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1]

by koko1 2023. 1. 20.
반응형

자유곡선 작성은 기계분야에서는 많이 사용 안 하는 도구로, 제품 디자인할 때 필요한 도구이고, 기계 설계 작업 시 음각/양각 로고 작업 시 필요하다. 자유곡선을 작성하는 방법은 마우스로 클릭하는 부분마다 조정점이 생성되며, 점과 점이 연결되어 곡선이 생성된다. 생성되는 점을 자유곡선점이라고 한다.

 

 

 

자유곡선은 클릭하는 회수에 따라 곡선의 형태가 달라지고, 적은 횟수로 만드는 곡선을 완만하고, 많은 횟수로 작성하면 완만하지 못하다. 두 가지 포인트를 조정하여 형태를 변경할 수 있는데 자유곡선점을 클릭하면 점의 양쪽으로 다이아몬드 모양의 키와 점이 표시되는데 키는 각도제어, 키를 드래그하면 곡선 방향이 변경된다. 이를 각도키라고 한다. 각도 키 윗부분 점은 곡선 길이를 제어하고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곡선 길이가 변경되며 길이 점이라고 한다. 이미 작성된 곡선에 조정 포인트를 추가하기 위해 자유곡선상에 오른쪽 마우스 클리하면 자유 곡선점 삽입 도구를 선택할 수가 있다. 마우스가 연필 아이콘으로 바꾸면, 자유곡선점을 클릭하여 추가 생성 가능하고 자세하게 조정도 가능하다. 이미 작성된 자유곡선점을 제거할 수도 있는데 오른쪽 마우스로 자유곡선점을 클릭하여 삭제 가능하다. 자유곡선점을 삭제하면 양쪽 곡선들이 서로 연결되어 형태가 변화하게 된다. 실행 취소는 컨트롤 더하기 제트를 하면 된다.

 

 

 

제품 디자인 있어 중요한 도구인 곡면과 곡선의 곡률은 곡선 위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곡률 표시가 나타난다. 곡선에 다각형 도구를 활성화하면 곡선을 조정가능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조정다각형 표시를 활성화 할 수 있고, 탄젠트 보조선이 표시되며, 꼭짓점을 클리하여 드래그하면 곡선이 변경되어 자유곡선을 부드럽게 수정 가능하다.

 

자유곡선 치수 기입은 자유곡선점에 미리 수직, 수평 보조선을 작성하면 완전정의 상태로 만들 수 있고, 원점을 기준으로 치수를 작성하면 된다. 각도 키와 길이 점은 자유곡선점을 클릭시 표시된다. 보조선과 각도 키를 선택하면 각도 치수를 입력가능하다. 길이점을 클릭하여 치수를 작성하는데 치수값이 탄젠트 크기값으로 표시된다.

 

 

 

교선은 면과 면이 겹치는 부분을 스케치로 변경시켜 주는 도구로, 2D와 3D 모두 사용가능하고, 피처와 겹치는 평면에 스케치 실행 후 교선을 생성하면 된다. 빠른 스냅 도구는 정확한 스케치 작성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점 스냅, 근접 스냅, 탄젠트 스냅으로 나뉘며, 점 스탭에서 구속조건 삭제 시 완전정의가 해제되고 근접 스냅은 스케치 도구를 근접 시 포인트가 형성되고 탄젠트 스냅은 원 스케치 작성 시 중심 지정하면 근접 스케치 요소와 탄젠되는 원 스케치가 작성된다.

 

배경그림 삽입은 스케치 뒤면에 이미지 삽입 후 이미지 위로 스케치 작성 가능하도록 도와 주는 도구로 이미지 삽입 후 좌표값 이용하는 방법과 보조선 작성 후 맞추는 방법으로 나뉜다.

 

스케치 평면 편집은 작업창 디자인 트리를 확장 후 이동 할려고 하는 평면을 지정 후 스케치를 작성하면 된다. 스케치 요소 늘리는 방법은 폐곡선 영역 작업 시 필요하고 요소 분할은 스케치 요소를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여 분할하면 된다. 스케치 파생은 원본 스케치와 연결되어, 원본 스케치 수정 시 자동으로 파생된 스케치로 원본 스케치 수정 시 자동으로 변경된다.

 

2023.01.20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2]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2]

3D 스케치는 x, y, z 축 을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해당 좌표를 선택하여 작성하고, 좌표변환은 탭키를 활용한다. 자유롭게 축을 바꾸면서 작성해야 하고, 작성 방법은 새문서를 열고 파트에서 3D

4ulove.tistory.com

2023.01.20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3]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3]

판금 설계의 방식은 총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한 가지를 살펴보면, 개별 플랜지 설계방식이 있고, 이 방식은 가장 기본설계 방식으로 사각 판재를 우선 만들고 모서리 플랜지를 활용하여

4ulove.tistory.com

2023.01.20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4]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4]

용접구조물 설계방식은 스윕 피처를 단면 스케치가 경로 스케치를 따라가면서 피처를 생성하는 것으로, 경로에 해당하는 3D 스케치로 프레임을 작성한 후, 프로파일이 프레임을 따라가면 구조

4ulove.tistory.com

2023.01.20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5]

 

솔리드웍스 이해하기 [5]

필렛비드는 각각 접하는 면을 선택하는데 반해, 용접비드는 스마트 용접비드 도구를 활용하여 작성가능하다. 더욱 자세히 설명하면, 용접구조물 도구모음에서 용접비드 아이콘을 선택 후 스마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