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3D 모델링 예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8.
반응형

1. 3D 모델링 예제

오토캐드에서 3D 모델링을 연습하기 위해 다양한 예제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3D 모델링 명령어와 기능들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형태의 3D 모델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는 간단한 예제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원기둥 만들기: 원기둥은 가장 간단한 3D 모델링 중 하나입니다. CIRCLE 명령어와 EXTRUDE 명령어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원을 그린 다음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하여 높이를 지정하면 원기둥이 만들어집니다.

 

2) 집 만들기: 집은 여러 가지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기본적인 모양의 집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집의 바닥을 만들기 위해 RECTANGLE 명령어를 사용하여 바닥을 그립니다. 그런 다음,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하여 바닥을 일정한 높이로 끌어올리면 벽이 만들어집니다. 이후, 집의 지붕을 만들기 위해 TRIANGLE 명령어를 사용하여 지붕의 모양을 그립니다. 이후, 지붕의 모양을 끌어올려서 지붕을 만들면 집이 완성됩니다.

 

 

3) 자동차 만들기: 자동차는 여러 가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자동차의 바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RECTANGLE 명령어와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바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의 바닥을 만들기 위해 RECTANGLE 명령어를 사용하여 바닥을 그립니다. 그런 다음, 바닥을 일정한 높이로 끌어올리면 바디가 만들어집니다. 이후, 자동차의 다른 부분들도 추가하여 완성할 수 있습니다.

 

4) 새 만들기: 새는 여러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새의 몸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CIRCLE 명령어와 SPLINE 명령어를 사용하여 새의 몸통의 모양을 그립니다. 그런 다음,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하여 몸통을 일정한 높이로 끌어올리면 새의 몸통이 만들어집니다. 이후, 새의 날개와 꼬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명령어를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의자 만들기: 의자는 여러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간단한 모양의 의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RECTANGLE 명령어를 사용하여 의자의 바닥을 그립니다. 그런 다음,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하여 바닥을 일정한 높이로 끌어올리면 의자의 다리가 만들어집니다. 이후, RECTANGLE 명령어와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하여 의자의 등받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의자의 팔걸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LINE 명령어와 SPLINE 명령어를 사용하여 팔걸이의 모양을 그린 다음, EXTRUDE 명령어를 사용하여 팔걸이를 일정한 높이로 끌어올리면 됩니다.

 

이러한 예제들은 오토캐드에서 3D 모델링을 연습하는 데에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예제들을 시도해 보며, 보다 다양한 3D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2. 3D 뷰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3D 모델링을 마친 후, 그 모델을 3D 뷰로 출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오토캐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오토캐드에서 3D 뷰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새로운 레이아웃 생성

오토캐드에서 3D 모델링을 마치면, 출력할 레이아웃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레이아웃 탭을 클릭한 후, 새로운 레이아웃을 생성합니다.

 

2) 뷰포트 추가

새로운 레이아웃을 생성한 후, 뷰포트를 추가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레이아웃 탭에서 뷰포트 아이콘을 클릭하고, 원하는 위치에 뷰포트를 추가합니다.

 

 

3) 3D 뷰 선택

뷰포트를 추가한 후, 3D 뷰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뷰포트를 선택한 후, 뷰포트 상단 메뉴바에서 뷰 탭을 선택한 후, 3D 뷰를 선택합니다.

 

4) 뷰 설정

3D 뷰를 선택한 후, 뷰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뷰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뷰포트를 선택한 후, 뷰포트 상단 메뉴바에서 뷰 탭을 선택한 후, 뷰 설정을 변경합니다.

 

5) 뷰포트 크기 조정

출력할 3D 뷰의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뷰포트를 선택한 후, 뷰포트 상단 메뉴바에서 크기를 조정합니다.

 

 

6) 3D 모델링 적용

위의 과정을 모두 완료한 후, 3D 모델링을 적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뷰포트를 선택한 후, 모델링이 적용된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이후, 레이어 상단 메뉴바에서 뷰 탭을 선택하고, 3D 모델링을 선택하면, 3D 뷰가 출력됩니다.

 

7) 렌더링

마지막으로, 3D 뷰의 렌더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뷰포트를 선택한 후, 렌더링 상단 메뉴바에서 렌더링을 선택하고, 렌더링 설정을 변경합니다. 이후, 렌더링 버튼을 클릭하면, 3D 뷰의 렌더링이 시작됩니다.

 

오토캐드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3D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뷰포트 설정을 변경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3D 모델링을 확인할 수도 있고, 라이팅 설정을 변경하여 조명 효과를 추가할 수도 있고, 3D 뷰를 만들기 위한 전문적인 도구와 플러그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보다 다양하고 정교한 3D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D 뷰를 생성하는 것은 3D 모델링의 최종 결과물을 확인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3D 뷰를 만들 때는 신중하게 모든 설정을 확인하고,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023.02.18 - [오토캐드] - 오토캐드 3D 모델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3D 모델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1. 3D 모델링 도구 소개 오토캐드는 3D 모델링 도구를 포함한 강력한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기하학적 모양을 만들고 수정하여 3D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토

4ulove.tistory.com

2023.02.18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출력 파일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출력 파일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에서는 출력 파일 형식을 선택하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은 AutoCAD의 버전, 운영 체제 및 인쇄 및 저장 장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출력

4ulove.tistory.com

2023.02.18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도면 출력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도면 출력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도면 출력 환경 설정 오토캐드(AutoCAD)에서 도면 출력 환경 설정은 다양한 요소들이 조합되어 설정됩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출력 장치 설정 출력할 장치를 선택하고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