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티아

스케치 툴바에 대해서 알아보자 [2]

by koko1 2023. 1. 20.
반응형

오퍼레이션은 코너로 알값을 주거나 쳄버, 선을 자르거나 트림, 지우기, 미러, 배열, 에지, 포인트를 투영하는 명령어가 있다.

 

 

 

코너는 두 선분을 선택하여 아크로 연결하는 기능이다. 2차원에서 모서리에 꼭짓점이 있으면 꼭짓점 선택을 하여도 된다.

 

쳄버는 모따기 기능으로 두 선분을 사선으로 연결하는 기능을 갖는다. 사용 방법과 옵션은 코너와 같고, 추가 옵션사항은 각도, 길이, 가로와 세로 길이, 각도와 가로길이 입력으로 생성 가능하다. 미러는 선택된 요소를 축을 기준으로 대칭 복사하는 기능이다. 대칭 복사는 선택한 요소를 임의의 축을 기준으로 대칭이동시키는 기능이다. 

 

3D 기하학은 3D 요소 또는 같은 평면 스케치에서 현재 작업하는 스케치 공간으로 필요한 요소를 추출하는 기능이다. 컨스트레인은 요소들의 위치 및 연결 속성을 부여하여 정확한 모델링을 한다. 스마트 픽킹은 스케처에서 프로파일 생성 시 작업자가 손쉽고 빠르게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옵션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되거나, 수동으로 오른쪽 마우스를 이용하여 생성시킬 수 있다.

 

 

 

프로파일을 만들려면, 디자인을 계획하고 새로운 파트를 만든 후 적당한 스케치 서포트를 고른 후 스케치 된 지오메트릭을 생성 후 스케치를 구속하고 패드 피쳐를 만든 후 저장하면 된다. 지오메트릭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의 피쳐 안에서 만들어져야 하고 YZ, ZX 평면 중심에 있어야 한다. 파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축을 만들고 지오메트리컬을 생성한다. 

 

패턴은 개체를 복사하는 명령어로, 종류는 랙탱귤러 패턴, 서클 패턴, 유저 패턴이 있다. 랙탱귤러 패턴은 사각 배열이기 때문에 2가지 방향이 있다. 퍼스트, 세컨드 방향이 있는데 인스턴스와 길이는 각 명칭부가 활성화된 후 개수와 전체 길이를 넣으면 자동으로 간격이 조정된다.

 

 

 

스페이싱과 길이는 길이와 간격을 지정하여 개수를 설정할 수 있는데, 120/40하여 나온 추가 3의 수만큼 더 생기고, 120/50 하면 2.4가 되지만 2개밖에 생기지 않는다. 인스턴스와 언이퀄 스페이싱은 개수와 간격과 같으나 사용자가 간격을 각각 조정할 수 있다. 레퍼런스 요소는 방향을 설정하는 기능이다. 면을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직사각 배열이 되지만 방향설정하면 마름모 형태로도 만들 수 있다. 단, 같은 평면에 라인만 가능하고 리버스로 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 또한, 미러기능으로 솔리드에서 선택하면 원하는 개체만 가능하다. 필렛 챔버등은 가져오지 못하고 오브젝트를 직접 선태 하면 특징이 활성화된다. 서클 패턴도 마찬가지로 파라미터가 비슷하고 개수와 총 각도, 개수와 간격 각 등, 컴프리터 크라운 한 가지가 다르다. 래퍼런스 방법은 서클인 관계로 축을 선택하면 되고 면과 점을 차례로 선택하면 생성 가능하다.

 

크라운 디피니션은 축 이후 중심에서 모형 방향으로 나가는 배열로 개수와 간격 총길이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유저 패턴은 어떤 특정 형태로 배열하지 않고 사용자가 지정한 임의의 형태로 배열하는 기능이다. 패턴을 하나의 개체로 패턴 생성 후 패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패턴 오브젝트에 익스플로딩 패턴이 있다.

 

 

 

레퍼런스 요소는 기본적인 면 생성부터 선, 점을 생성한다. 포인트 생성은 디폴트로 절대 좌표로 생성되고 축에서 각각 좌표 값 위치에 점이 생성된다. 온 커브는 커브 위에 점을 생성하고 거리와 비율로 점을 생성하며 점의 위치를 정할 수 있다. 지오데식은 커브의 길이에 대한 길이, 비율로 위치설정이고, 에클리딘은 시작 점에서 위치까지의 거리 값으로 설정 반복기능 가능하다.

 

플랜면에서 위치를 잡거나 점을 생성할 수 있고 기준점을 따로 설정할 수 있으며 프로젝션 서페이스를 따로 설정하면 플랜면의 거리값 기준으로 서페이스에 점이 생성된다. 라인 생성은 포인트 투 포인트로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선은 2개의 점을 연결 한 요소 임으로 점과 점의 연결로 선을 생성한다. 생성방법은 2차원 평면에 생성된다고 보면 되고, 서포트면을 이용하여 라인을 서페이스면에 넣을 수 있다.

 

플랜은 스케치를 하기 위한 가상의 면을 만드는 작업이다. 바디 추가는 불린 오퍼레이션을 사용하거나 바디를 구분하기 위해 바디를 추가하는 것이다. 불리 오퍼레이션은 논리 연산을 하는 툴바로 바디와 바디를 조립하거나, 더하거나 빼기, 교차되는 부분만을 나타낸다. 어셈블리는 각 요소의 빼기 속성과 더하기 속성을 가지고 사용할 때 실행한다.

 

파트 디자인은 사용자가 모델을 만드는데 도움 되는 피쳐들로 이루어져 있다. 

 

2023.01.20 - [카티아] - 스케치 툴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스케치 툴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그리드는 화면상에 격자를 비주얼 시키는 기능으로 온, 오프 기능이다. 스냅 투 포인트는 그리드에 맞게 마우스 포인트 위치를 이동시키는 기능으로 옵션에서 정의할 수 있으며, 컨스럭션, 스탠

4ulove.tistory.com

2023.01.19 - [카티아] - 카티아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실행은 카티아 실행 버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는 방법과 실행창에서 cnext를 입력시켜서 실행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munu bar는 사용가능한 메인 명령과 워크벤치에 맞는 명령을 기

4ulove.tistory.com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및 초기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및 초기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의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티아는 메뉴 바, 툴바, 뷰어, 탐색기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