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도면 출력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8.
반응형

1. 도면 출력 환경 설정

오토캐드(AutoCAD)에서 도면 출력 환경 설정은 다양한 요소들이 조합되어 설정됩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출력 장치 설정

출력할 장치를 선택하고 해당 장치의 종류와 종이 크기, 방향, 해상도 등을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출력기로는 프린터 또는 PDF로 출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용지 크기 설정

용지 크기는 출력할 도면의 크기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A4, A3, A2 등 표준 용지 크기 외에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출력 영역 설정

도면에서 출력할 영역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영역을 설정하지 않으면 도면 전체가 출력됩니다. 출력 영역은 레이아웃으로 구성된 도면에서는 레이아웃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설정됩니다.

 

 

4) 출력 비율 설정

도면의 출력 비율을 설정하여 용지에 맞게 스케일링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1:1 비율로 출력하는 경우가 많지만, 크기가 매우 큰 도면의 경우 작은 용지에 맞추기 위해 출력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라인 종류 설정

선의 종류와 굵기를 설정합니다. 라인 종류에는 직선, 점선, 점선-직선 혼합 등이 있습니다. 굵기는 해당 도면의 라인 굵기를 따라 설정합니다.

 

6) 글꼴 설정

출력할 도면에 포함된 텍스트의 글꼴과 크기를 설정합니다. 글꼴은 도면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며, 일반적으로는 TrueType 또는 SHX 글꼴이 사용됩니다.

 

 

7) 색상 설정

도면에 사용된 객체들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라인, 텍스트, 도형 등에 대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인쇄 설정

인쇄할 도면을 선택하고 인쇄 방식, 페이지 범위, 페이지 순서 등을 설정합니다. 인쇄 방식은 일반적으로 완성된 도면이나 초안을 인쇄할 때 설정합니다.

 

위와 같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설정하여 도면 출력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출력할 도면의 목적, 크기, 형태, 사용할 장비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해당하는 요구사항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2. 인쇄 범위 설정

오토캐드(AutoCAD)에서 인쇄 범위 설정은 도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인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쇄 범위 설정 방법

인쇄 범위를 설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인쇄 대화상자에서 인쇄 범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인쇄 대화상자에서는 인쇄할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줌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명령어 창에서 "PLOT" 명령을 입력하여 인쇄 설정 대화상자를 띄운 후 인쇄 범위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2) 인쇄 범위 설정 옵션

인쇄 대화상자에서는 인쇄 범위를 설정하는 옵션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창(WINDOW) : 도면 상의 직사각형 영역을 선택하여 인쇄합니다.
  • 화면을 기준으로(DISPLAY) : 화면에 보이는 대로 인쇄합니다.
  • 뷰포트(VIEWPORT) : 레이아웃에 있는 뷰포트 영역만 인쇄합니다.
  • 범위(EXTENTS) : 도면 내에 있는 모든 객체를 인쇄합니다.
  • 중앙(CENTER) : 도면 중앙을 중심으로 지정한 크기만큼 인쇄합니다.
  • 지정한 인쇄 영역(LIMITS) : 도면 내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영역만 인쇄합니다.

 

 

3) 뷰포트를 이용한 인쇄 범위 설정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도면을 작업하는 경우 뷰포트를 이용한 인쇄 범위 설정이 필요합니다. 뷰포트는 도면을 작업하는 영역을 뜻하며, 레이아웃에 여러 개의 뷰포트를 생성하여 각각 다른 인쇄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 영역을 선택하고 인쇄 대화상자에서 "뷰포트"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뷰포트에 대한 인쇄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인쇄 범위 미리 보기

인쇄 대화상자에서는 인쇄 범위 미리 보기 기능도 제공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인쇄 전에 인쇄 범위를 미리 확인하여 인쇄 결과물의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쇄 설정의 잘못된 부분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5) 인쇄 비율 조정

도면의 크기와 인쇄용지의 크기가 다른 경우 인쇄 결과물의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인쇄 대화상자에서는 "비율 조정" 옵션을 선택하여 인쇄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인쇄용지에 도면을 최대한 크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6) 인쇄 해상도 설정

인쇄 해상도는 인쇄 결과물의 선명도와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쇄 대화상자에서는 인쇄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쇄 해상도는 300 dpi(도트 인치)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용지 크기 설정

인쇄 대화상자에서는 인쇄용지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인쇄 용지의 크기를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8) 출력 설정 저장

인쇄 대화상자에서는 인쇄 설정을 저장하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인쇄 설정을 저장해 두면 나중에 같은 인쇄 작업을 할 때 설정을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되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에서 인쇄 범위를 설정하는 방법과 관련된 옵션들은 다양하지만, 이러한 옵션들을 잘 이해하고 사용하면 원하는 인쇄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3.02.18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렌더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렌더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렌더링 환경 설정 오토캐드에서 렌더링 환경 설정을 구성하는 것은 특정 효과를 만들기 위해 조명, 재질, 그림자 등의 다양한 요소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더 생동감 있고 현실적인

4ulove.tistory.com

2023.02.18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뷰포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뷰포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뷰포트 생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뷰포트(Viewport)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아웃 생성: 먼저, 뷰포트를 생성할 레이아웃(Layout)을 선택합니다. 뷰포트는 레이아웃 안에서 생성되

4ulove.tistory.com

2023.02.18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멀티뷰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토캐드 멀티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멀티뷰 화면 구성 방법 오토캐드에서 멀티뷰(Multi-View)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아웃 탭 열기: 먼저 오토캐드 상단의 탭 중 "레이아웃" 탭을 선택합니다. 새 레이아웃 생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