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에 유용한 정보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by koko1 2023. 2. 4.
반응형

오토캐드를 꾸준히 공부하고 연습하게 되면 여러분들은 자기도 모르게 전문가 다운 모습을 갖출 수 있습니다.

 

 

 

먼저, 오토캐드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자유자재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전 명령 실행키 역할은 엔터키, 스페이바를 이용하면 됩니다. 원을 그린다고 생각하면 명령어 c, space 바 키를 누르면 됩니다. 초보자인 경우에는 확장된 툴팁을 활용하여 명령 입력 시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리본에 있는 명령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툴팁이 표시되고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계속 올리고 있으면 확장된 툴팁이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도면을 완성한 후 표시해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치수를 표시해야 하는데 Quick Measure 도구를 사용하면 도면의 정확도를 빠르게 측정가능하고 표시해 줍니다.

사용자는 전체 도면에서 강력한 쿼리를 작성하여 원하는 객체만을 빠르게 필터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명령어 Quick Select를 입력하면 신속 선택창이 나타나고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쿼리를 작성한 후 실행하면 일치하는 모든 도면요소를 찾을 수가 있으며, 공통되는 특성을 빠르게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도면을 작성하는 동안 변경될 수 있는 필드를 문자나 속성에 삽입하게 되면, 특정 문자 정보를 관리하는 데 강력한 유연성을 제공하고 도면 내에 있는 도면요소 데이터, 시스템 데이터에서 해당 정보를 가져오므로 도면 영역의 면적을 필드로 설정해 주면 모양이 변경될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날짜, 시간, 사용자 이름의 제목 블록과 플롯 스탬프에 응용가능하다. 사용방법은 명령어 field 입력하고 해당 파라미터를 수정하여 주면 되고, 적용하려면 명령어 re를 입력해야 된다. 필드와 관련된 명령어, 환경변수에는 4가지가 있고, field, fielddisplay, fieldeval, updatefield 가 존재합니다. field는 필드를 작성하는 명령어이고, fielddisplay는 필드 배경색 표시를 조절할 수가 있으며, fieldeval은 환경변수로 필드에서 객체 정보를 조회하는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updatefield는 선택한 필드의 값을 다시 조회하여 표시하여 주는 명령어이다.

 

 

 

오토캐드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최신 도면을 액세스 할 수 있고, 작업 현장, 외부에서도 도면을 보고 편집할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모바일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 오토캐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고 오토데스크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실행가능합니다.

 

오토캐드에서 작업하다 보면 사용되지 않고 잠재적으로 유해한 데이터로 남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사용자가 작업 도면파일의 효율성을 최고로 유지하고, 데이터를 깔끔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명령어 purge, audit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purge 명령어를 사용하면 제거할 수 없는 항목을 간단히 관리가 가능하고 여러 항목을 한 번에 모두 제거 가능합니다. 또한, purge 명령어를 실행 후 regapps 옵션을 사용하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객체, 프로그램에 대한 응용프로그램 정의가 제거됩니다. audit 명령어 사용 시 fix any errors detected라는 메시지 표시되면 예라고 선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오토캐드를 사용하여 작업하다 보면 객체 방향이 일정하지 않아 작업을 일률적으로 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럴 때 유용하게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은 ucs라는 사용자 좌표계를 사용하여 좀 더 쉽게 도면 방향을 사용자가 지정하여 작업할 수가 있습니다. 명령어 ucs를 입력하여 원하는 객체의 방향을 지정하고 작업 후 작업이 완료가 되면 작업했던 객체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팝업 메튜에서 world, 표준을 선택하면 처음에 작업했던 방향으로 되돌리수 있습니다.

 

2023.02.16 - [주식] - 주식 유동성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유동성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 유동성 분석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살 때와 팔 때의 가격 변동성과 거래량을 분석하여, 그 주식의 유동성이 얼마나 높은 지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높은 주식은 거

4ulove.tistory.com

2023.02.16 - [주식] - 경제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경제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경제 분석은 경제 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수행하는 분석 활동입니다. 이는 정부, 기업, 개인 등의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경제 발전과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경

4ulove.tistory.com

2023.02.16 - [주식] - 기업 평가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업 평가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업 평가 분석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프로세스이고, 기업의 재무상태, 운영상태,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수행됩니다. 기업 평가 분석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