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2]

by koko1 2023. 1. 20.
반응형

3D 스케치는 x, y, z 축 을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해당 좌표를 선택하여 작성하고, 좌표변환은 탭키를 활용한다. 자유롭게 축을 바꾸면서 작성해야 하고, 작성 방법은 새문서를 열고 파트에서 3D 스케치를 실행 후 선 스케치 도구를 활용하여 탭키로 좌표를 x, y 맞춘 후 구속조건이 자동 삽입되도록, 노란색 가이드라인을 따라 작성하면 된다. 스케치 작성 방향을 바꾸려면 탭키를 활용하고, 구속조건은 축을 따라 입력한다. 치수입력은 스케치 선택 후 세부 치수 입력하고 탭키를 활용하여 치수 종류를 변경하면 된다.

 

 

 

곡면 위 자유곡선과 면 곡선은 곡면 위 자유곡선 도구를 활용하여 자유곡선을 작성하고, 면 곡선 도구는 면을 선택하면 되고 3D 스케치 모드가 실행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한다. 생성된 면 곡선은 보조선으로 변경하고, 구속조건을 사용하여 교차점과 자유곡선점을 선택하여 정의한다.

 

솔리드 피처의 경우 먼저 작성한 피처와 추가 피처는 서로 하나의 바디가 되지만, 서페이스 피처는 개별적인 독립체로 두 개의 서페이스 바디를 하나의 바디로 만들려면, 곡면 붙이기 도구를 활용하여 하나의 바디로 생성해야 된다. 피처를 자를 시 곡면 잘라내기 또는 곡면 자르기 등을 활용한다. 회전 피처의 경우에는 서페이스 피처는 표면 생성이므로 솔리드 피처처럼 내부가 채워진 형태로 생성되지 않는다. 돌출 곡면 도구 활용 시 스케치 수직방향으로 서페이스 돌출 바디 생성되지만, 평면 도구 활용 시 스케치 폐곡선을 따라 안쪽 채워지는 평면 피처로 생성된다.

 

 

곡면 스윕은 단면 스케치와 경로 스케치를 지정하고 안내곡선으로 꺽은선 스케치를 지정하면 단면 스케치가 두 개의 경로를 따라가며 피처를 생성하게 된다. 안내곡선 옵션창에서 면 합치기 옵션을 체크하게 되면 면 경계가 사라지고 하나의 면을 형성한다. 안내곡선을 추가하여 두 개의 안내 곡선과 경로를 사용하면 스윕피처가 생성된다. 면 합치기 옵션을 해제하면 안내곡선을 따라 면이 분할하게 된다. 안내곡선 옵션을 바꾸게 되면 서로 겹친 형태로 생성되므로 반드시 미리 보기 표시로 보면서 생성해야 한다.

 

곡면 로프트는 단면과 단면을 연결하여 피처를 생성하는 도구로 안내곡선을 활용하면 정교한 곡면 피처를 생성할 수 있으며 스케치와 스케치, 모서리선과 스케치, 모서리선과 모서리선의 결합으로 곡면피처를 생성 할 수 있다.

 

 

곡면 바운더리는 스윕피처와 로프트 피처 특징을 합쳐 놓은 것으로, 스윕은 단면이 경로를 따라가며 생성되는 것이고, 로프트는 단면과 단면을 연결하여 생성되고, 바운더리는 단면이 단면을 따라가며 생성되게 된다. 바운더리 특징은 단면이 경로의 가운데 위치할 경우 양방향으로 피처를 생성하게 되고, 바운더리 곡면의 경우에는 단면이 단면을 따라가며 피처를 생성하기 때문에 로프트에 비해 상세한 곡면 피처를 생성할 수 있다. 바운더리는 안내곡선을 사용하는 로프트 피처와 비슷한 결과물을 만들고, 옵션값을 조정함으로서 상세한 피처를 생성 할 수 있다.

 

2023.03.03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장단점, 적용사례, 조언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장단점, 적용사례, 조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솔리드웍스의 장단점 솔리드웍스(SOLIDWORKS)는 3D CAD 소프트웨어로서, 기계공학, 제조업, 건축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솔리드웍스는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

4ulove.tistory.com

2023.03.03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커뮤니티, 버전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커뮤니티, 버전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솔리드웍스 커뮤니티 솔리드웍스 커뮤니티는 솔리드웍스 사용자들이 모여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

4ulove.tistory.com

2023.02.28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시뮬레이션은 기계, 구조 및 유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을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기능은 솔리드웍스 Premium 및 Professio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