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13.
반응형

주식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은 주식 시장에서 과거의 주식 가격, 거래량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주식 가격의 변화 경향을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과는 달리 기업의 재무상태, 수익률, 순이익 등의 지표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 가격의 변화 규칙성을 찾아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주요 기술적 분석에서 주요한 개념으로는 차트 패턴, 트렌드 분석, 지수 계수 분석, 볼린저 밴드 분석, MACD 분석, RSI 분석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트 패턴은 주식 가격의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패턴이 반복되는지를 파악하여 가격의 변화 경향을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트렌드 분석은 주식 가격의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승 혹은 하락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으로, 이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가격의 변화 경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지수 계수 분석은 주식 가격의 과거 데이터를 통해 주식 가격이 상승할 때 얼마나 빠르게 상승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과거의 같은 경우에서 얼마나 적게 하락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볼린저 밴드 분석은 주식 가격이 상승할 때 가장 높은 가격과 하락할 때 가장 낮은 가격의 범위를 나타내는 분석 방법으로, 주식 가격이 이 범위 내에서 움직이고 있는 경우 가격의 변화 경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MACD 분석은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의 약자로, 두 개의 이동 평균 지표를 사용하여 가격 변화의 추세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RSI 분석은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로, 주식의 상승 기간과 하락 기간의 기간을 비교하여 주식의 상승 가능성이나 하락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동 평균 분석은 주식 가격의 평균적인 추세를 나타내는 분석 방법으로, 과거의 가격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식 가격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기술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주식의 가격 변화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검토하고, 그 결과에 따라 좀 더 정확한 판단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식 기술적 분석은 전문가와 일반 이용자 모두 주식 거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은 정확한 결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여 주식 거래를 결정할 때에는 충분한 조사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 가격의 지난 행동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의 미래 동향에 대한 예측에 제한이 있습니다. 경제적, 정치적, 국제 환경 등의 요인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지만, 기술적 분석에서는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주식 기술적 분석은 주식 거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구이지만, 정확한 결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주식 거래를 결정할 때에는 기술적 분석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국제 등의 요인도 고려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조언도 자주 참고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기술적 분석을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기술적 지표를 사용하여 주식 가격의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지만, 이는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자신만의 투자 전략과 목표, 투자 능력, 자산상태에 따라서 투자를 결정해야 하고 그에 따른 책임과 리스크는 오직 투자자에게 있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2023.02.15 - [주식] - 주식 배치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배치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배치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단기적인 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시장 전반의 추세와 기업의 기본적인 재무 상황을 고려하여 투자하는 것이

4ulove.tistory.com

2023.02.16 - [주식] - 기업 평가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업 평가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업 평가 분석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프로세스이고, 기업의 재무상태, 운영상태,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수행됩니다. 기업 평가 분석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

4ulove.tistory.com

2023.02.14 - [주식] - 주식 시장 심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시장 심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시장 심리란 주식 시장 참가자들의 심리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시장 참가자들의 감정, 태도, 행동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주식 시장의 가격 움직임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로서 중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