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시스템변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2. 5.
반응형

1. Mirrtext : 미러 이용하는 데 있어서 문자를 제어한다.

 

0 : 문자 방향을 유지합니다.

1: 문자를 대칭시킵니다.

 

2. Dynmode : 동적입력기능을 제어합니다.

0: 모든 동적입력기능을 오프합니다.

1: 포인터 입력을 온합니다.

2: 치수입력을 온합니다.

3: 포인터 입력, 치수 입력을 온 합니다.

 

 

3. Xclipframe : 작업도면에서 내부와 외부 참조 자르기 한 경계표시유무와 플롯 여부를 제어합니다.

0 : 프레임이 표시되지 않고 플롯 되지도 않습니다. 프레임이 일시적으로 선택 미리 보기, 객체 선택 시 다시 나타납니다.

1 : 잘려나간 내부, 외부 참조 프레임이 표시, 플롯 됩니다.

2 : 잘려나간 내부, 외부 프레임이 표시는 되지만 플롯 되지는 않습니다.

 

4. zoomfactor : 마우스 휠을 앞뒤로 움직일때 배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값은 60이며, 3 ~ 100 사이로 조정가능하며, 숫자가 커지면 배율이 커집니다.

 

5. Measurement : 도면에 영국식, 미터법 해치 및 선종류 파일을 사용 여부를 판단합니다.

0 : 영국식 해치 패턴 파일 및 선종류 파일을 사용합니다.

1 : 미터법 해치 패턴 파일 및 선종류 파일을 사용합니다.

 

 

 

6. fillmode : 해치와 채우기, 즉, 2D 솔리드 및 굵은 폴리선을 채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0 : 초기값으로 객체를 채우지 않습니다.

1 : 객체를 채웁니다.

 

7. isavebak : 백업파일 저장 여부를 결정합니다.

0 : 백업파일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1 : 초기값으로 백업파일을 저장합니다.

 

8. acadlispasdoc : acad.lsp 파일이 존재할 때 로딩을 제어합니다.

0 : 초기값으로, 처음 도면시 로딩합니다.

1 : 오픈되어 있는 모든 도면에 로딩합니다.

 

 

9. acadprefix : 오토캐드 주변 변수에 의해서 정해지는 명령어입니다.

 

10. acadver : 오토캐드 버전을 표시해 줍니다.

 

11.  aflags : attdef 명령을 위한 비트 코드를 표시해 줍니다.

1 : invisible

2 : constant

3 : verify

4 : preset

 

 

 

12.  angbase : 현재 ucs와 관계를 가지고 0도 방향을 나타냅니다.

 

13. angdir : 사용 각도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0 : 반시계 방향

1 : 시계 방향

 

14. aperture : 객체 표적 스냅 높이를 결정합니다.

초기값은 15이며, 1 ~ 50까지 조정가능합니다.

 

15. area : 객체 면적과 둘레를 계산해 줍니다.

 

16. attdia : 초기값은 1이며, 속성값 기입을 위한 대화상자를 제어합니다.

0 : 프롬프트 사용.

2 : 대화상자 사용.

 

17. attmode : 속성 디스플레이 유형을 결정합니다.

0 : 중지

1 : 정상

2 : 작동

 

18. attreq : 초기값은 1이며, 0은 블록의 insert 진행 동안 속성값에 알맞은 디폴트를 추측해 냅니다.

 

 

 

19. auditctl : 초기값은 0이며, adt log file 생성을 제어합니다.

0 : auditctl 작동 중지.

1 : adt log file 쓰기 작동시킵니다.

 

20. aunits : 초기값은 0이며, 각도값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0 : 소수점 각도

1 : 각도/분/초

2 : grads

3 : radians

4 : surveyor's units

 

21. auprec : 초기값은 0이며, 소수점 자리에 의해 결정되는 각도 단위 정밀도를 결정합니다.

 

22. autosnap : 초기값은 55이며, 자동스냅의 디스플레이와 기능을 제어합니다.

0 : 전부 꺼짐.

1 : 마커 기능 온.

2 : 스냅팁 온.

4 : 자석기능 온.

 

 

 

23. bindtype : 초기값은 0이며, 하나의 파일에 묶여있을 때 xref 이름이 처리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0 : xref 파일명 접두사를 유지합니다.

1 : xref 파일명 접두사를 제거합니다.

 

24. cdate : 달력 날짜 시간을 조절합니다.

 

25. cecolor : 초기값은 bylayer이고, 현재 사용 중인 도면 요소의 색상을 조절합니다.

 

26. celtscale : 초기값은 1이며, 개별 오브젝트를 위한 선 유형 스케일을 조정합니다.

 

27. celtype : 초기값은 bylayer이고, 현재 사용중인 도면 요소의 선형태를 조절합니다.

 

28. celweight : 초기값은 -1이고, 새로운 오브젝트의 디폴트 선 두께를 제어합니다.

 

 

 

29. chamfera : 초기값은 0이고, chamfer의 처음 거리값을 조절합니다.

 

30. chamferb : 초기값은 0이고, chamfer의 다음 거리값을 조절합니다.

 

31. chamferc : 초기값은 0이고, angle option을 위한 chamfer 거리를 제어합니다.

 

32. chamferd : 초기값은 0이고, angle option을 위한 chamfer 각도를 제어합니다.

 

33. chammode : 초기값은 0이고, chamfer 방법을 제어합니다.

0 : 2개 거리

1 : 거리와 각도

 

34. ciclerad : 초기값은 0이고, 디폴트 원 반지름을 제어합니다.

 

35. clayer : 초기값은 0이고, 현재의 레이어 상태를 나타냅니다.

 

36. cmdactive : 초기값은 1이고, 보통 명령, 투명 명령, 스크립트 또는 대화상자가 작동 중인지를 나타내는 비트코드입니다.

1 : 보통명령작동 중

2 : 보통명령과 투명명령 작동 중

4 : 스크립트 작동 중

8 : 대화상자 작동 중

 

 

 

37. cmddia : 초기값은 1이고, 옵션 대화상자 사용에 대한 제어를 합니다.

0 : 프롬프트 명령창 사용

1 : 대화상자 사용

 

38. cmdecho : 초기값은 1이고, autolisp 기능 사용 시 프롬프트와 명령 반복을 조정합니다.

0 : 반복되지 않음.

1 : 반복됨.

 

39. cmdnames : 초기값은 setvar이고, 현재 작동 중인 명령 이름을 영어로 디스플레이해줍니다.

 

40. cmljust : 초기값은 0이고, 멀티라인을 위한 자리 맞춤 방법을 설정합니다.

0 : 맨 위부분

1 : 중간 부분

2 : 맨 아랫부분

 

 

 

41. cmlscale : 초기값은 20이고, 멀티라인 폭을 위한 배율 인수를 설정합니다.

0 : 멀티라인을 싱글라인으로 축소합니다.

음의 값 : 자리맞춤을 반전시킵니다.

 

42. cmlstyle : 초기값은 standard이고, 현재 멀티라인을 이름으로 나타냅니다.

 

43. compass : 초기값은 0이고, 3d 컴퍼스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합니다.

0 : 오프 합니다.

1 : 온 합니다.

 

44. coords : 초기값은 1이고, 좌표의 디스플레이를 조정합니다.

0 : 포인트 선택에서만 새로워집니다.

1 : 절대좌표의 디스플레이가 계속적으로 갱신됩니다.

2 : 마지막 포인트에서부터의 거리와 각도가 나타납니다.

 

 

 

45. cplotstyle : 새로운 오브젝트 디폴트 플롯 스타일을 제어합니다.

 

46. cprofile : 현재 프로파일 이름을 디스플레이해줍니다.

 

47. ctab : 초기값은  model이고, 현재 탭의 이름을 디스플레이해 줍니다.

 

48. cusorsize : 초기값은 25이고, 십자선의 크기를 화면 크기에 대한 퍼센트로 조정해 줍니다.

 

49. cvport : 초기값은 2이고, 현재 뷰포트의 확인번호를 나타냅니다.

 

50. date : 날짜, 시간을 나타내어 줍니다.

 

51. dbmod : 초기값은 21이고, 수정상태를 나타내는 비트코드입니다.

 

 

 

1 : 요소 데이터 베이스가 수정됩니다.

2 : 심벌표가 수정됩니다.

4 : 데이터 베이스 변수가 수정됩니다.

8 : 창이 수정됩니다.

16: 뷰가 수정됩니다.

 

52. dctcust : 경로를 비롯한 디폴트 커스텀 철자 사전 파일 이름을 설정합니다.

 

53. dctmain : 초기값은 enu이고, 디폴트 주요 철자 사전 파일 이름을 설정합니다. 각 언어를 위한 특정 키워드가 필요합니다. 전체 키워드 목록을 보려면 오토캐드 도움말을 이용해야 합니다.

 

54. delobj : 초기값은 3이고, 새로운 오브젝트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소스 오브젝트가 보유되는지의 여부를 제어합니다.

0 : 오브젝트를 삭제합니다.

1 : 오브젝트를 보여줍니다.

 

55. demandload : 초기값은 3이고, 도면에서 커스텀 오브젝트에 필요한 서드파티 응용 프로그램의 로드를 제어합니다.

 

56. diastat : 초기값은 1이고, 대화상자 끝내기 상태가 0이면 가장 최근의 대화상자는 취소를 통해 나갑니다. 1이면 가장 최근의 대화상자는 승인에 의해서 나가게 됩니다.

 

 

 

57. dispsilh : 초기값은 0이고, 곡선 3d솔리드 실루엣 디스플레이를 제어합니다.

0 : 실루엣이 없음.

1 : 실루엣 곡선형 솔리드.

 

58. distance : 초기값은 0이고, dist 명령에 의해 산출된 거리값입니다.

 

59. donutid : 초기값은 0.5이고, 예약된 도넛 내부 지름을 나타냅니다.

 

60. donutod : 초기값은 1이고, 예약된 도넛 외부 지름을 나타냅니다.

 

61. dragmode : 초기값은 자동이고, 드래그 사용유무를 결정합니다.

0 : 드래그 안 함.

1 : 요구 시 작동.

2 : 자동으로 작동.

 

62. dragp1 : 초기값은 5000이고, regen-drag 입력 견본 추출 비율.

 

63. dragp2 : 초기값은 10이고, fast-drag 입력 견본 추출 비율.

 

64. dwgcheck : 초기값은 1이고, 오토캐드 이외의 프로그램에서 마지막으로 도면이 편집되었음을 나타내는 경고 대화상자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합니다.

 

65. dwgcodepage : 초기값은 ansi949이고, 도면 코드 페이지를 나타냅니다.

 

 

 

66. dwgname : 초기값은 drawing1.dwg이고, 사용자가 입력한 도면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67. dwgprefix : 현재 도면에 이름이 붙여졌는지를 나타내는 비트 코드입니다.

 

68. dwgtitled : 초기값은 0이고, 도면에 이름을 부여했는지를 나타냅니다.

0 : 제목 없음.

1 : 사용자가 이름을 지었음.

 

69. edgemode : 초기값은 0이고, 트리밍 및 확장바운더리가 결정되는 방법을 제어합니다.

0 : 오브젝트만으로 정의되는 바운더리.

1 : 오브젝트와 확장자에 의해서 정의되는 바운더리.

 

70. elevation : 초기값은 0이고, 현재 사용 중인 3d 높이 값을 나타냅니다.

 

 

2023.02.04 - [오토캐드] - 오토캐드에 유용한 정보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오토캐드에 유용한 정보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오토캐드를 꾸준히 공부하고 연습하게 되면 여러분들은 자기도 모르게 전문가 다운 모습을 갖출 수 있습니다. 먼저, 오토캐드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자유자재로 사용

4ulove.tistory.com

2023.02.04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모형탭과 배치탭 제대로 알기.

 

오토캐드 모형탭과 배치탭 제대로 알기.

오토캐드 배치탭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치탭은 인쇄, 제출을 위한 도구로서, 페이지 설정, 즉 프린터, 용지 등을 설정 후 배치작업을 해야 한다. 먼저, 오토캐드 화면상에서 옵션창을 여신 후, 옵

4ulove.tistory.com

2023.02.02 - [오토캐드] - 오토캐드 명령어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오토캐드 명령어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1. Line : 단축키 L : 직선 그리기. 2. Rectangle : 단축키 REC : 직사각형 그리기. 3. Xline : 단축키 XL : 양방향으로 무한한선 그리기. 4. Circle : 단축키 C : 원 그리기. 5. Arc : 단축키 A : 호 그리기. 6. Ployline :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