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산업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6.
반응형

산업 분석은 기업이나 산업 전반에 대한 파악을 통해 미래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 내부, 외부적인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산업 내부 분석은 기업이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SWOT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은 기업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회를 잡고 위협을 대비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산업 외부 분석은 산업을 둘러싼 환경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산업 외부 분석에는 PEST 분석이 있습니다. PEST 분석은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문화(Social-Cultural), 기술(Technological) 환경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산업을 둘러싼 환경 요인들을 파악하고, 산업이 직면한 위험과 기회를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산업 내부 분석과 산업 외부 분석을 통해 파악한 결과를 종합하여 산업 분석을 수행합니다. 산업 분석에서는 산업 내부, 외부의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합니다. 산업 내부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 제품, 생산 공정 등을 파악하고, 산업 외부적으로는 산업의 경쟁 구도, 시장 규모, 성장성, 변화 등을 파악합니다.

 

산업 분석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미래의 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산업 분석이 필요하고, 파악한 정보를 기반으로 기업은 전략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의사 결정은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적 의사 결정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경쟁 전략을 수립합니다. 경쟁 전략은 기업이 경쟁자들과 경쟁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경쟁 전략은 산업 내 경쟁 구도와 기업의 강점, 약점 등을 고려하여 수립됩니다.

 

둘째, 성장 전략을 수립합니다. 성장 전략은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제품 라인을 확대하여 성장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성장 전략은 산업 내 경쟁 구도와 산업의 성장성, 변화 등을 고려하여 수립됩니다.

 

셋째,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합니다. 포트폴리오 전략은 기업이 다양한 사업 분야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분산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전략은 기업의 자원 구성, 산업 구조, 산업 변화 등을 고려하여 수립됩니다.

 

 

넷째, 혁신 전략을 수립합니다. 혁신 전략은 기업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 서비스를 혁신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혁신 전략은 산업의 기술 수준, 경쟁 구도, 기업의 기술력 등을 고려하여 수립됩니다.

 

산업 분석과 전략적 의사 결정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으며,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기업 외부와 내부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산업 분석을 통해 파악한 산업 환경은 기업의 외부 환경을 대표하며, 기업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략적 의사 결정은 기업 내부의 자원과 능력을 극대화하여 성장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기업 경영에 대한 핵심 역량입니다. 산업 분석과 전략적 의사 결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산업 분석을 위해서는 산업의 경제적, 정치적, 기술적, 법적인 측면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전략적 사고와 분석, 의사소통, 협상 등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보유한 전문가들은 산업 분석과 전략적 의사 결정을 수행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업 내부에서는 산업 분석과 전략적 의사 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약하자면, 산업 분석은 산업 환경의 파악을 통해 경쟁자들과 기회, 위험 등을 파악하는 것이며, 전략적 의사 결정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산업 분석과 전략적 의사 결정은 기업 경영에 핵심 역량이며,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 환경에서 성장하고,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023.02.16 - [주식] - 기업 평가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업 평가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업 평가 분석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프로세스이고, 기업의 재무상태, 운영상태,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수행됩니다. 기업 평가 분석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

4ulove.tistory.com

2023.02.16 - [주식] - 주식 유동성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유동성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유동성 분석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살 때와 팔 때의 가격 변동성과 거래량을 분석하여, 그 주식의 유동성이 얼마나 높은 지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높은 주식은 거

4ulove.tistory.com

2023.02.16 - [주식] - 재무 비율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무 비율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무 비율 분석은 기업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분석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자금 운용 능력, 채무 상환 능력, 성장 가능성 등을 판단할 수 있고, 크게 두 가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