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티아

스케치 툴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by koko1 2023. 1. 20.
반응형

그리드는 화면상에 격자를 비주얼 시키는 기능으로 온, 오프 기능이다. 스냅 투 포인트는 그리드에 맞게 마우스 포인트 위치를 이동시키는 기능으로 옵션에서 정의할 수 있으며, 컨스럭션, 스탠더드 요소는 기본으로 활성화되지 않고 시작되는 명령으로 활성화한 후 프로파일을 그리고, 점선은 스케치에 보조선 같은 위치로 차후 스케치상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지오케메트릭 컨스트레인은 초기 값이 온이고, 온인경우 생성하는 요소의 구속조건을 자동 생성한다. 디멘셜 컨스트레인은 초기 값이 온 상태이고, 쳄버, 라운드에 대한 값이 자동 생성된다. 그 외 기능은 프로파일과 오퍼레이션 명령 실행 시 부가 옵션 기능이 스케치 툴 창에 표시된다.

 

프로파일은 직선과 곡선으로 된 연속된 프로파일을 생성할 때 사용한다. 프리디파인디드 프로파일은 사가형, 타원형, 육각형 형상을 생성한다. 사각형은 두 개의 포인트를 선택하여 생성하고, 오리엔티드 사각형은 세 개의 포인트를 선택하여 기울어진 사각형을 형성한다. 엘레게이티드 홀은 두 개의 원점과 반지름을 가지는 직선 형태의 타원형을 생성하고, 실린더리컬 엘리게이티드 홀은 두 개의 원점과 호를 가진 곡선 형태의 타원형을 만든다.

 

키 홀 프로파일은 키 홀 형상을 생성하고, 헥사곤은 정육각형 형상을 생성한다. 센터드 사각형은 어떤 한 점을 중심으로 상하, 좌우 대칭인 사각형을 생성한다. 센터드 패럴러그램은 두 개의 선분을 중심으로 대칭 형상의 평행 사변형을 형성한다.

서클은 원과 원호 형상을 생성하고, 센터 포인트와 알값으로 생성된다. 쓰리 포인트 서클은 3점을 지나가는 원을 생성한다.

 

 

 

서클 유징 코오더네이트는 창에 좌표 값과 알값 입력으로 생성된다. 쓰리 포인트 아크, 쓰리 포인트 아크 위드 스타팅 위드 리미트는 3점을 지나가는 원호르 생성한다. 스프라인은 점과 점을 연결하여 곡선을 생성하거나 두 선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점을 지나가는 곡선을 형성하고 더블 클릭하면 수정도 가능하다. 커넥트는 곡선이나 라인에 점을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하고, 더블 클릭하면 수정이 가능하다.

 

코닉은 타원이나 포물선, 쌍곡선, 원뿔꼴을 형성한다. 엘립스는 타원을 그리는 명령어이고, 센터, 장축, 단축을 선택하여 생성된다. 포커스에 의한 파라볼라는 포물선을 생성하는 명령어로 포커스 선택 후 아펙스를 선택한 후 생성 범위를 지정하면 된다. 포커스에 의한 하이퍼 볼라는 쌍곡선을 생성하는 명령어로 초점, 중심점, 정점, 시작점, 끝점 순으로 선택하여 생성한다. 엑시스는 축을 그리는 명령어로 스케치 형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회전을 요하는 솔리드 명령에 축으로 인식하여 별도로 축 선택을 요하지는 않는다.

 

포인트는 점을 생성하는 명령어다. 포인트 바이 클릭킹은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면 생성된다. 포인트 바이 유징 코오더네이트는 창이 생성 되면서 좌표점을 입력할 수 있다. 이 퀴디스턴트 포인트는 커브를 선택하여 원하는 수만큼 등분하거나 선택 후 시작점을 선택하여 간격 및 개수, 전체 길이를 간격만큼 등분한다. 인터섹션 포인트는 교차점을 생성한다. 프로젝션 포인트는 점을 선택하여 원하는 커브에 수직, 방향을 주어 커브 위에 생성할 수가 있다.

 

2023.03.10 - [카티아] - 카티아에서 매니퓰레이션 기능 활용 방법 이해하기.

 

카티아에서 매니퓰레이션 기능 활용 방법 이해하기.

1. 모델링에서의 매니퓰레이션 기능 활용 방법 카티아는 모델링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모델링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

4ulove.tistory.com

2023.03.08 - [카티아] - 카티아 파트 모델링에서의 모델 결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파트 모델링에서의 모델 결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CATIA)는 다양한 모델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CAD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파트 모델링에서는 부품을 구성하는 여러 개의 모델을 결합하여 완성품을 만듭니다. 이때 카티아에서는 다양

4ulove.tistory.com

2023.03.14 - [카티아] - 카티아 표면 모델링에서의 고급 패턴 및 기하학적 구성 요소 생성 방법

 

카티아 표면 모델링에서의 고급 패턴 및 기하학적 구성 요소 생성 방법

카티아는 고급 패턴 및 기하학적 구성 요소를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표면 모델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카티아에서의 고급 패턴 및 기하학적 구성 요소 생성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