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스케일,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9.
반응형

1. 스케일 명령어 사용 방법

스케일 명령어는 객체의 크기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고, 일부러 비틀거나 왜곡시키거나 정확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케일 명령어의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스케일 명령어 시작하기

스케일 명령어를 시작하려면 "SCALE"을 입력하거나 "S"를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Specify base point"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2) 기준점 선택하기

객체를 스케일링하려면 먼저 기준점을 지정해야 합니다. 기준점은 객체가 스케일링되는 중심점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여 기준점을 클릭하거나, 좌표를 입력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스케일 요소 선택하기

다음으로, 객체의 스케일 요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스케일 요소는 객체가 확대되는 비율입니다. 선택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 스케일 요소 사용: 기본 스케일 요소를 사용하려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Specify scale factor"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원하는 확대/축소비율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을 입력하면 객체가 2배 확대됩니다.

 

스케일 요소 선택: 스케일 요소를 직접 선택하려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Specify second point"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마우스로 스케일 요소를 선택합니다. 마우스로 첫 번째 점을 선택한 후, 두 번째 점을 선택하여 스케일 요소를 지정합니다. 이 방법으로 스케일 요소를 정확히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스케일 적용

스케일 요소를 선택하면, 선택한 객체는 스케일링됩니다. 객체의 크기가 확대/축소되는 방향은 기준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객체를 확대하면 크기가 증가하고, 축소하면 크기가 감소합니다. 객체를 정확히 비틀거나 왜곡시키려면, 회전 명령어나 기울임 명령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 명령어를 사용하여 객체의 크기를 조절할 때는 몇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일 스케일" 옵션을 선택하면 선택한 객체의 모든 요소가 함께 스케일링됩니다. 그러나 "비례 스케일" 옵션을 선택하면 객체의 가로와 세로 크기가 분리되어 조절됩니다. 이를 통해 선택한 객체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객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끝점 기준 스케일" 옵션을 선택하면 객체의 끝점을 기준으로 스케일링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선분의 경우, 선택한 끝점이 고정되고 다른 끝점이 이동하여 선분의 길이가 조절됩니다. "중심 기준 스케일" 옵션을 선택하면 객체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스케일링이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명령어의 옵션에 따라 스케일링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스케일링 전에는 신중하게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명령어

 

 

스케일 명령어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그려진 객체를 특정 비율로 확대 또는 축소하거나, 특정 길이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 명령어를 사용할 때는 먼저 명령어를 입력하고, 스케일링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후, 기준점을 설정하고, 확대 또는 축소할 비율을 입력합니다. 이때, 기준점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객체의 중심점을 기준점으로 설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끝점을 기준점으로 설정하는 것이며, 세 번째는 사용자가 직접 기준점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스케일 명령어는 여러 개의 객체를 동시에 선택하여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객체를 선택하고 스케일 명령어를 입력한 후, 스케일링할 방향과 비율을 설정하면 선택한 모든 객체가 같은 방향과 비율로 스케일링됩니다.

 

스케일 명령어를 사용하면 기하학적 객체뿐만 아니라 텍스트, 차원선, 면과 같은 다양한 객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크기나 비율을 조정하거나, 디자인 작업에서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배열 명령어 사용 방법

배열 명령어는 도면에서 객체를 정해진 패턴에 따라 배열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대칭 명령어와 비슷하지만, 다양한 형태의 배열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열 명령어를 사용하면 복사 명령어로 하나씩 객체를 복사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간단하게 여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배열 명령어는 주로 선, 도형, 문자 등과 같은 다양한 객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지정된 기준점을 중심으로, 원형, 직선형, 다각형형, 사각형형 등 다양한 패턴으로 객체를 배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열의 개수, 행과 열의 간격, 각도 등의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열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배열할 객체를 선택한 후, 배열 명령어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배열 패턴과 관련된 변수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원형" 패턴을 선택하면, 객체가 원형으로 배열됩니다. "직선형" 패턴을 선택하면, 객체가 지정된 각도로 직선으로 배열됩니다.

 

배열 명령어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객체를 배열할 때, 정해진 각도로 회전시키거나, 지정된 거리만큼 이동시키는 옵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을 적절히 조절하여 다양한 형태의 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배열 명령어를 사용하면 도면 작업을 더욱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선택하고 명령어를 선택하는 몇 가지 간단한 단계만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레이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레이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레이어 생성 및 설정 방법 레이어는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객체를 구분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레이어를 통해 그림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특정 레이

4ulove.tistory.com

2023.02.2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캡션, 배치 그리기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토캐드에서는 캡션(caption) 그리기 명령어를 이용하여 특정 객체나 도면의 주석이나 제목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제목 또는 주석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림이

4ulove.tistory.com

2023.02.1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스케일,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스케일, 배열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스케일 명령어 사용 방법 스케일 명령어는 객체의 크기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고, 일부러 비틀거나 왜곡시키거나 정확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케일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