 표시 설정, 성능, 파일 위치, 툴바 및 메뉴 설정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위치: SolidWorks에서 생성하는 파일들의 저장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SolidWorks가 다양한 파일들을 저장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러리: SolidWorks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의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SolidWorks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 파일들의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기타: SolidWorks에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기타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SolidWorks에서 사용되는 기본 단위, 수치 해석 방법, 파일 비교 설정, 대화상자 설정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 환경설정은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SolidWorks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SolidWorks 사용자에게 맞게 조정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SolidWorks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3.03.17 - [카티아] - 카티아 캠(CAM)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 이해하기.

 

카티아 캠(CAM)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 이해하기.

1. 카티아 캠(CAM)에서의 다양한 가공 방식 활용 방법 카티아(CATIA)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3D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카티아 캠(CAM)은 이러한 3D CAD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지

4ulove.tistory.com

2023.03.22 - [카티아] - 카티아 열 해석(Thermal Analysis)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카티아 열 해석(Thermal Analysis)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열 해석 기능은 제품의 열적인 특성을 분석하는 기능으로, 제품이 가열, 냉각, 복합 열하중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열 해석은 제품의 열 확장, 열전, 열응력 등을 평가

4ulove.tistory.com

2023.03.22 - [카티아] - 카티아 다중 물리 해석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카티아 다중 물리 해석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1. 다중 물리 해석 기능 다중 물리 해석(Multi-Physics Analysis) 기능은 여러 가지 물리 현상을 모델링하고 해석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열, 전기, 기계, 유체 등 다양한 물리 현상을 한번에 모델링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