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9.
반응형

1. 블록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록은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블록은 도면상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블록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객체 선택: 블록으로 묶을 객체들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객체는 모두 하나의 블록으로 묶이게 됩니다.

 

2) 블록 생성: 선택한 객체들을 모두 선택한 후, "명령어 창"이나 "속성 창"에서 "블록"을 입력하여 "블록 정의" 창을 엽니다. "블록 이름"을 입력한 후 "선택 범위"를 "개체"로 선택합니다. "기준점"을 설정하여 블록이 위치할 위치를 정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기타 옵션"을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3) 블록 사용: 블록을 사용하려면, "명령어 창"이나 "속성 창"에서 "블록"을 입력하여 "블록 삽입" 창을 엽니다. "삽입할 블록"을 선택한 후, "위치"를 지정하여 블록을 도면상에 삽입합니다. 블록의 크기나 회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블록 편집: 블록을 일괄적으로 수정할 경우, "명령어 창"이나 "속성 창"에서 "블록"을 입력하여 "블록 편집" 창을 엽니다. 이 창에서 블록 내부의 객체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블록 내부의 객체를 수정하면, 해당 블록을 사용하는 모든 곳에서 수정된 내용이 적용됩니다.

 

또한, 블록을 저장하여 다른 도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창"이나 "속성 창"에서 "블록"을 입력하여 "블록 매니저" 창을 열고, "저장"을 클릭하여 블록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오토캐드에서는 블록을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면 작업 효율이 대폭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블록 편집 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록을 사용하다 보면, 블록 내부의 객체를 수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블록을 편집하여 내부의 객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편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록 편집 모드 진입: 블록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블록 편집 모드로 진입해야 합니다. 블록을 클릭한 후, "명령어 창"이나 "속성 창"에서 "블록 편집"을 입력합니다. 또는 블록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블록 편집"을 선택합니다.

 

2) 객체 수정: 블록 편집 모드로 진입하면, 블록 내부의 객체들이 편집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이제 객체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객체의 속성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객체를 추가하거나, 기존 객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블록 편집 모드 종료: 블록 내부의 객체를 수정한 후, 편집 모드를 종료해야 합니다. 블록 편집 모드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명령어 창"이나 "속성 창"에서 "블록 편집 종료"를 입력합니다. 또는 블록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블록 편집 종료"를 선택합니다.

 

 

4) 블록 저장: 블록을 편집한 후에는, 수정된 내용을 저장해야 합니다. "명령어 창"이나 "속성 창"에서 "블록"을 입력하여 "블록 매니저" 창을 엽니다. 수정된 블록을 선택한 후, "저장"을 클릭하여 블록을 저장합니다.

 

또한, 블록을 편집할 때 "블록 기준점"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블록 기준점"은 블록을 삽입할 때 위치를 지정하는 기준점으로 사용됩니다. 블록을 편집하는 동안, "블록 기준점"을 이동시키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토캐드에서는 블록을 효율적으로 편집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수정할 때에는, 블록 내부의 모든 객체가 일관되게 수정되기 때문에 작업 효율이 대폭적으로 향상됩니다. 특히, 같은 블록을 반복해서 사용해야 하는 작업이나, 변경 가능성이 높은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는 작업에서 유용합니다. 따라서 블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작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캐드에서는 동적 블록을 활용하여 블록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적 블록은 블록 내부의 속성을 동적으로 조절하여 다양한 형태의 블록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동적 블록을 사용하면, 블록을 반복해서 삽입해야 하는 작업에서도 간단하게 수정이 가능해집니다.

 

이와 같이 블록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디자인 작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토캐드를 사용하는 디자이너들은 블록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작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에서는 캡션(caption) 그리기 명령어를 이용하여 특정 객체나 도면의 주석이나 제목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제목 또는 주석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림이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블록 생성,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블록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블록은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블록은 도면상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타원, 다각형, 호 그리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타원, 다각형, 호 그리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타원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 오토캐드에서 타원을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원 그리기 명령어 실행: 화면 하단의 명령어 창에서 "ELLIPSE"을 입력하거나, "그리기" 탭에서 "타원" 도구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