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22.
반응형

오토캐드를 사용할 때, 마우스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작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마우스 사용 팁 및 단축키에 대한 설명입니다.

 

 

 

    • 휠 버튼 클릭: 패닝 모드로 변경 : 마우스 휠 버튼을 클릭하면, 드래그하지 않고도 화면을 이동할 수 있는 패닝 모드로 변경됩니다.
    • Ctrl + 휠 버튼: 줌 인/아웃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 버튼을 앞으로 밀면 줌 인되고, 뒤로 당기면 줌 아웃됩니다.
    • Shift + 휠 버튼: 화면 회전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 버튼을 드래그하면, 화면을 좌우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 우클릭: 선택 메뉴 열기 :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를 편집할 수 있는 선택 메뉴가 나타납니다.

 

 

  • Ctrl + 우클릭: 전체화면/탭 닫기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전체화면으로 변경하거나 탭을 닫을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 Shift + 우클릭: 도움말 열기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에 대한 도움말을 열 수 있습니다.
  • Ctrl + Shift + 우클릭: 선택 세부정보 보기 : Ctrl + Shift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선택한 오브젝트의 세부정보를 보여주는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 Alt + 우클릭: 뷰포트 끌어내리기 :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현재 작업 중인 뷰포트를 끌어내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우스를 활용한 다양한 단축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Ctrl + Shift +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블록을 선택하면 해당 블록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는 속성 편집 창이 나타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의 조합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의 휠 버튼은 유용한 단축키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르면 패닝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마우스를 움직여 화면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 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줌 영역 선택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화면에서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해당 영역으로 확대됩니다.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르면 화면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도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나며, 해당 메뉴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여 창을 드래그하면 창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사용 팁을 더 추가하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객체를 선택한 후 복사하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선택 영역을 만들면 선택한 영역의 객체만 복사하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선택 영역을 만들면 선택한 영역의 모든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사용 팁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우스의 확장성입니다. 일부 사용자는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만 사용하고자 할 수 있지만, 일부 작업에는 마우스가 필수적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선택하고 그래픽 요소를 이동, 확대, 축소 및 회전하는 방법을 익히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에서는 캡션(caption) 그리기 명령어를 이용하여 특정 객체나 도면의 주석이나 제목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제목 또는 주석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림이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 창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명령어 입력 창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는 2D 및 3D 도면 작성 및 편집에 사용되는 유명한 컴퓨터 지원 설계(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오토캐드는 명령어 입력 창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그림을 그리거나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명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툴바와 메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기능들을 툴바나 메뉴에 추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툴바와 메뉴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툴바는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