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티아

카티아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1. 19.
반응형

카티아 실행은 카티아 실행 버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는 방법과 실행창에서 cnext를 입력시켜서 실행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munu bar는 사용가능한 메인 명령과 워크벤치에 맞는 명령을 기본구조로 유지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게 잘 정돈해서 놓은 것이다.

 

2. specification tree는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부분으로, 트리란 설계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프로그램을 구동하면서 사용된 히스토리를 나타낸다. 또한, 구성요소를 한눈에 볼 수 있고, 현재 활성화된 부분을 볼 수 있다.

 

3. compass는 현재 보이는 좌표값을 나태내어 주고, 물체의 정확한 좌표값, 물체 이동 회전 등을 할 수 있다.

 

4. tool bar는 각 워크벤치에 따라 변화하고 위치가 변화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이콘을 나타낸다.

 

 

 

5. help message는 다음 실행할 명령어나 진행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어 준다.

 

6. input box는 명령어를 직접기입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워크벤치 사용법은 프로그램 실행 후 시작에 들어가서 워크벤치를 선택한다. 또 다른 방법은 메뉴바에서 파일뉴를 눌러 실행한다. 그 외 실행 방법은 메뉴바 툴에서 커스터마이즈를 실행한다. 

 

Hybrod design은 Part body에 점, 선, 면을 공유하여 바디안에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이다. 지오메트리컬은 와이어프레임과 서페이스 등을 관리하여 모아 놓은 것으로 작업하였던 경로를 다시 되돌아가 추가 작업은 할 수 없다. 오더 지오메트리컬은 정열을 나타내는데 히스토리 중간에 들어가 수정 가능하다.

 

 

 

스케쳐 툴은 아주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그리드는 화면상에 격자 온, 오프 기능을 갖는다. 스냅 투 포이트는 그리드에 맞게 마우스 포인트 위치를 이동시키는 기능이다. 컨스럭션, 스탠더드 요소는 기본으로는 활성화되지 않고 시작되는 명령으로 활성화한 후 프로파일을 그리면 나타난다. 스케치에 보조선 같은 역할로 스케치 상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지오메트리컬 컨스트레인은 초기 값은 온 상태이고, 온인 경우 구속조건이다. 디멘셔널 컨스트레인은 초기 값이 온이고 온인 경우 챔퍼와 라운드에 대한 값이 자동 생성된다. 그 외 기능은 프로파일, 작동 등의 명령 실행 시 부가 옵션 기능이 스케치 툴 상에 활성화된다.

 

다음에 더 자세히 알아보자.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의 고급 기능 이해하기.

 

카티아의 고급 기능 이해하기.

1. 고급 어셈블리 기능 카티아(CATIA)는 프랑스의 다산시스템즈(Dassault Systèmes)사에서 개발한 3차원(CAD) 소프트웨어이며, 산업 디자인, 자동차, 항공기 등의 설계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번에

4ulove.tistory.com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티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 카티아는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로 자동화 기능을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디

4ulove.tistory.com

2023.03.22 - [카티아] - 카티아 다중 물리 해석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카티아 다중 물리 해석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1. 다중 물리 해석 기능 다중 물리 해석(Multi-Physics Analysis) 기능은 여러 가지 물리 현상을 모델링하고 해석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열, 전기, 기계, 유체 등 다양한 물리 현상을 한번에 모델링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