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2.
반응형

오토캐드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툴바나 메뉴에 추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툴바와 메뉴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툴바는 주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모아 놓은 버튼 모음입니다. 메뉴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메뉴로 구성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툴바와 메뉴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툴바 설정 방법

 

(1) 표준 툴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바이며, 그림 그리기, 편집, 레이어, 블록 등의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표준 툴바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2) 사용자 지정 툴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나 명령어를 추가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툴바입니다. 먼저 메뉴 바에서 "보기" - "툴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툴바 목록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새 툴바"를 선택하여 사용자 지정 툴바를 만듭니다. 그 후, "도구 모음" 탭에서 원하는 명령어나 기능을 드래그하여 툴바에 추가합니다.

 

2. 메뉴 설정 방법

메뉴는 기본적으로 "파일", "편집", "보기"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메뉴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메뉴 만들기

메뉴 바에서 "도구" - "커스터마이즈" - "인터페이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커스터마이즈 사용자 인터페이스"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새 메뉴"를 선택하여 새로운 메뉴를 만듭니다. 그 후, "도구 모음" 탭에서 원하는 명령어나 기능을 드래그하여 메뉴에 추가합니다.

 

(2) 기존 메뉴에 명령어 추가하기

메뉴 바에서 "도구" - "커스터마이즈" - "인터페이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커스터마이즈 사용자 인터페이스"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기존 툴바 및 메뉴 설정은 각 사용자의 작업 습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작업에 필요한 명령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간단한 구성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툴바 추가: 오토캐드에서는 명령어를 실행할 때 사용하는 아이콘을 모아놓은 툴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기" 메뉴의 "툴바" 하위 메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툴바를 선택하면 작업 창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툴바는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메뉴 추가: 오토캐드에서는 사용자가 필요한 명령어를 모아놓은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구" 메뉴의 "사용자 지정" 하위 메뉴에서 "새 메뉴"를 선택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메뉴는 필요한 명령어를 추가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메뉴 및 툴바 편집: 추가한 툴바 및 메뉴는 편집하여 더욱 효율적인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툴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편집"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를 선택하여 툴바 아이콘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뉴는 "사용자 지정" 메뉴에서 "메뉴 편집"을 선택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명령어 바로가기 설정: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명령어 바로가기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구"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한 후 "명령어" 탭을 선택합니다. "명령어 바로가기" 섹션에서 사용할 명령어를 선택하고, 원하는 키보드 셔트컷을 설정하면 해당 명령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툴바와 메뉴를 구성하면 작업에 따라 필요한 명령어를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를 사용할 때, 마우스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작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한 설명입니다. 휠 버튼 클릭: 패닝 모드로 변경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에서는 캡션(caption) 그리기 명령어를 이용하여 특정 객체나 도면의 주석이나 제목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제목 또는 주석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림이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멀티라인, 속성 테이블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멀티라인, 속성 테이블 생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멀티라인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멀티라인(Multiline)은 여러 개의 선분으로 이루어진 도면 요소로, 특히 텍스트나 심벌 등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멀티라인 명령어는 MLIN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